위산 역류를 막기 위해 피해야 할 음식 7가지

8월 12, 2020
정확히 음식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담배는 위산 역류를 야기하는 물질이다. 그렇기에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안 좋은 습관을 없애야 한다.

음식을 먹은 후에 몸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궁금한 적은 없는가? 속쓰림과 작열감을 느끼지는 않는가? 이러한 현상은 특정한 자극적인 음식을 먹을 때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위산 역류’라고 알려져 있다. 오늘은 위산 역류를 막기 위해 피해야 할 음식 7가지를 소개한다.

속쓰림을 피하기 위해서 식단에 몇 가지 변화가 더 필요하다. 좋아하는 음식을 포기하는 것이 속상할지 모르지만, 평생 약을 먹는 것보다 먹는 음식에 적응하는 것이 더 쉽다.

위산 역류란?

위산 역류를 막기 위해서 피해야 할 음식을 이야기 하기 전에 이러한 증상이 왜 일어나는지 먼저 알 필요가 있다. 간단히 말해보자면, 당신이 음식을 먹으면 즉시 몸에서 위산이 일을 하기 시작한다.

엔자임은 소화와 영양분의 흡수를 향상시키기 위해 생산된다. 이는 필수적인 단계로서 음식으로부터의 영양분이 필요한 장기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위산은 보통 위에 머무르며 몸의 다른 부분에 도달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특정한 음식은 위산이 식도까지 오르도록 하여 작열감과 고통을 유발한다.

더 읽어보기: 위산 역류 증상 치료법 6가지

위산 역류를 막기 위해 피해야 할 음식 7가지

1. 매운 음식

위산 역류를 위해서 피해야 할 음식

위산 역류를 위해서 피해야 할 음식의 첫 번째는 바로 매운 음식이다. 매운 음식은 위산의 생산과 역류를 촉진한다. 만약 이 상황을 지속적으로 발생하도록 방치할 경우, 만성 위염이 생길 수 있다.

  • 만약 주기적으로 많은 양의 매운 음식을 소비한다면, 식단에 점차적인 변화를 주자.
  • 음식에 맛을 더하기 위해 다른 향신료와 허브를 사용 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2. 커피

위산 역류 음식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안 좋은 소식이지만 위산 역류를 피하기 위해서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커피가 다양한 좋은 효과를 제공할지라도 너무 많이 마신다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3. 알코올 음료

위산 역류를 피하기 위해서 음식

알코올 음료는 식도의 위와 아래의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여 위산이 탈출하여 역류를 일으키도록 만든다.

  • 특히 맥주와 레드 와인 같은 알코올 음료를 식사와 섞어 마시지 않도록 해라. 이 음료가 특히 위산 역류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 하루에 맥주 한 잔이나 와인 한 잔으로 알코올 섭취를 줄이는 것이 이상적이다.

4. 초콜릿

위산 역류 음식

만약 위산 역류에 고통 받지 않고 있다면, 하루에 적은 양의 초콜릿은 몸에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 그리고 미네랄을 제공하여 건강과 기분을 증진시킨다.

  • 그러나 초콜릿은 위산 역류가 있는 사람이 피해야 할 또 다른 음식이다. 왜냐하면 초콜릿은 식도위 아래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 많은 지방과 카페인, 테오브로민의 집약체인 초콜릿은 위산의 생산을 자극한다.

5. 지방이 많은 음식

위산 역류를 위해서는 피해야 할 음식

지방은 호르몬을 합성하고 에너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몸에 필요하다.

하지만 버터, 마가린 등과 같은 음식은 위산 역류를 위해서는 피해야 할 음식이다. 왜냐하면 이런 음식은 위점막을 자극하고 식도의 적절한 기능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높은 수치의 위산은 위에 압력을 더하여 소화를 느리게 만든다. 이는 음식이 필요보다 더 오래 몸에 머물도록 한다.

  • 가장 좋은 지방은 식물성 기름이라는 것을 기억하자(코코넛, 올리브, 해바라기 씨, 등).
  • 마요네즈를 먹고 싶다면, 재료의 품질과 양을 조절 할 수 있도록 집에서 만들도록  하자.
  • 버터 대신 다른 기름을 사용하자. 코코넛 혹은 참기름 같은 덜 흔한 기름을 사용하더라도 훌륭한 맛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더 읽어보기: 지방 섭취는 꼭 필요하다

6. 신맛 음식

위산 역류를 위해서는 피해야 할 음식

신맛이 나는 음식은 위의 pH를 낮추어 위산 역류를 자극하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이런 음식 대신에 사과와 배 같은 더 알칼리성인 과일을 시도해 보자.

  • 영양분 섭취를 위해 오렌지 주스를 마시고 싶다면, 산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충분한 식사를 한 후에 마시도록 하자.
  • 신맛 과일을 야채와 함께 먹으면 그 영향을 줄일 수 있다.

7. 유제품

위산 역류를 위해서는 피해야 할 음식

우유와 유제품은 많은 지방과 칼슘을 함유한다. 이는 식물성 대체품에 비해 더 복잡한 소화 과정이 필요하다.

  • 유제품을 모두 그만 먹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하지만 언제 먹는 것이 가장 좋은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보통 이른 아침에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몸이 영양분을 나누어 섭취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 반면, 만약 유제품을 밤에 섭취한다면 자는 동안 위산 역류를 느낄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