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세 이후 골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한 팁 6가지

· 6월 9, 2019
관절을 관리하지 않으면 젊을 때부터 관절 문제를 앓게 될 수 있다. 오늘은 골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한 팁 6가지를 소개한다. 

이 글에서는 골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한 팁 6가지를 소개한다. 골관절염은 흔히 노화와 관련이 있는 단어이다. 결국 우리는 대개 이 문제가 시간의 흐름의 결과로 나이 든 사람들에게만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골관절염이 닳거나 찢어진 관절과 관련이 있는 질환이라는 점을 알고 있었는가? 실제로 35세 이전의 사람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이 글에서는 여러분이 늦지 않게 발견할 수 있도록 골관절염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대부분의 질병과 마찬가지로 간단한 권장 사항 몇 가지를 염두에 두고 있으면 예방할 수 있다.

골관절염은 어떤 질병일까?

국제 골관절염 협회에 따르면, 골관절염은 연골, 뼈 그리고 관절의 연조직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퇴행성 관절 질환이다.

이 질병은 신체의 한 부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다. 우리 모두가 관리를 해야 할 뼈, 연골 및 조직과 같은 일련의 상호 의존적인 부위가 해당된다.

보다 더 수월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뼈를 관절 사이로 미끄러지게 하는 것이 관절 연골의 간단한 목표이다. 하지만 마모된 연골은 뼈의 표면 부위를 노출시켜, 다른 뼈와의 마찰이 있을 때 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이는 손 그리고 척추와 같이 관절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위뿐 아니라, 엉덩이와 무릎처럼 많은 체중을 지탱하는 부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다.

가장 일반적으로 위험에 노출된 사람들은 노인, 운동선수 및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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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관절염 증상

골관절염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골관절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일까?

35세 이후 골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한 팁 6가지

이 질환의 여러 가지 발병 원인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다.

  •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
  • 과도한 신체 활동
  • 신체의 물리적 변화
  • 부상 및 미세 외상
  • 부실한 식단의 결과로 약해진 연골

유전적 요인도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생활 습관과 관련되어 있다. 비만이 주된 원인이므로 어릴 때부터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만 아동의 경우 살면서 골관절염이 발생하기 쉽다.

아이러니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지나친 운동 또한 골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다. 물론 이는 매우 격렬한 운동을 지나치게 한 경우에만 해당된다. 복서, 축구 선수 및 역도 선수와 같은 운동선수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골관절염이 발병할 경향이 있다.

어떻게 진단될까?

일반적으로는 류머티즘병 전문의, 물리 치료사, 정형외과 의사와 같은 전문가가 골관절염을 진단하게 된다. 대개 환자가 증상을 경험하기 시작하고 신체검사를 받고 나면 발견될 수 있다.

또한 전문가는 질병의 중증도를 측정하고 다른 관절 질환을 배제하기 위해 엑스레이와 같은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질병의 중증도를 확인하고 나면 적절한 치료법을 환자에게 지시한다. 이 과정에서 의사는 환자의 생리적 특성을 고려한다.

가장 심한 경우에는 외과 수술이 증상 완화에 가장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골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한 팁 6가지

많은 질병과 마찬가지로 골관절염 또한 유전적 요인과 완전한 관련이 있지는 않기에 예방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러한 요인은 여전히 영향을 미친다. 골관절염의 경우에는 생활 습관이 가장 큰 요인이 된다.

다음과 같은 팁을 따르면 상대적으로 간단하게 이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1. 질병 정보를 알아 두자

해당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뿐 아니라 모든 이들이 알아 두어야 한다. 특히 가장 일반적인 위험군에 속하는 여성, 운동선수, 비만인 사람들에게는 더 중요하다.

질병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아는 것은 추후에 질병이 나타날 때의 부상과 위험 요소를 막는 데 필요한 예방 조치를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친척 중에서 진단을 받은 사람이 있다면 이 정보는 그들이 질병에 대처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2. 골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신체 활동

신체 활동은 근육과 관절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운동선수의 경우에는 코치의 감독하에 신체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관절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처음으로 운동 루틴을 시도하고 있다면 지도를 해 줄 수 있는 전문가와 함께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운동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로 신체 활동을 보완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 근육, 뼈, 힘줄에 부담을 주지 않고 움직임을 하나씩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비만 예방을 위한 균형 잡힌 식단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경우에는 체중 감량이 관절의 긴장을 완화할 수 있다. 이는 차례로 골관절염의 발병을 늦출 수 있다.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면 자신의 나이와 키에 맞는 건강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다. 영양분, 비타민 및 미네랄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과도한 포화 지방, 탄수화물 및 설탕 섭취는 줄이도록 하자.

이러한 습관은 골관절염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4. 연골에 영양을 공급하는 보충제가 풍부한 식단

하이드롤라이즈드콜라겐, 콘드로이틴황산, 글루코사민, 히알루론산과 같은 보충제 복용은 연골에 영양을 공급하는 데 이상적이다. 이러한 보충제가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거나 정제의 형태로 복용할 것을 권장한다.

글루코사민과 같은 일부 보충제는 이미 체내에서 생성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생성되는 양이 줄어들어 관절이 약해진다. 그렇기 때문에 자주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5. 무거운 짐을 들거나 관절의 반복적인 움직임 피하기

35세 이후 골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한 팁 6가지

관절에 지속적으로 큰 힘을 가하면 이 부위가 약해진다. 따라서 무거운 짐을 드는 빈도를 제한하고 매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마찬가지로 관절을 반복적으로 움직이면 마모가 되어 골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다.

  • 부상을 당했고 힘든 활동이나 일을 해야 한다면 자주 휴식을 취하자. 
  • 관절을 보호하고 추후 합병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팔꿈치 보호대와 무릎 보호대를 착용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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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골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 알맞은 신발 착용

걷는 동안 안정감을 선사하고 발바닥의 충격을 제대로 완화하는 신발을 찾아야 한다. 이러한 제품이 골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 가장 좋은 신발이다.

또한 하이힐을 너무 자주 신지 않도록 하자. 특별한 경우에는 힐을 신어도 되지만 매일 착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힐을 신으면 걸을 때마다 신체가 불안정해져 낙상의 위험이 훨씬 더 높아지게 된다. 또한 이 제품은 바닥과 발 사이의 충격을 제대로 흡수하지 않아 부상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골관절염은 예방할 수 있다!

골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 간단한 팁을 따르자. 관절에 부담을 주지 말고 제대로 관리해 보자.

무릎, 엉덩이 또는 손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가능한 한 빨리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의사는 우리에게 어떤 문제가 있을 수 있는지를 알려줄 수 있다. 너무 늦기 전에 조치를 취하자.

 

  • Roos, E. M., & Arden, N. K. (2016, February 1). Strategies for the prevention of knee osteoarthritis. Nature Reviews Rheumatology. Nature Publishing Group. https://doi.org/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