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없으면 건강에 안 좋다

06 8월, 2020
함께 나가 놀 친구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기댈 수 있는 친구를 사귀는 것에 관한 이야기이다. 믿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친구가 없으면 실제로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다.

요즘은 소셜 네트워크 프로필에서 수백 명의 친구 또는 팔로워가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실제로는 믿을 수 있는 사람이 주변에 많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곤 한다. 친구가 없으면 건강에 안 좋다는 점을 알고 있었는가? 이 글에서는 그 이유와 상황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친구가 없는 것은 21세기만의 문제일까?

친구가 없는 것은 건강에 나쁘다

사람들은 혼자서 살아가도록 설정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진정한’ 친구가 없다는 것을 인정하는 사람이 점점 늘고 있다.

산에서 은둔 생활을 하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대도시에 사는 사람에 관한 이야기이다. 젊은 사람과 나이든 사람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나이의 문제도 아니다.

친구가 없는 것은 정서 건강에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중 가장 최악의 결과는 우울증이다.

가족이 있어 사회와의 연결고리가 생기고 소속감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 친구는 기분을 좋아지게 하는 존재이므로 우리에게는 우정이 필요하다.

친구가 없는 것이 의지하거나 이야기를 들어주거나 필요할 때 곁에 있어 줄 사람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면 어떻게 될까?

이로 인해 심적으로 괴로워질 뿐만 아니라, 자존감이 바닥까지 떨어지고 수많은 사람이 살아가는 세상에서 완전히 혼자가 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 문제를 개인적인 실패로 받아들이므로, 친구가 없으면 분노를 느끼거나 자신을 비판하기 마련이다. 물론 사실이지만 우리에게는 이 상황을 바꿀 힘이 있다.

친구가 없으면 건강에 안 좋다

친구가 없는 것은 건강에 나쁘다

인생에서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사귀는 것과 우정의 이점에 관한 이야기는 항상 있었다. 하지만 친구를 사귀지 않는 것으로 인한 신체 건강 및 정서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어떨까?

2010년에 발표된 연구 기사에 따르면, 건강한 사회관계를 가진 사람은 주로 혼자 지내는 사람에 비해 최대 50% 더 오래 살 수 있다.

경험 및 의견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않은 채 쓸쓸한 생활을 하는 것은 하루에 15개비의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나 알코올 중독자만큼이나 심각한 위험 요인이다.

이 연구는 미국 유타주에서 이루어졌다. 연구진들은 7년간 300,000명 이상의 사람들을 연구했다.

검사를 통해 실험 참가자의 관계를 사회 서클의 규모, 연애 여부, 한 달에 친구를 만나는 횟수, 친구에게 의지할 수 있는 상황 등 다양한 방식으로 평가했다.

나이 또는 건강 수준과 관계없이 튼튼한 사회관계를 가진 참가자의 생존율이 더 높다는 결론이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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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소중한 우정

연구 저자 중 한 명인 줄리안 훌트-런스타드 박사는 대인 관계가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수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심적으로 괴로운 시기에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 것은 ‘당연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많은 사람에게 있어 그렇지만은 않다.

친구는 나의 몸 상태가 좋지 않을 때 병원에 방문하도록 권유하거나, 내가 살이 찌면 더 건강한 식단을 따르거나 운동을 하도록 권장할 수 있다.

필요하다면 친구를 위해 ‘희생’을 할 수도 있다. 건강한 요리를 판매하는 식당에 함께 가거나 헬스장에 함께 가거나 친구 앞에서 담배를 피우지 않을 수 있다.

사회관계는 신체 건강과 정신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친구는 그 어떤 치료, 요법 또는 약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친구를 사귀는 방법

친구가 없는 것은 건강에 나쁘다

친구의 이점을 모두 알게 되었으니, 이제 소셜 미디어 프로필이 아닌 진정한 친구를 찾아야 한다. 직접 만나 교류하는 것은 항상 훨씬 힘들지만 가장 유익하다.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거나 낯가림이 있거나 내향적이거나 혼자서 일하는 직업을 갖고 있다면 친구를 사귀는 데 도움이 되는 팁을 참고해 보자. 친구를 사귀면 우정의 모든 건강상 이점을 누릴 수 있다.

1. 불안감을 극복하자

두려움을 잊어버리고 자신을 비판하지 말고 그 누구도 나의 곁에 있고 싶지 않아 한다고 말하지 말자. 이런 말을 하면 오히려 사람들이 나를 멀리할 것이다.

그 대신 외향적이며 사교성이 좋을 뿐 아니라 재미있는 사람이며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는 다른 여러 긍정적인 특성이 있다고 자신을 설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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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남을 판단하지 말자

친구가 없는 것은 건강에 나쁘다

어쩌면 편견으로 인해 친구가 없을 수도 있다. 만나는 모든 사람이 친구로서 부족해 보인다면 ‘요구 사항’을 줄여야 할지 모른다.

사람들에게 그들을 더 잘 알 수 있는 기회를 주자.

3. 대화를 더 하자

어디에서 새 친구를 사귈 수 있는지는 절대 알 수 없는 일이다. 휴가 중이나 마트 또는 지하철에서 새 친구를 만나게 될 수도 있다. 나와 공통점이 많은 사람을 분명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간단한 인사를 나누거나 날씨 또는 시사 이야기로 대화를 시작해 보면 어떨까? 상대방이 말을 걸 때까지 기다리지 말자.

4. 공통 관심사가 있는 사람을 찾아보자

친구가 없는 것은 건강에 나쁘다

관심사와 관련된 행사에 참석하는 것은 새 친구를 사귈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스포츠 또는 음악, 예술, 정원 가꾸기 행사 등이 있을 수 있다.

즐거운 순간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을 가까이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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