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효모를 이용한 자연 요법

24 6월, 2020
맥주 효모의 아미노산, 비타민 B, 항산화제 성분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아는가?
 

맥주 효모 또는 출아형 효모는 단세포형 균류로 맥아를 익혀서 만든 맥즙을 발효하여 얻을 수 있다. 맥주, 와인과 페이스트리를 만들 때 쓰이는 맥주 효모는 발효 과정에서 이산화탄소와 에탄올을 생성한다. 전통 약재로도 활용되는 맥주 효모는 당분이 들어있지 않으며 생체 이용률이 높은 단백질,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

이미 여러 문화권에서 맥주 효모의 효능과 영양가를 인정하여 보조 식품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현재 맥주 효모는 분말형이나 정제로 약국이나 건강 보조 식품 판매처에서 간단히 구매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맥주 효모의 효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민간요법 5가지를 소개하겠다.

꼭 한번 도전해 보자!

맥주 효모를 이용한 자연 요법

1. 우울증 완화에 좋은 맥주 효모 음료

효모 우울증

맥주 효모는 우울증에 관련한 뇌 활동과 신경계 조절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가 풍부하다. 또한 마그네슘 함량이 높아서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신경 전달 물질인 엔도르핀과 세로토닌 생성을 촉진한다.

 

재료

  • 맥주 효모 1큰술(15g)
  • 물 1컵(200mL)

만드는 방법

  • 물 1컵에 맥주 효모 1큰술을 섞는다

음용법

  • 오전 나절에 한 번 마시고 필요하면 자기 전에 또 마신다
  • 우울증 증상이 나아질 때까지 계속 마신다

더 읽어보기: 우울증에 좋은 식단: 먹으면 기분이 나아지는 음식

2. 운동 능력을 향상하는 맥주 효모 바나나 스무디

생체 이용률이 높은 단백질과 필수 미네랄을 함유한 맥주 효모는 운동 중 에너지 수치를 최적화하는 효과적인 보조제다.

단백질과 필수 미네랄은 근육을 건강하게 하고 경련과 탈수를 예방한다.

재료

  • 맥주 효모 1큰술(15g)
  • 잘 익은 바나나
  • 오렌지 1개 분량 즙
  • 플레인 요거트 1개(125g)

만드는 방법

  • 맥주 효모, 바나나, 오렌지즙과 요거트를 섞는다
  • 재료가 골고루 섞이면 마신다

음용법

  • 아침 또는 운동 1시간 전 마신다

3. 기억력 향상에 좋은 맥주 효모 딸기 스무디

효모 기억력

비타민 B와 필수 아미노산 함량이 높은 맥주 효모는 기억력 향상에 관계되는 뇌 기능을 증진하는 효능이 있다.

 

또 맥주 효모의 항산화 성분은 산화 스트레스의 부작용을 방지하고 환경 독소로 인한 피해를 예방한다.

재료

  • 맥주 효모 1큰술(15g)
  • 잘 익은 딸기 5개
  • 귀리 3큰술(45g)
  • 잘 익은 바나나 1개
  • 무지방 또는 두유 1컵(200mL)

만드는 방법

  • 모든 재료를 뭉침 없이 골고루 섞는다

음용법

  • 아침이나 공복에 마신다
  • 주중 최소한 3번 이상 마신다

4. 탈모 예방을 위한 맥주 효모와 사과식초 헤어팩

맥주 효모의 아미노산은 모발과 모낭을 튼튼하게 하여 과도한 탈모를 막아준다.

재료

  • 맥주 효모 1큰술(15g)
  • 사과식초 ½티스푼(2mL)
  • 꿀 1큰술(25g)
  • 달걀노른자 2개

만드는 방법

  • 큰 그릇에 재료를 모두 담아서 뭉침 없이 섞는다

바르는 법

  • 머리카락을 조금씩 나눈 다음 모근부터 모발 끝까지 헤어팩을 바른다
  • 30분간 팩을 하고 미온수에 헹군다
  • 매주 두세 번 반복한다

더 읽어보기: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 10가지

5. 체중 감량용 맥주 효모 음료

효모 감량

맥주 효모에는 불안으로 인한 폭식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다. 맥주 효모의 필수 아미노산은 인체 에너지원으로 활력을 증진해준다.

 

건강하게 감량하고 싶다면 맥주 효모를 먹어보자.

재료

  • 맥주 효모 1큰술 (15g)
  • 물 1컵(200mL)
  • 꿀 1큰술 (25 g)

만드는 방법

  • 물 한 컵에 먼저 맥주 효모를 타고 꿀을 섞는다

음용법

  • 매일 아침 또는 불안할 때마다 마신다
  • 주중 최소한 3번은 마신다

이 글에서 소개한 맥주 효모를 활용한 다양한 민간요법을 기억하고 활용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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