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 활용법 베스트 3

· 6월 29, 2016

요리할 때 생강을 넣으면 독특한 맛도 낼 수 있고 건강에도 좋다. 면역력을 키우는데 도움되고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도 좋다.

생강은 고대부터 사용되어온 뿌리이다. 약효 성분으로 약으로 많이 사용해왔다. 생강의 원산지가 정확하게 어디인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아시아에서 생강을 사용한지는 3,000년이 넘었다.

생강은 아시아에서 전세계로 퍼져나갔다. 요즘은 세계 어디에서나 쉽게 볼 수 있다.

생강은 요리를 할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된다. 향신료로 사용하는데 영양분도 많고, 건강에 좋은 성분들도 많다.

이 향신료는 여러가지 종류로 나온다. 이 글에서는 생강 활용법으로 제일 좋은 방법을 3가지와 생강의 건강 효능을 설명하려 한다.

 

생강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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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강의 항염증 효과, 진통효과, 산화방지제 효과를 누리기 위해 제일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이 생강차이다. 통증을 완화시키는데도 좋고, 하루 일과가 끝나고 신체를 이완시키고자 할 때에도 좋다.

재료

  • 신선한 생강 간 것 1 T
  • 끓는 물 1 컵
  • 꿀 1 t
  • 레몬 즙 (선택 사항)

만드는 방법

신선한 생강을 잘 갈아 1T 준비한다. 끓는 물 1컵에 넣는다. 꿀이나 레몬즙을 약간 넣으면 더 맛있게 마실 수 있다. 끓는 물 대신 우유 끓인 것으로 만들어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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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할 때 사용하기

요리할 때 생강을 넣으면 독특한 맛을 낼 수 있다. 취향에 따라 양을 조절하도록 한다. 간 것을 사용해도 되고 얇게 썬 것이나 으깨서 사용해도 된다.

이런 음식에 넣을 수 있다:

  • 고기
  • 샐러드
  • 생선이나 해산물
  • 오일
  • 쿠키
  • 디저트
  • 푸딩

생강 갈아서 사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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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아 놓은 것을 구입해도 되고 생강을 사서 집에서 갈아도 된다. 그냥 생강을 샀다면 잘 씻어 햇빝이나 오븐에 말린다.

잘 마르면 작게 잘라 믹서기나 커피 그라인더에 넣고 간다.

생강 가루는 이렇게 사용할 수 있다:

  • 차를 만들 때
  • 주스나 스무디를 만들 때
  • 음식에 맛을 내고 싶을 때
  • 샐러드 드레싱을 만들 때

생강의 효능

생강에는 천연 항염증 성분이 있다. 염증으로 통증이 생겼을 때 생강을 먹으면 통증 완화에 도움된다. 활성 산소를 제거하거나 여러가지 질병 예방에 꼭 필요한 산화방지제가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을 키우거나 전체적인 건강 관리에도 도움된다. 또 어떤 효과가 있을까?

면역력을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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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강은 면역력을 키우고 백혈구 생성을 증가시킨다.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미생물을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구역질이 나거나 어지럼증이 있을 때도 좋다

구역질이나 어지럼증, 구토, 설사 등 위 관련 문제가 있을 때 생강을 사용해왔다. Natural Standard에  따르면 생강은 구역질이나 입덧이 있을 때 그 증상을 줄여준다고 한다. 하지만 조금 먹으면 그 효과가 잠깐 나타나는 것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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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두통에도 좋다

항염증 효과와 진통 효과로 생강은 편두통으로 인한 수축이나 염증, 통증을 완화시켜준다.

지방을 소모시키는데도 도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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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versity of Maastricht (Holland)의 연구에 따르면 생강은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지방을 더 쉽게 연소시킨다고 한다.

대사촉진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인데, 같은 양의 운동을 할 때 지방을 소모시키는 양이 더 커지는 것이다. 포만감도 주어 과식하는 것도 막아준다.

항암효과가 있다

생강은 항암효과가 있는 식품이다. University of Michigan Comprehensive Cancer Center의 연구에 따르면 생강은 난소 암 세포가 커지는 속도를 늦추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