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내에 독소가 쌓였다는 9가지 신호

· 2월 3, 2017

몸에 독소가 차면 자연스럽게 독소를 제거하려 한다. 이에 따라 몸이 신호를 보내기도 한다. 디톡스를 하는 것이다. 모든 사람은 어떤 식으로든 많은 독소에 노출되어 있다.  좋은 식습관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사는 사람도 예외가 아니다. 세상에는 입자가 가득 차 있고, 그 입자는 공기, 물, 음식에 들어가 사람의 체내로 들어가게 된다. 사람에게는 독소를 배출하는 장기가 있지만, 장기에조차 독소가 가득 차면 그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몸에 독소가 쌓이게 되고, 축적된 독소는 제거하기 쉽지 않다. 그렇게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문제를 겪게 되는 것이다. 때때로 이런 문제를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신체는 문제가 악화되기 전 계속해서 신호를 보낸다. 

  1. 지속적인 피로

constant-fatigue-500x334-2

신체는 체내 조직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초과 근무를 한다. 그러면 피로가 점점 심해진다. 자고 있을 때도 마찬가지다. 피곤하고, 집중력이 떨어지고, 계속 졸린 건 신체가 보내는 위험 신호다. 체내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2. 꾸준한 체중 증가

체중 감량은 쉬운 일이 아니다. 지속적인 식이 조절과 운동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식이와 운동 조절에도 불구하고 계속 살이 찐다면, 이는 호르몬이 균형을 잃었다는 신호일 수 있다. 여기엔 여러 요인이 있을 수 있는데, 음식과 화장품 및 위생 용품에서 오는 높은 독소도 그 중 하나이다.

3. 변비

what-stress-is-due-to-500x334-1

장은 독소 제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변비는 체내에 문제가 있다는 표시이다. 노폐물이 쌓이기 때문이다. 장두석 한민족 생활 문화 연구회 이사장이 프레시안 지에 연재한 “장두석의 ‘병은 없다'”에 따르면, 변비는 결국 이후에 따라올 다양한 합병증의 첫 신호탄이라고 한다. 체내의 독소량이 늘어나며 복통, 염증에 더해 신체가 흡수할 수 있는 영양분도 떨어지게 되기 때문이다.

4. 피부 문제

피부는 독소가 쌓이면 바로 나타나는 부분 중 하나이다. 여드름, 발진, 알러지 반응 등은 독소를 아주 명확하게 보여주는 표시다. 그러므로 피부 상태를 통해 몸이 제대로 독소를 제거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혈액과 조직 안의 독소 말이다.

5. 발열 또는 홍조

overheating-body-500x334-2

몸에 독소가 쌓였다는 징후 중 하나는 발열이기도 하다. 열은 쌓인 독소가 간의 역할을 더욱 어렵게 하기 때문이다. 간이 고생할 때 몸은 땀을 통해 통해 독소를 제거할 수 있도록 돕는다.

6. 지속적인 두통

혈액 내의 독소는 신경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지속적인 두통을 불러올 수 있다. 신경계 조직은 독소에 아주 민감하기 때문에 두통이 자주 생긴다.

7. 복부 지방 축적

to-prevent-carpal-tunnel-we-need-to-do-500x334-1

디톡스는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디톡스를 통해 지방을 쌓이게 하는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독소가 포도당과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 높은 포도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는 복부에 지방이 축적한다.

8. 입냄새

구강 위생을 철저히 하는데도 입냄새가 난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다. 입냄새는 소화 기관이나 간에 독소가 쌓여 나타난다. 독소로 인해 나쁜 박테리아가 입, 잇몸, 치아에서 자라게 된다. 또한 혀의 표면이 노란 막으로 덮여 있다면, 혈액에 독소가 쌓였다는 것이다. 이 노란 막도 입냄새와 감염을 일으킨다.

9. 담석

gall-stones-500x316-2

쓸개에 과도한 독소가 쌓이면 쓸개를 해칠 수 있고, 담석이 만들어진다. 간이 쓸개에 지나치게 많은 담즙을 저장하기 시작하고, 이는 쓸개에 해롭다. 따라서 담석이 만들어지게 된다. 그러니 담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가공 음식을 끊어라. 물과 신선한 과일, 채소의 섭취량을 늘려야 한다.

더 좋은 결과를 위해선 디톡스 다이어트를 고려해보자. 한층 더 나아가, 식단에 디톡스 음료를 추가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