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과되기 쉬운 백혈병 증상 10가지

26 10월, 2018
일부 증상들은 별로 심각한 질병으로 인한 것이 아닐 수도 있다. 그러나 우려가 된다면 조기 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병원을 방문하자.

이 글에서는 간과되기 쉬운 백혈병 증상 10가지에 관해 알려줄 것이다.

백혈병은 체내 혈액을 형성하는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암이다. 이 암은 건강한 백혈구를 충분하게 생성하지 못하는 것이 특징이므로 백혈구 세포가 백혈병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백혈구는 몸의 방어기제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데, 몸이 필요로 하는 양에 따라 증식하고 분배된다.

하지만 백혈병 환자들의 경우 골수에서 백혈구가 불규칙적으로 생성되고, 백혈구가 생성되더라도 결함이 있어 몸을 제대로 보호하지 못한다.

암이 진행되면 적혈구나 혈소판과 같은 다른 혈액 세포의 생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때는 빈혈 및 출혈이 심해진다. 게다가 다른 감염증에 걸릴 위험성도 커진다.

아직도 많은 사람이 백혈병의 증상에 대해서 모르고 있거나 혹은 다른 증상과 혼동해 조기 진단을 받기가 어렵다.

아래에서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 될 백혈병의 임상 증상 10가지를 꼼꼼히 살펴보자.

간과되기 쉬운 10가지 백혈병 증상 10가지

1. 피부의 보라색 혹은 붉은색 반점

피부의 보라색 혹은 붉은색 반점

점상 출혈이라는 의학 용어로 알려진 이 반점은 가슴, 등, 팔 등에 무리 지어 주로 나타나는 보라색 혹은 붉은색의 반점이다.

이 반점은 혈액이 응고되어 제대로 흐르지 못할 때 나타나는데, 사람들은 피부 발진과 혼동하곤 한다.

2. 뼈 혹은 관절 통증

뼈 및 관절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질병은 많다. 하지만 백혈병의 경우, 통증이 결함이 있는 백혈구가 쌓이면서 나타난다.

환자들은 환부에 따라 정도가 다른 찌르는 듯한 통증이나, 은근하게 지속하는 통증을 느낀다.

더 읽어보기: 관절통을 진정시키기 위한 젤라틴 요법 만드는 법

3. 두통

두통

두통은 백혈병 증상 중 가장 많이 간과되는 증상이다. 특히 급성 백혈병일 경우 나타나는 증상으로, 심각하고 장기적인 두통이 발생한다.

두통은 뇌와 척추로의 혈액 흐름이 제한될 때 나타난다. 편두통의 경우 혈관이 수축하는 것과 유사하다.

4. 분비샘 부종

백혈병이 백혈구 및 적혈구의 생성을 방해하면서, 감염증에 대한 몸의 방어력이 떨어진다.

이것은 체내 염증 반응을 변화시켜, 분비샘 및 림프절의 부종, 작고 통증이 없으며 푸른색이나 보라색을 띠는 혹을 유발한다.

5. 쇠약과 피로

피로

쇠약감이나 피로감을 느낄 때 백혈병이 한 번에 떠오르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신호들은 백혈병의 증상일 수 있으므로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

건강한 적혈구 세포가 파괴되는 것은 몸이 산소 및 영양소를 전달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쳐, 빈혈 및 만성 피로를 유발한다.

6. 비정상적 출혈

비정상적이거나 설명할 수 없는 출혈은 어떤 것이든 명확한 백혈병의 신호가 될 수 있다. 혈소판 수치 감소는 혈액 응고에 영향을 미쳐 출혈을 더 쉽게 유발할 수 있다.

7. 열과 잦은 감염

열

어떤 종류의 백혈병이든 감염을 유발하는 병균에 대한 면역계의 방어력을 약화할 수 있다. 그 결과 백혈병 환자들은 지속적인 열과 독감과 같은 호흡기 감염 질환을 경험한다.

왜냐하면, 암성 혈액 세포가 백혈구의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퇴치 능력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8.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다른 암과 유사하게 백혈병 환자들은 이유 없이 놀라울 정도로 빠르게 체중이 감소한다. 이것은 환자가 경험할 수도 있는 극심한 피로 및 식욕 감퇴의 부작용일 수도 있다.

추천 글: 많은 사람들이 무시하는 8가지 암 증상

9. 호흡 곤란

호흡 곤란

호흡 곤란 혹은 호흡 짧아짐은 혈액의 흐름 방해로 인해 세포로의 산소 공급이 감소하면서 생기는 것이다.

일부 사람들은 숨 가쁨을 느끼거나, 완전한 심호흡을 할 수 없는 것처럼 느낀다.

10. 복통 및 부종

백혈병이 진전되면, 간이나 비장에 부종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것이 계속된 복통이나 갈비뼈 아래의 팽만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일부 환자들은 허리 부분에 가벼운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메스꺼움, 구토 및 장 활동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백혈병 치료는 최근 몇 년간 큰 진전을 보였다. 하지만 성공은 주로 백혈병을 조기 진단할 때 가능하다.

따라서 백혈병의 증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실상 사소한 문제 때문에 발생할지라도 말이다.

  • (2012). Retrieved from https://gesmd.es/pdfs/guias_smd/Haematologia_Guias_SMD.pdf
  • (2017). Retrieved from https://www.sehh.es/images/stories/recursos/2017/02/15/02/Informe-Avances-en-Cancer-Hematologico.pdf
  • GABRIEL, R., LÓPEZ, G., SÁNCHEZ, L., & MUÑIZ, J. (2002). Retrieved from http://www.leucemiaylinfoma.com/resources/files/99290dff-1bde-4852-a565-3039227110d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