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라틴을 활용한 관절통 완화 요법

젤라틴은 관절에 콜라겐을 제공하며 관절통 완화에도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지만, 원칙적으로 병변에 바를 수도 있다.
젤라틴을 활용한 관절통 완화 요법

마지막 업데이트: 19 11월, 2018

관절통은 누구나 걸릴 수 있다.  신체 활동을 많이 하는 운동선수 같은 사람에게는 더 흔히 나타나기는 하지만 부상, 유전 및 좌식 생활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 입증되었다. 이러한 관절통 완화에 젤라틴을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관절통 환자는 대개 일상생활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실제로 제한된 움직임을 경험하기도 한다.

관절통은 콜라겐 수치가 상당한 감소했음을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다. 콜라겐은 연골 조직, 뼈, 힘줄에 기본적인 기초를 형성하는 단백질이다.

다행스럽게도 관절의 마모를 멈추고 통증을 진정하는 매우 효과적인 자연 치료법이 있다.  바로 여러 건강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젤라틴 요법이다. 이번 글에서는 젤라틴의 주요 효능과 관절 완화를 위한 치료법을 공유하겠다.

관절에 좋은 젤라틴의 효능

젤라틴을 인대

젤라틴은 저렴하고 활용도 높은 요리 재료이면서 건강과 미용 치료를 위해서도 널리 사용된다. 영양 측면에서 보면 젤라틴은 동물성 콜라겐을 가공하며 만들어져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결합 조직을 복원하고 보호하는 영양분을 함유해서 관절 건강을 위한 식단에는 반드시 젤라틴이 포함된다.

젤라틴은 동물 피부와 골격계의 단백질 90%, 무기염류 2%와 나머지는 물로 구성됐다고 추정된다. 특히 체내 콜라겐 합성을 돕기 때문에, 치료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정기적으로 젤라틴을 섭취하면 관절, 손톱, 모발, 치아 및 피부를 보호할 수 있다.

젤라틴을 골관절염

젤라틴은 골관절염과 같이 신체 결합 조직에 영향을 주는 질병 치료에 권장된다. 젤라틴의 영양소가 염증을 줄이고 마모된 연골 회복을 돕기 때문이다. 신체가 근육을 만들 때 필요한 아르기닌과 글리신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한 젤라틴은 콜레스테롤이 없고 지방이 없는 식품으로 신진대사율을 높이고 체중을 줄이는 도움이 된다.

또한 소화가 어려운 음식의 소화를 개선하는 젤라틴은 복부 염증과 복부 팽만을 진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젤라틴은 힘줄과 인대에 탄성과 힘을 제공하여 부상을 예방하며 면역계를 강화하고 여러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있다.

젤라틴을 활용한 관절통 완화 요법

관절 건강을 관리하려면 매일 젤라틴 10g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는데 패스트리, 스무디 같은 음식에 넣어서도 먹을 수 있다. 젤라틴의 치료 효과를 확실히 보고 싶다면 다음에 소개하는 젤라틴을 활용한 관절통 완화 요법을 시도해보기 바란다.

젤라틴과 찬물

젤라틴을 오렌지 주스

매일 아침 식사 전, 적어도 밥을 먹기 한 시간 반 전에 챙겨 먹는다. 물 대신 신선한 오렌지 주스에 섞어 먹으면 더 맛 좋고 향상된 흡수력을 얻을 수 있다. 

필요한 재료

  • 무색소/무향 젤라틴 1/2 테이블스푼 (5g)
  • 얼음물 1/2컵 (100mL)
  • 따뜻한 물 1/2컵 (100mL)

과정

  • 젤라틴을 얼음물에 하룻밤 동안 담가둔다. 
  • 이튿날, 따뜻한 물을 넣고 이중 냄비에서 가열한다.
  • 젤라틴이 완전히 녹으면 식혀서 먹는다.

우유 젤라틴

천연 우유 젤라틴은 건강을 위한 젤라틴 섭취를 증가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연골과 인대를 부드럽게 만들며 튼튼하게 보호 및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필요한 재료

  • 무색소/무향 젤라틴 2 테이블스푼(20g)
  • 차가운 우유 3/4 컵(150mL)

과정

  • 차가운 우유에 젤라틴을 하룻밤 담가둔다.
  • 맛을 내고 싶다면, 꿀을 약간 넣어도 좋다.
  • 끓지 않도록 조심하며 이중 냄비에서 가열한다.
  • 냄비를 불에서 내려 식힌 다음 마신다.
  • 적어도 3주 연속으로 우유 젤라틴을 마셔야 한다. 

젤라틴 압박 붕대

젤라틴을 붕대

젤라틴 압박 붕대는 연골에 직접 영양분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통증과 염증을 진정하는 훌륭한 치료법이다. 

필요한 재료

  • 무색소/무향 젤라틴 1 테이블스푼(10g)
  • 물 1리터
  • 넓적한 붕대 1개
  • 랩 1장

과정

  • 붕대를 뜨거운 물에 담근다
  • 뜨거운 물에 담근 붕대를 여러 겹으로 접고 젤라틴을 넣는다.
  • 아픈 부위에 젤라틴 붕대를 감고 랩으로 감싼다.
  • 20분 후 붕대를 푸는 이 과정을 매일 반복한다. 

위장, 간 및 동맥 경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과다한 양의 젤라틴을 섭취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권장 사항들을 따르면서 젤라틴의 특성을 활용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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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절염과 관절통을 예방하는 17가지 식품

관절염은 관절에 염증을 일으키는 자가 면역 질환이다. 한 가지 관절보다는 동시에 여러 관절에 영향을 미친다. 올바른 방법으로 치료를 하지 않으면 통증이 악화되며 감각이 사라지거나 움직이는 것이 매우 어려워질 수 있다. 오늘은 관절염과 관절통을 예방하는 몇 가지 식품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