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생기는 두통의 원인

· 12월 10, 2017
밤에 두통이 잘 생긴다면, 병원에 가서 제대로 검사를 받아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밤에 두통이 생기면 잠을 제대로 잘 수 없다. 자는 동안 우리의 몸은 하루의 피로를 회복하고, 다음 날을 위해 에너지를 충전한다.
밤에 두통이 생기는 증상은 모두가 한 번쯤 경험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아침에 일어났는데 머리가 울리고 무언가 나를 누르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 하루를 제대로 보낼 수 있는 컨디션이 아닌 것이다.

무엇보다 밤에 생기는 야간 두통과 일반적인 두통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잠자리에 드니 아까부터 있던 두통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는 자기 전부터 두통이 있던 상황이기 때문에 야간 두통은 아니다.

두통은 한 번으로 끝나지 않는다. 매우 일반적인 증상이고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두통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 

이 글에서는 야간 두통의 원인을 소개한다.

야간 두통을 구분하는 5가지 방법

밤에 생기는 두통의 원인

두통이 생기는 원인은 정말 다양하다. 하지만 갑자기 밤에 두통이 생겨 잠을 제대로 잘 수 없으면 생각해보아야 할 점이 몇 가지 있다. 또한 며칠간 연달아 매일 밤 두통이 있다면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다. 

이제부터 밤에 두통이 생길 수 있는 원인을 알아보자.

1. 수면 두통

수면 두통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증상이다. 이는 밤이나 낮에 잠을 잘 때 생기는 두통이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REM 수면 단계에서 생기는 것이다. 보통 15분에서 1-2시간까지 지속될 수 있는 경미하지만 날카로운 통증이다. 

그 이유는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수면 단계 중 어떤 시기에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면 두통은 수면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갑자기 떨어진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수면 두통은 5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읽어보기 : 50세 이후에도 건강을 유지하는 법

2. 염증 유발 식품

밤에 생기는 두통의 원인

염증 유발 식품 또한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정보이다. 많이 먹으면 몸에 어떠한 변화를 일으키는 몇 가지 식품이 있다. 

저녁 식사로 글루탐산소다(인공 조미료 원료로 쓰이는 화학 물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 이 인공 첨가제는 건강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중독성도 있다. 이는 우리가 매일 먹는 소스, 크림, 수프, 스톡, 조리 식품처럼 강렬한 맛을 낸다.

치즈와 다른 유제품도 염증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야간 두통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저녁 식사로 먹는 음식에 주의해야 한다. 자기 전에 먹어도 문제없는 음식을 골라서 먹도록 하자.

3. 부비동 두통

부비동 두통 또한 야간 두통과 관련이 있다. 부비동 두통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축농증이 그 원인이다. 부비동 주위가 심하게 아프고 통증이 귀나 머리까지 전달될 수 있다. 

편두통이나 혈관성 두통이라고 생각되는 질환이 사실 부비동 두통인 경우가 많다. 이 증상은 공기가 건조해지는 한밤중에 더 악화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가습기가 도움이 된다.

4. 폭발성 머리 증후군

밤에 생기는 두통의 원인

어딘가 이상하게 들릴 수 있다. 폭발성 머리 증후군은 19세기 말에 처음 붙여진 이름으로 그 원인은 아직까지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이러한 유형의 질병은 “사건 수면”, 다른 말로는 수면 질환이라고 불리는 영역에 포함된다.

  • 막 잠이 들려고 할 때 두통이 매우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 남성들보다 여성들이 더 많이 경험한다.
  • 어떤 사람들은 일생에 한 번만 경험하는 반면에, 몇 달에 한 번씩 경험하는 사람도 있다.
  • 하지만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사라진다.
  • 귀 뼈에 부상을 입었거나 잠들기 바로 직전의 신경 활동에 어떠한 문제가 있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고 밝혀진 바 있다.

참고 글 : 약물없이 두통을 치료하는 법

5. 군발성 두통

군발성 두통은 편두통의 일종으로 여성보다 남성들이 더 많이 경험하는 두통이다. 

  • 잠들기 2-3시간 전에 생기는 경향이 있다. 
  • 통증이 매우 강하고, 15분에서 30분 사이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지속된다.
  • 통증은 머리 한쪽, 눈 뒤쪽에 생기고 관자놀이와 목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
  • 눈의 염증, 코 막힘 및 눈이 촉촉해지는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군발성 두통은 만성적인 상태로 나타날 때도 있다.

서울대학교 의학정보에 따르면 군발성 두통은 대개 40대에 가장 높은 유병률을 보이며 이후 점차 감소한다고 한다. 70세 이후까지 지속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한다. 또한 매우 강한 정도의 두통을 유발하기 때문에 환자가 괴로움을 겪지만 장기적인 후유증을 남기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한다.

이러한 두통이 며칠간 지속된다면 바로 병원에 가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