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향적인 성향의 장점 10가지

외향적인 사람은 반응 속도가 빠르고, 말재주가 뛰어나며,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역경에 쉽게 적응한다. 이 글에서 외향적인 성향의 장점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외향적인 성향의 장점 10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8 12월, 2021

밖으로 나가 사람 만나기를 좋아하고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에너지를 얻는 사람에게는 여러 장점이 있다. 이 글에서 외향적인 성향의 장점과 어떻게 해야 더 외향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외향적인 성향이란?

통상적으로 말하자면, 외향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과 함께하기를 좋아한다. 혼자 있을 때면 지루해하거나 슬픔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외향적인 사람은 식당에 가도 혼자 앉아 있는 것보다 낯선 사람과 대화하기를 더 좋아한다. 즉, 외향성은 사회적 교류를 즐기고 타인과 함께하는 순간을 찾는 것과도 같다.

외향적인 사람의 또 다른 특징은 생각과 말이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마음속으로 느끼는 것을 그대로 말로 표현하고 내향적인 사람처럼 상황을 다시 곱씹어보지 않는다.

그렇다면 외향적인 사람과 내향적인 사람 중 어떤 성향이 더 행복할까? 외향적인 사람은 주변에 친구가 많고 항상 모임에 참석하기를 즐긴다. 반면 내향적인 사람은 소극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저마다 삶을 즐기는 방법이 있다. 내향적인 사람에게 혼자 있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으므로, 사회적 교류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National Council for Teaching in Research in Psychology> 협의회에서 발표한 연구를 보면 두 성격 유형이 불안과 같은 문제를 경험할 때 보이는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심리 치료법을 권고하려면 사람의 성향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한다.

지금부터 외향적인 사람의 장점을 살펴보자.

외향적인 사람의 장점

외향적인 성향에는 사회생활이나 사람들과의 교류와 관련한 장점이 있다. 또한 감정 표현과 창의력 면에서도 좋은 점이 있다.

1.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즐긴다

외향적인 사람은 회의, 행사, 파티, 저녁 모임에 참석하기를 좋아한다. 항상 외출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특히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더 좋아한다.

외향적인 성향의 이점 10가지

외향적인 성향은 항상 바쁘게 지내고 사람과 함께할 때 안도감을 느끼므로, 정신적 및 정서적 상태에 유익하다.

2. 외향적인 성향의 장점: 친구가 많다

외향적인 성향은 어딜 가든지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 있는 열린 마음의 소유자다. 이들은 누군가를 만날 때마다 항상 친구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

3. 면역력이 더 강할 수 있다.

사람과 만나면서 에너지를 충전한다는 것은 신체적인 면에서도 좋다.

외향적인 성향의 이점 10가지

행복을 느끼면 신체 방어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Journal of Psychiatry and Mental Health>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는 면역력을 개선하려면 외향적인 사람들과 가까이 지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실제로 몸이 아픈 일도 줄어든다!

4. 외향적인 성향의 장점: 쾌활하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내향적인 사람이 쾌활하지 않다는 뜻은 아니다. 하지만 외향적인 사람은 어디에 있든 자신이 느끼는 행복을 더 잘 표현한다.

따라서 항상 웃으면서 ‘파티의 활력소’가 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을 것이다.

5. 다양한 사람을 만나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이는 온갖 사람들과 교류해야 하는 직종군에서 특히 큰 장점이 된다. 외향적인 사람은 경영 간부, 직원, 고객을 상대할 때 대화에 잘 적응하고 매끄럽게 말할 수 있다.

외향적인 성향의 이점 10가지

또한 수백 명 앞에서 발표나 회의를 하고, 투자 유치를 위한 식사 모임을 주최하고, 일면식이 없는 사람과의 중요한 회의를 위해 해외로 출장을 가는 데 큰 문제가 없다.

6. 기꺼이 위험을 감수한다

외향적인 사람의 뇌는 보상 메커니즘을 제어하는 호르몬인 도파민에 더 민감하다.

이는 다양한 관점에서 유익할 수 있다. 그중 한 가지만 말하자면, 이들은 앞으로 나아가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다.

7. 외향적인 성향의 장점: 창의적인 경향이 있다

물론 내향적인 사람에게 창의 능력이 없다는 뜻은 아니다. 전형적으로 보자면, 내향적인 사람은 창의적 유형인 경향이 있다.

하지만 재치 있는 외향적인 사람은 역경에 쉽게 적응하고 실용적인 해결 방안을 찾는다.

외향적인 성향의 이점 10가지

외향적인 성향의 사람은 창의력과 적응력이 꼭 필요한 직업과 잘 맞을 수 있다.

8. 유창하게 말하는 재능이 있다

외향적인 사람의 또 다른 장점은 거의 모든 부분과 관련하여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기 의견을 표현하고 설득력 있게 말하는 능력이 있어, 사람들의 마음을 몇 분 만에 바꾸고 신뢰성을 줄 수 있다.

외향적인 사람은 대화를 시작하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어, 자기 생각을 다른 의견보다 더 돋보이게 할 수 있다.

9. 외향적인 성향의 장점: 성장 기회가 있다

외향적인 사람은 특히 직장에서 뛰어난 말재주를 보이고 늘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기회의 문을 열고 원하는 것을 얻기가 훨씬 쉽다.

외향적인 성향의 이점 10가지

또한 자기만의 방식으로 상대를 다룰 수 있어, 개인적인 삶에서도 이러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10. 빠른 판단이 가능하다

외향적인 사람은 생각한 것을 바로 말하는 편이므로, 흔히 빠른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새로운 경험이나 돌발 상황을 마주해도 자극이 빠르게 정신으로 전달되어 몇 분 만에 모든 문제를 처리한다. 따라서 외향적인 사람은 보통 문제 해결, 비상 상황 대처, 계획에 능숙하다.

외향적인 사람으로 거듭나는 방법

물론 사람의 성향은 타고나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습관에 변화를 주면 더 외향적인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다.

  • 구내식당 직원, 건물 청소부와 같이 매일 보는 사람과 대화를 나누자.
  • 상대방이 다가올 수 있도록 눈을 마주치자.
  •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는 되도록 친절하게 행동하자.
  • 상대가 더 많이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대화가 이어지는 질문을 하자.
  • 상대방의 옷차림이나 특징을 칭찬하자.

만약 외향적인 사람으로 거듭나기가 힘들다면 이러한 생활 방식이 자신에게 맞지 않는 것일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이 글은 어떤가요?
성격에 가장 적합한 운동 찾기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성격에 가장 적합한 운동 찾기

모든 유형의 운동이 모든 사람에게 권장되는 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일상, 활동 및 에너지 수준에 따라 자신의 성격에 가장  적합한 운동을 결정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각자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어떤 신체 활동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