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소를 배출하고 면역력 키우기

독소를 씻어낸다는게 어떤 뜻일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단식이나 다이어트 같은 것을 떠올릴 것이다. 이런 방법은 물론 독소를 배출시키는데 도움이 되지만 탈수 증상이 생기거나 예민해지거나, 피곤해질 위험이 있다.

이 글에서는 독소를 배출시키고 면역력을 키우는데 도움되는 팁을 소개하려고 한다. 또 해독 성분이 있는 음식에 관해서도 알아본다.

해독 과정

해독은 사실 신체 중 가장 큰 장기인 간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과정이다. 하지만 종종, 공기나 물, 음식, 회사나 집, 교통 수단, 땅 등에서 독소가 체내로 과도하게 흡수되어 과부하에 걸린다.

물론 건강한 상태일때는 자연스럽게 해독된다. 하지만 장기 시스템이 약해지면 만성적 상황, 심장병이나 비만, 암 등에 걸리게 되는 것이다.

독소가 쌓이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하게 식사하고, 독소에 노출 되는 것도 최소화해야한다.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생활하는게 중요하다는 뜻이다.

weight-loss

독소를 배출 시키고 면역력 키우는 방법

과일과 야채는 생 것으로 먹기

다음의 식품은 신체에서 해독 효소가 더 많이 생성되도록 한다. 예를 들어, 브로컬리에는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해독 효소가 더 많이 생성되도록 하여 암과 이른 노화를 예방해준다. 또 다른 해독 식품은 이런 종류가 있다:

  • 크랜베리
  • 라즈베리
  • 사과
  • 파파야
  • 아티초크
  • 근대
  • 시금치

계절 음식 선택하기

로즈마리나 마늘, 고수 같은 향신료와 계절 허브로 식사를 준비하자. 음식의 맛도 돋굴 수 있고, 면역력을 키우고 신체 해독에도 효과적이다. 마늘의 알리신, 샐러리의 아피제닌, 로즈마리의 카르노솔은 해독 효소가 더 활성화되도록 하는 성분들이다.

parsley

천연 해독 제품을 선택하기

해독 제품에 표백제가 함유되어 있으면 안된다. 독소가 없는, 베이킹소다나 식초, 레몬 같은 “녹색”제품으로 집을 청소하자. 화학품으로 인해 해로운 것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공기의 질에 관심을 가지기

어느 집에나 일산화탄소 필터와 화재 경보기 정도는 구비해두어야 한다. 또 라돈 키트도 구입해두는게 좋다. 땅에서 집으로 배어드는 가스에 계속 노출되면 폐 암이 발병될 위험이 있다. 또 오래된 난로나 용광로 같은 것은 일산화탄소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불 곁이나 공장을 지날일이 있거나 아니면 심지어 시내를 걸을 때도 숨 술때 해로운 성분이 체내로 흡수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게 좋다. 마스크를 쓰는게 좀 꺼려진다면 너무 복잡한 곳은 피하자. 그리고 흡연자 곁에도 가지말자.

일주일에 적어도 세 번 이상 운동하기

운동을 하면 심박수가 올라가고 혈액이 영양분은 장기로 이동시켜주고, 노폐물은 배출 시켜준다. 운동을 하면 DNA에 건강한 변화가 생긴다고 한다.

스웨덴 스톨홀롬 Karolinksa 대학교 연구진들은 실험자들에게 한 쪽 다리만 이용해서 자전거를 타게 하고, 어떤 변화가 있는지 연구했다. 운동을 한 쪽 다리는 에너지와 염증, 인슐린 반응을 규칙화시키는 유전자에 관련해 새로운 메틸화 패턴이 나타나고 있었다.

swimming

매운 음식 먹기

캡사이신은 고추나 카옌 페퍼, 할라폐노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다.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킨다. 이런 음식은 독소를 배출 시키는데 도움되는 음식들이다.

이런 것이 들어간 음식은 맛도 있다. 마늘이나 생강, 머스타드도 같은 효과가 있다.

독소를 배출시키고 면역력 키우는데 좋은 식품

몇가지는 위에서 이미 설명하긴 했지만, 이런 음식은 면역력을 키우는데도 좋다. 다음의 식품을 꼭 챙겨먹자:

토마토

토마토에는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면역력을 키워 아프지 않게 해주는 성분이다. 리코펜이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 암을 치료하는 성분으로 특히 위암, 폐암, 전립선암에 특히 효과적이다. 또 토마토는 햇볕의 해로운 UV 광선에서 진피를 보호한다고 한다.

포도

포도는 혈액과 장을 깨끗하게 해주고 심장을 강하게 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이뇨 성분과 완하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

또 포도에는 산화방지제가 함유되어 있어 심혈관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에 걸렸을때도 도움된다. 여러가지 포도 종 중 적포도가 제일 좋은데, 적포도는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예방하고 섬유질과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grapes

샐러리

샐러리는 몸에 쌓여있는 잔기를 없애준다. 장이 원활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해주고, 혈액순환에도 좋다. 비타민 C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세포벽도 강화시켜준다.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에는 엽산, 칼륨, 섬유질, 비타민 C, 베라카로틴이 함유되어 있다. 뇌와 신경 기능을 강화시키고, 암과 눈과 관련된 질병을 예방해주고 치료하는데도 도움된다. 아스파라거스는 이뇨 효과가 있어 독소가 소변으로 배출되도록 해준다.  

레몬

레몬은 몸을 깨끗하게 해주고 정화시켜준다. 비타민 C와 산화방지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세포의 건강을 돕는다. 쓸개 기능을 활성화시켜 소화에도 좋고, 간이 더 잘 기능할 수 있도록 해준다.

물냉이

물냉이에는 15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다. 이뇨 성질이 있고, 혈액을 정화하고 체액 저류를 예방하며 간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피부 건강에도 좋다. 물냉이에는 우유보다 더 많은 양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고, 오렌지에 함유되어 있는 양의 비타민 C, 시금치 보다 더 많은 양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