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뇌수막염의 날: 백신이 있는 질환

매년 4월 24일은 뇌수막염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세계 뇌수막염의 날이다. 좋은 소식은 박테리아 사례를 예방하는 백신이 있다는 것이다.
세계 뇌수막염의 날: 백신이 있는 질환

마지막 업데이트: 31 8월, 2020

매년 4월 24일은 세계 뇌수막염의 날이다. 오늘날에는 질병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 외에도, 예방 접종에 중점을 두고 있다. 뇌수막염은 박테리아 형태를 예방하기 위한 백신이 개발된 질환이다. 하지만 예방 접종의 확산은 백신 접종 증가를 지지하는 의학 협회에서 권장하는 것이 아니다.

뇌수막염이 심각한 질환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이 질환은 뇌 수막에서 시작되지만, 패혈증으로 진행되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뇌수막염의 사망률은 약 10%로, 감염된 환자의 100명 중 10명이 사망한다.

질환의 영향도 매우 심각하다. 소아 뇌수막염 환자의 최대 30%가 발달 지연과 발작을 앓는다. 시각 및 청각과 같은 감각 상실도 흔히 발생하는 결과이다.

뇌수막염 백신은 질환의 주된 박테리아 원인인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수막염균, 폐렴 구균을 막을 수 있다. 일부 국가는 이러한 예방 접종을 모두 포함하지만, 일부만 포함하는 국가도 있다.

하지만 정보도 세계 뇌수막염의 날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페인 소아과 협회의 기록에 따르면, 30% 이상의 사람이 뇌수막염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이러한 잘못된 정보는 예방 접종의 확산에 방해가 된다.

뇌수막염이란?

세계 뇌수막염의 날은 수막 염증을 일으키는 이 질환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이다. 수막은 뇌를 둘러싸고 있는 막으로, 뇌를 두개골과 분리하고 척수를 척추뼈와 분리한다.

수막에 염증이 생기면 다른 구조를 압박하면서 뇌수막염의 특징적인 증상이 발생한다. 뇌수막염의 전형적인 증상 3가지는 발열, 두통, 목이 뻣뻣한 느낌이다. 구체적으로 말해서, 환자의 목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이 질환을 진단하기 위한 임상 검사 중 하나이다.

만 2세 미만의 소아는 진단이 더 어렵다. 때때로 의료 전문가는 아이가 주체하지 못할 정도로 울면서 열이 나고 목 뒤쪽이 뻣뻣한 것을 발견했을 때 뇌수막염을 의심한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오랫동안 발견되지 않을 수 있다.

세계 뇌수막염의 날: 백신이 있는 질환

뇌수막염의 원인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의 3가지 주요 그룹은 뇌수막염의 전염성 원인을 나타낸다. 세계 뇌수막염의 날은 이러한 원인에 중점을 둔다. 세균성 수막염은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는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대부분 사례를 집중시키는 박테리아는 다음과 같다.

  • 수막염균: 이 박테리아의 공식 명칭은 수막 구균이다. 수막염균의 표적 집단은 특히 청소년이다. 일반적으로 학교나 요양원과 같이 폐쇄되거나 서로 접촉하는 공동체에서 질병이 확산하는 소식이 뉴스에 보도되기도 한다.
  • 폐렴구균: 폐렴균은 최근 아기에게 가장 많은 세균성 수막염 사례를 일으키는 균이다. 뇌수막염을 유발할 뿐 아니라, 폐렴 및 다른 호흡기 질환과도 관련이 있는 미생물이다.
  •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 이 병원균은 백신이 큰 효과를 보였으므로, 더는 만 2세 미만의 소아에게 뇌수막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이 아니다. 이는 백신 접종 캠페인의 효과를 보여 주는 분명한 예시이다.
세계 뇌수막염의 날: 백신이 있는 질환

뇌수막염은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는 질환의 좋은 예시이다.

세계 뇌수막염의 날

백신 접종은 여전히 전염병을 막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물론 뇌수막염도 여기에 포함된다.

세계 뇌수막염의 날은 다른 모든 대안과 함께 백신 접종 일정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을 재확인한다. 수막염균 백신은 hib 백신 및 폐렴구균 백신에 추가되어야 하며,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이다.

  • 4가 결합 백신 (ACWY)
  • 혈청군 B 수막구균 백신 또는 MenB 백신

또한 사람들에게 이러한 백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자녀에게 예방 접종을 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백신 접종을 받지 않은 인구의 존재는 세균성 수막염의 온상이 되어 전 세계로 계속 확산할 수 있다. 예방 접종을 받지 않은 인구의 존재는 미생물을 백신의 방어를 우회하는 다루기 힘든 형태로 변이시킬 수 있다.

세계 뇌수막염의 날 캠페인은 사람들에게 백신의 이점을 알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뇌수막염은 예방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예방은 의료 전문가 협회, 필요한 백신 접종 역량을 갖추겠다는 정치적 약속 및 지역 사회 자체에 달려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ersi K, Gonzalez FJ, Kondamudi NP. Meningitis. [Updated 2021 Feb 26]. In: StatPearls [Internet]. Treasure Island (FL): StatPearls Publishing; 2021 Jan-. Available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459360/
  • LaForce, F. Marc, et al. “Lessons from the meningitis vaccine project.” Viral immunology 31.2 (2018): 109-113.
  • Meningitis. Paediatr Child Health. 2001;6(3):126-127. doi:10.1093/pch/6.3.126
  • McGill, Fiona, et al. “Acute bacterial meningitis in adults.” The Lancet 388.10063 (2016): 3036-3047.
  • Basta, Nicole E., and Hannah Christensen. “4CMenB vaccine effectiveness: reasons for optimism.” The Lancet 388.10061 (2016): 2719-2721.
  • Young N, Thomas M. Meningitis in adults: diagnosis and management. Intern Med J. 2018 Nov;48(11):1294-1307. doi: 10.1111/imj.14102. PMID: 30387309.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