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침대를 정리하지 않는 것이 좋은 이유

29 10월, 2018
진드기를 없애기 위해서는 침대를 정리하지 않고 그대로 두는 게 좋다. 그 상태로 침실을 환기시켜서 바람과 햇빛이 들어오게 해야한다.
사람들은 보통 아침에 일어나서, 또는 낮에 침대를 정리한다. 집을 단정하게 하는 데 꼭 필요한 일로서 많은 사람들이 매일 침대를 정리하는 것이다. 하지만 영국 런던에 있는 켄싱턴 대학에서 발표한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단정해보이는 것만큼 그리 좋은 것이 아니고, 심지어 건강에 해롭다고 한다.

연구 결과

연구진에 따르면, 침대를 정리하는 것이 건강에 해롭다는 사실은 깔끔하게 정리된 침구가 진드기들이 살기 좋은 환경이고, 심지어 더 오래 살게 한다는 점을 근거로 한다. 특히 침구를 정리하면 오히려 진드기를 감싸는 꼴이 되어 계속 침구에 머물게 하고, 더 오래 살게 하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우리가 잘 실감하지 못하긴 하지만, 침구에는 수면 중 생긴 우리의 땀과 열이 그대로 남아있다. 환기가 잘 안되면 진드기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고, 우리가 잘 발견하지 못하긴 하지만 진드기는 쉽게 번식한다.

진드기가 침대에 서식하면 우리는 천식, 습진, 피부염, 만성 고초열(알레르기성), 기타 여러 가지 호흡기 알레르기나 불면증에 걸릴 수 있다. 침구에는 150만 개의 진드기가 서식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따라서 침대로 인해 앞에 언급한 질병에 걸릴 위험이 굉장히 높은 셈이다.

더 읽어보기: 계절성 알레르기를 위한 8가지 천연 치료제

아침에 침대를 정리하지 않는 것이 좋은 이유

이 연구를 발표한 연구팀장인 스티븐 프랫러브는 진드기로 인한 질병을 피하기 위해서는 일어나서 바로 침구를 정리하지 않는 게 좋다고 설명했다. 침구를 정리하면 진드기가 더 쉽게 움직일 수 있다. 특히 침실을 환기시킬 때 더 그렇다. 진드기는 공기와 햇빛을 받을 때 제거될 수 있고, 침구에서 번식하는 것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침구를 정리하지 않은 채로 침실 창문을 열어 환기시키는 게 가장 좋다.

또 프랫러브 팀장은 청소용품과 진공 청소기로 청소하면 벌레를 없앨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는 진드기를 없앨 수 없기 때문에 침실을 자주 환기시키고, 침구와 담요를 빨아 햇볕에 널어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실천해야 할 사항

따라서 정리보다는 침실 환기와 햇빛 소독이 알레르기나 다른 비슷한 병을 예방하는 데 제일 중요하다. 예방뿐만 아니라 치료를 하기 위해서도 그렇다. 침구 정리하는 것을 귀찮아 하는 사람들에게 정리하지 않을 이유가 생겼다! 또 자주 침구 정리를 하는 사람들은 이 내용을 인식하고, 앞서 언급된 여러 가지 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침대를 정리하지 않고 두는 것이 좋을 듯 하다.

María Palmero [Internet]. 19 de noviembre de 2017. Alma, corazón, vida. El Confidencial. [Consultado el 15, noviembre, 2018]. Disponible en: https://www.elconfidencial.com/alma-corazon-vida/2016-12-17/por-que-nunca-debes-hacer-la-cama_13038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