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 주기를 조절하는 5가지 요법

불규칙한 월경 기간은 호르몬 활동의 부족을 나타낼 수 있다. 다행히 월경 주기를 정상으로 회복할 수 있는 자연적인 해결책이 있다. 이 글을 읽어 보고 자세히 살펴보자!
월경 주기를 조절하는 5가지 요법

마지막 업데이트: 17 3월, 2021

월경 주기는 각 여성의 호르몬 활동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보통은 평균 28일 동안 이어진다. 하지만 한 기간과 다른 기간 사이의 시간이 계속해서 바뀌면 월경 주기가 불규칙하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월경 주기를 어떻게 조절할 수 있을까?

치료는 불규칙한 월경의 근본적인 원인에 크게 좌우된다. 하지만 일부 자연 요법이 월경 주기를 정상으로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집에서 시도해 볼 수 있는 5가지 자연 치료법을 소개한다.

월경 주기를 조절하는 자연 요법

월경을 조절하는 자연 요법은 흔히 호르몬 활동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대부분 안전하며 임신, 수유 또는 갑상샘 문제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다. 이와 같은 특별한 상황에서는 자연 요법을 시도하기 전에 먼저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월경 주기를 조절하는 생강

월경을 조절하는 5가지 요법

일부 연구에서 전통 의학의 이러한 치료법을 평가하여, 월경이 개선되었다는 결과를 보여 준다.

전통 의학에서 생강은 월경을 조절하는 지원군으로 사용되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러한 효과를 확증할 충분한 증거는 없다. 그렇다 하더라도, 일부 연구에서는 월경 전 증후군이나 과다 출혈의 사례에서 유익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섭취 방법

  • 스무디, 차 또는 샐러드에 생강을 추가할 수 있다.
  • 하지만 생강의 특성을 활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차를 끓이는 것이다. 되도록 월경 시작 전 하루에 두 차례씩 섭취할 수 있다.

2. 계피

계피는 고대부터 월경 관련 불편함을 보완하는 용도로 사용되었다. 월경 조절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월경통과 과다 출혈을 완화하는 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섭취 방법

  • 생강과 마찬가지로, 자연 그대로의 상태로 다양한 레시피에 추가할 수 있다.
  • 끓는 물 1컵에 계피 1작은술을 넣어 차를 만들 수도 있다.
  • 차를 우려낸 뒤 꿀로 단맛을 내도 좋다.

3. 애플 사이다 식초

월경을 조절하는 5가지 요법

다낭 난소가 있다면 애플 사이다 식초가 이를 조절하는 효과를 선사할 수 있다.

2013년, 연구원들은 약 15mL의 유기농 애플 사이다 식초를 마시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이 있는 여성의 월경 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를 입증하려면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다.

그렇다 하더라도, 불규칙한 월경에 대한 치료법으로 한번 시도해 볼 만하다. 실제로 애플 사이다 식초는 영양분 함량으로 인해 다른 중요한 신체 과정에도 유익할 수 있다.

섭취 방법

  • 먼저 따뜻한 물 1컵에 애플 사이다 식초 1숟갈(15mL)을 희석한다.
  • 매일 빈속에 완성된 음료를 마신다.
  • 원한다면 꿀 한 숟갈로 단맛을 낼 수도 있다.

4. 참마

참마는 여성 호르몬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식물 에스트로겐을 포함하고 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불규칙한 월경 기간을 조절하고자 전통 의학에서 참마를 사용했다. 하지만 안전성을 뒷받침할 증거가 충분하지 않으니, 조금씩 사용해야 한다.

섭취 방법

  • 물에 약 5g 정도의 참마 1작은술을 넣고 약한 불에 10분간 끓인다.
  • 10분이 지나고 나면 차가 잘 우러나도록 기다린 뒤 체에 거른다.
  • 월경 3~4일 전에 하루에 2잔씩 섭취한다.

*주의 사항: 약을 먹고 있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다면 의사의 진찰이 필요하다. 참마 차를 마시는 것이 역효과를 낼 수 있다.

5. 파슬리

월경을 조절하는 5가지 요법

파슬리는 월경 주기를 조절하는 데 사용되는 것 외에, 월경으로 인한 팽만감을 줄일 수도 있다.

파슬리는 요리용 및 약용으로 사용되는 흥미로운 허브이다. 월경에 관해서는 불규칙한 기간을 마주할 때 월경 회복에 도움이 되므로 매우 유익할 수 있다. 또한 이뇨제이므로, 월경 기간의 체액 저류를 최소화한다.

섭취 방법

  • 먼저 끓는 물에 파슬리 잎 1숟갈을 넣어 차를 끓인다.
  • 10분간 우려낸 뒤 체에 거른다.
  • 특히 월경 일주일 전부터 하루에 2잔씩 섭취한다.

요컨대, 자연 요법은 월경 기간을 조절하기 위한 보완책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과학적 증거가 한정적이니, 사용 전에 먼저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불규칙한 기간의 원인을 진단하는 것도 중요하다.

It might interest you...
임신 중 홍역의 증상 및 치료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임신 중 홍역의 증상 및 치료

오늘은 임신 중 홍역의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본다. 홍역은 치명적일 수 있는 전염성 호흡기 질환이다. 특히 "임신 중 홍역"은 아기의 조산, 유산 및 기형의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산모와 태아의 건강에 위협이 된다.



  • Daily, J. W., Zhang, X., Kim, D. S., & Park, S. (2015). Efficacy of Ginger for Alleviating the Symptoms of Primary Dysmenorrhea: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andomized Clinical Trials. Pain Medicine (United States). https://doi.org/10.1111/pme.12853
  • Khayat, S., Kheirkhah, M., Behboodi Moghadam, Z., Fanaei, H., Kasaeian, A., Javadimehr, M., … Javadimehr, M. (2014). Effect of Treatment with Ginger on the Severity of Premenstrual Syndrome Symptoms. ISRN Obstetrics and Gynecology. https://doi.org/10.1155/2014/792708
  • Rahnama, P., Montazeri, A., Huseini, H. F., Kianbakht, S., & Naseri, M. (2012). Effect of Zingiber officinale R. Rhizomes (ginger) on pain relief in primary dysmenorrhea: A placebo randomized trial. BMC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https://doi.org/10.1186/1472-6882-12-92
  • Kort, D. H., & Lobo, R. A. (2014). Preliminary evidence that cinnamon improves menstrual cyclicity in women with polycystic ovary syndrome: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Americ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https://doi.org/10.1016/j.ajog.2014.05.009
  • Jaafarpour, M., Hatefi, M., Najafi, F., Khajavikhan, J., & Khani, A. (2015). The effect of cinnamon on menstrual bleeding and systemic symptoms with primary dysmenorrhea. Iranian Red Crescent Medical Journal. https://doi.org/10.5812/ircmj.17(4)2015.27032
  • Wu, D., Kimura, F., Takashima, A., Shimizu, Y., Takebayashi, A., Kita, N., … Murakami, T. (2013). Intake of Vinegar Beverage Is Associated with Restoration of Ovulatory Function in Women with Polycystic Ovary Syndrome. The Tohoku Journal of Experimental Medicine. https://doi.org/10.1620/tjem.230.17
  • Pengelly A, Bennett K. Appalachian plant monographs: Dioscorea villosa L., Wild Yam. Available at: http://www.frostburg.edu/fsu/assets/File/ACES/Dioscorea%20villosa%20-%20FINAL.pdf
  • Charles, D. J. (2012). Parsley. In Handbook of Herbs and Spices: Second Edition. https://doi.org/10.1533/9780857095671.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