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를 바탕으로 한 분수 배치

풍수에 따르면 공간의 조화를 위해서 집에 분수를 두는 것이 필수적이다. 지금부터 풍수에 따른 분수 배치에 관해 알아보자.
풍수를 바탕으로 한 분수 배치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오늘은 풍수를 바탕으로 한 분수 배치에 관해 알아보려고 한다. 중국 고대 철학인 풍수는 거주 공간의 조화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학설이다. 좋은 기운을 받기 위해 거주 공간에 풍수를 적용할 때는 분수와 같은 구조물이 중심축의 역할을 할 수 있다.

풍수 철학에 따르면, 거주 공간에 물이 많을수록 삶의 질이 높아진다. 그도 그럴 것이, 풍수는 바람풍(風)과 물수(水)를 뜻하는 단어다.

그렇지만 가정의 모든 곳이 분수대를 설치하기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또한 실내나 야외 정원과 같은 다양한 공간에 분수를 배치하고 싶다면 몇 가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에 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풍수를 바탕으로 한 분수 배치

실내에 분수대를 설치하면 공간에 인테리어 요소를 추가할 수 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분수대는 모양, 색상, 소재가 다양하며, 개인의 취향에 따라 각양각색의 돌로 분수대를 직접 꾸밀 수도 있다. 사람들이 분수대 장식용으로 자주 찾는 돌로는 석영, 화강암, 운모가 있다.

하지만 풍수 철학에서는 분수를 단순 장식품으로만 보지 않는다. 부정적인 기운을 줄이는 물은 환경을 조화롭게 유지하고, 사람들의 기분을 환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물론 이러한 효과를 보고 싶다면 분수를 적합한 곳에 배치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떤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할까? 지금부터 몇 가지 권장 사항을 살펴보자.

풍수를 바탕으로 한 분수 배치

풍수에 따르면, 집에 분수를 설치하면 기운을 긍정적인 쪽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풍수를 바탕으로 한 팔괘도

풍수에서 주로 활용하는 팔괘도는 대상의 위치와 분포를 개선하기 위해 집이나 환경 공간을 분석하여 빠진 요소가 없는지 확인하는 도식이다. 팔괘도를 참고하면 주요 지점에 기가 흐르는 통로가 지나가도록 공간을 잘 계획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분수대는 거실과 같은 공간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또한 팔괘도를 보면 분수대를 배치하는 것이 좋지 않은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팔괘도를 집 구조에 맞게 적용하면 분수대를 가장 적절한 곳에 둘 수 있다.

실내에 설치한 분수

집에 정원, 테라스, 발코니가 없다면 장식용 분수나 어항과 같은 실내 분수대를 설치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실내용 분수는 거실, 현관, 복도, 식사 공간, 서재, 놀이방 등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남동쪽을 향한 분수, 풍수를 바탕으로 한 배치

팔괘도를 참고할 때, 남동쪽은 분수를 배치하기에 가장 좋은 위치다. 풍요 및 번영과 관련이 있는 위치이므로, 나침반을 보고 방향을 확인해 보자.

북쪽을 향한 분수

재물의 흐름이나 일복과 관련된 북쪽도 분수대를 배치하기에 좋은 곳이다.

동쪽을 향한 분수, 풍수를 바탕으로 한 배치

동쪽은 건강, 가정생활과 관련이 있는 위치이므로, 이를 중시하는 편이라면 분수를 동쪽으로 배치해 보자.

분수의 위치

분수의 위치도 중요한 세부 사항이다. 풍수에 따르면, 분수대는 안쪽을 향해 설치하는 것이 좋다. 창문 쪽을 향해 배치하면 좋은 기운이 전달되지 않을뿐더러 눈으로 보고 즐길 수도 없다!

분수대를 두면 안 되는 곳

풍수 철학을 바탕으로 한 이상적인 배치 공간이 있는 것처럼, 분수대를 두면 안 좋은 곳도 있다.

안락한 환경, 소음, 분위기를 고려할 때, 다음과 같은 공간에는 분수대를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

부엌과 욕실

팔괘도에 따르면, 부엌과 욕실에는 분수대를 두지 않는 것이 좋다.

침실

철학적 믿음과 별개로, 침실에 분수대를 배치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 이유는 바로 물소리 때문이다. 침실은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되어야 하는데, 거슬리는 물소리나 분수대의 엔진 소음이 들리면 편하게 휴식을 취하기가 힘들다.

높은 가구 또는 전자기기 근처

분수가 작동하면 물이 몇 방울씩 튈 수 있으니, 전자기기 옆이나 높은 가구 위에는 두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남쪽을 향한 분수, 풍수를 바탕으로 한 배치

팔괘도를 보면 흐르는 물을 배치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지점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남쪽은 불과 관련이 있으므로, 물의 요소를 두기에 좋은 곳은 아니다.

흙과 관련이 있는 남서쪽과 북동쪽도 피해야 한다.

실외 분수

테라스나 정원에 분수를 설치하고 싶다면 실내 공간과 마찬가지로 팔괘도를 고려하여 분수 배치에 적절한 곳을 확인해야 한다.

분수의 이점

풍수적 관점에서 볼 때, 집이라는 공간에는 물이 있어야 한다. 물론 분수대의 장식적 목적, 크기, 색상, 디자인도 고려해야 하지만, 개인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마찬가지로 좋은 기운을 받고 싶다면 물이 한곳에 고여 있지 않고 계속해서 흐르는 것이 좋다.

분수대의 몇 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조형물 연결 분수: 분수에 불상이나 용과 같은 다양한 조형물을 연결하면 조화로운 느낌을 극대화할 수 있다.
  • 긍정적인 기운: 흐르는 물은 집 안에 긍정적인 기운을 불어넣는다.
  • 폭포: 물이 떨어지면서 음이온이 나오는 폭포 분수는 공기의 질과 전반적인 분위기를 개선할 수 있다.
  • 소리: 물이 떨어지는 소리를 좋아하는 편이라면 물소리를 직접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해 보자. 잔잔한 분위기를 해치지 않도록, 모터 소음이 시끄럽지 않은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 에센셜 오일: 방향용 분수대에 오일을 사용하면 마음이 한결 더 편해지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풍수를 바탕으로 한 분수 배치

분수에 관해 고려해야 할 점

분수대를 설치할 계획이라면 어떤 돌을 선택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미관을 해치고 싶지 않다면 천연 돌로 만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뿐만 아니라 물이 부족하면 모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물 높이와 청결도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끝으로, 방이나 공간의 넓이에 잘 맞는 크기의 분수대를 선택해야 한다. 대략 1제곱미터당 1L용 분수대를 두는 것이 좋다. 만약 폭포 분수대라면 물을 최소 3L 정도는 채워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실내 곰팡이를 유발하는 실수 9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실내 곰팡이를 유발하는 실수 9가지

점점 날씨가 춥고 건조해지면서 집에서 가습기나 디퓨저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은 벽이나 여러 표면에 쉽게 사라지지 않는 습기를 유발할 수 있다. 실내 곰팡이를 유발하는 실수를 하고 있지는 않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