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갑상샘 기능 저하증은 무엇일까

30 1월, 2021
부갑상샘 기능 저하증은 저칼슘혈증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를 예방하는 방 및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포함하여 부갑상샘 기능 저하증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을 공유한다.

오늘은 갑상샘의 불균형을 유발하는 내분비 질환인 부갑상샘 기능 저하증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점을 소개한다. 부갑상샘 기능 저하증은 갑상샘이 매우 적은 양의 부갑상샘 호르몬(PTH)을 생성으로 그 증상이 나타난다. 그 결과 칼슘 수치가 떨어지는 동시에 인 수치는 정상 이상으로 높아진다.

갑상샘 기능 저하증이 단독 병리로 나타날 수 있지만, 때로는 다른 유형의 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상대적으로 흔한 다른 갑상샘 질환과 달리, 부갑상샘 기능 저하증은 희소 질환으로 여겨진다.

다른 갑상샘 질환과 같은 빈도로 발생하지는 않지만, 부갑상샘 기능 저하증의 진단 후 경험할 수 있는 합병증의 심각한 정도로 인해 이 질환을 해결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 중대성을 고려해야 한다.

부갑상샘 기능 저하증은 왜 생길까?

<부갑상샘 기능 저하증 환자의 적절한 접근 및 치료를 위한 핵심> 논문에서는 이러한 내분비 질환의 원인 중 일부를 언급한다. 75%의 사례에서는 수술 후 문제가 발생한다. 이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지만, 다음과 같은 다른 원인도 있다.

  • 자가 면역: 부갑상샘 기능 저하증은 예를 들어 암과 같은 일부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면역 요법을 실시한 결과로 발생할 수 있다.
  • 기능: 혈중 마그네슘 수치가 높아지거나 부족해지면 부갑상샘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다.
  • 방사선으로 인한 파괴: 방사성 요오드의 사용으로 구성된 갑상샘 기능 저하증의 치료 결과로 나타날 수 있다.
  • 전이: 특히 유방암에서 비롯된 암세포의 번식에서 나타난다.
부갑상샘 기능 저하증에 대해 알아야 할 점

이러한 원인 외에도, 여러 증후군(디조지 증후군, HDR 증후군 등)이나 장애(알려지지 않은 미토콘드리아 유전자)를 포함할 수 있는 다른 원인이 있다.

또한 단독적인 사례에서 부갑상샘 기능 저하증이 나타나는 상황을 간과할 수는 없다. 예를 들면 부갑상샘 호르몬 또는 CasR 돌연변이 등이 있다.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이제 부갑상샘 기능 저하증의 진단으로 이어질 수 있는 원인을 살펴보았으니,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에 대해 알아볼 차례이다.

그중에서도 덜 심각한 합병증부터 시작해 보자. 예를 들면 껍질이 벗겨지는 매우 건조한 피부, 근육 경련, 팔다리가 얼얼한 느낌 등이 있다.

다른 사례에서는 환자가 평소보다 통증이 심한 월경을 경험할 수 있다. 동시에 잘 깨지는 손톱, 건조하고 쉽게 끊어지는 모발, 빈번한 복통 문제를 겪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다음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정도로 심해질 수도 있다.

  • 경련
  • 백내장
  • 조직 내 칼슘 침전
  • 의식 상태 저하

더 읽어보기: 갑상샘 문제로 인한 탈모 증상에 도움 되는 8가지

일부 사례에서는 부갑상샘 기능 저하증이 치매를 초래할 수 있다. <특발성 부갑상샘 기능 저하증 및 치매> 논문에서 이러한 사례를 관찰할 수 있다.

하지만 여러 연구와 검사에 따르면, 비타민 D 치료가 상태를 원래대로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저칼슘혈증이 발생하지 않은 사례에만 해당하므로, 가능한 한 빨리 부갑상샘 기능 저하증을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방법

부갑상샘 기능 저하증에 대해 알아야 할 점

현재로서 부갑상샘 기능 저하증의 발병 위험을 저지하거나 줄일 방법은 없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가 가능한 한 빨리 사라질 수 있도록 이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는 특정한 조치를 따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최근에 갑상샘 수술이나 목 수술을 받았다면 부갑상샘 기능 저하증의 가능한 증상에 주의를 기울이자. 손이나 발이 얼얼하거나 앞서 언급한 다른 가벼운 증상을 경험하면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그 후 부갑상샘 기능 저하증이 진행되어 더 심각해지지 않도록 신속하게 치료를 시작할 수 있다.

증상이 심하지 않아 보인다고 해서 이를 무시하거나 가볍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부갑상샘 기능 저하증의 경우 합병증이 서서히 나타난다는 점을 잊지 말자. 또한 문제를 치료하지 않으면 계속해서 점차 심각해질 것이다.

더 읽어보기: 갑상샘암의 증상과 치료

주의 사항

그러니 최근에 목 수술이나 갑상샘 수술을 받았다면 반드시 주의하자. 앞서 언급한 증상을 보이면 가능한 한 빨리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의사가 부갑상샘 기능 저하증을 확인하거나 배제하는 적절한 진단을 내릴 수 있도록, 신속하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 그런 거냐고? 이러한 질환이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면 눈에 백내장을 유발하고 조직에 칼슘 침전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뇌 조직에도 칼슘 침전물이 쌓여 경련과 실신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이는 되돌리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갑상샘 기능 저하증으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문제를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다.

  • Albalate Ramón, M., de Sequera Ortiz, P., & Rodríguez Portillo, M. (2012). Trastornos del calcio, el fósforo y el magnesio. Nefrología7(1), 0.
  • Barquero Melchor, H., Delgado Rodríguez, M. J., & Juantá Castro, J. (2015). Hipocalcemia e hipoparatiroidismo post-tiroidectomía.
  • Crespo Valadés, E., Blanco Jarava, A., & Malmierca Corral, M.. (2007). Calcificaciones cerebrales en hipoparatiroidismo idiopático crónico. Anales de Medicina Interna24(2), 102-103. Recuperado en 16 de marzo de 2019, de http://scielo.isciii.es/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212-71992007000200015&lng=es&tlng=es.
  • Prieto, Jimena, Magalhaes, Germán, Pessolano, Miguel, Quintana, Eduardo, Pereyra, Delia, & Llorens, Mario. (2009). Crisis paratiroidea hipercalcémica. Archivos de Medicina Interna31(2-3), 81-84. Recuperado en 16 de marzo de 2019, de http://www.scielo.edu.uy/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688-423X2009000200007&lng=es&tlng=es.
  • Rodríguez, A. (1957). Un probable caso de hipoparatiroidismo idiopático. Revista de la Facultad de Medicina25(9-12), 476-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