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샘암의 증상과 치료

07 8월, 2020
갑상샘암은 갑상샘에 영향을 미치는 유형의 암이다. 흔히 목의 앞쪽에 아프지 않지만 눈에 띄는 혹이 나타날 때 발견된다.

암은 신체 기관에서 세포의 비정상적이고 가속화된 성장이다. 갑상샘은 이러한 성장에 약한 부위이다. 이 샘은 대사, 심장 박동, 체온, 혈압과 같은 중요한 과정에 기여하는 호르몬 분비를 담당한다. 갑상샘암의 증상과 치료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고 싶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국제 암 연구소의 통계에 따르면, 갑상샘암은 2018년에 진단된 새로운 암 환자의 3.2%를 차지했다. 또한 전문가들은 같은 해에 전 세계적으로 41,000명 이상이 갑상샘암으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한다.

갑상샘암의 가장 뚜렷한 증상은 목에 있는 샘 위에 나타나는 작은 혹으로 알려진 종괴이다. 이러한 악성 종양은 대부분 60세 이상 및 30세 미만의 환자에서 발생한다. 실제로 미국 암 학회의 추정에 따르면, 2020년에는 미국에서만 52,890건의 갑상샘암 진단이 발생할 것이다.

갑상샘암의 증상은 무엇일까? 어떤 치료가 가능할까?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은 모든 사람에게 중요하다.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조기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면 예후를 개선할 수 있다. 이 글에서 질문에 대한 답을 확인해 보자.

갑상샘암의 증상

갑상샘암은 대개 목의 앞쪽에 아프지 않으며 손으로 만져지는 혹으로 나타난다. 갑상샘 결절에 해당하는 이 혹은 양성 갑상샘 결절과 구별해야 한다. 양성 갑상샘 결절은 인구의 약 7%에서 발견된다.

통증은 급성 바이러스 갑상샘염과 같은 다른 양성 갑상샘 질환과 관련이 있다. 하지만 두드러지는 일부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사라지지 않는 쉰 목소리
  • 삼킴 곤란
  • 호흡 곤란
  • 가라앉지 않는 기침

이러한 증상은 혹이 목의 기도와 식도에 가하는 압력으로 인해 발생한다. 하지만 초기 단계에서는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어쨌든 비정상적인 증상을 보이면 즉시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식도염을 치료하는 5가지 자연 요법

갑상샘암의 증상과 치료

목의 앞쪽에 손으로 만져지는 혹은 갑상샘암의 징후 중 하나이다. 이를 발견하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갑상샘암의 진단과 치료

진단의 최종 단계는 악성 종괴를 양성 종괴와 구별하여 환자의 암 발병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주된 진단법은 병력, 신체검사, 실험실 검사, 가는 바늘 흡인 생검(FNAB)이다.

의사는 환자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한 뒤 목과 갑상샘이 있는 부위를 만져볼 것이다. 그 후 실험실 검사를 수행한 뒤 비정상적인 문제를 발견하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초음파 검사를 요청할 수 있다.

목에 있는 혹의 유형을 확인한 후 가는 바늘 흡인 생검을 제안할 수 있다. 가는 바늘 흡인 생검은 갑상샘암에 대한 확실한 진단법이다. 이 검사는 암으로 의심되는 부위에서 세포를 채취하여 실험실에서 세포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수술을 통해 혹을 제거하는 것이 갑상샘암의 치료이다. 갑상샘암을 치료하기 위해, 의사는 환자에게 수술을 하기 전 후두경 검사를 실시한다.

이 검사를 통해 의사는 성대가 정상적으로 움직이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검사 중 의사는 특수 거울 또는 끝부분에 렌즈가 달려 있고 빛이 나오는 특수 튜브로 후두를 진찰하기 위해 인후를 관찰한다.

수술 중 성대 손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후두경 검사를 실시한다. 수술 및 평가 후, 의사는 방사선 요법과 같은 다른 보완 치료를 권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암 공포증 또는 암에 대한 두려움

갑상샘암의 증상과 치료

의사가 갑상샘암을 발견하면 수술을 통해 혹을 제거한다.

유의 사항

갑상샘암은 갑상샘에 영향을 미치는 유형의 암이다. 이러한 암은 생존율이 높고 전 세계 모든 암 환자의 약 3.2%를 차지한다. 일반적으로 목의 앞쪽에 위치한 아프지 않은 종괴를 발견하는 것으로 진단되며, 치료를 위해서는 수술을 통해 종괴를 제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