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론의 주요 사상과 유형

자신이 인식하는 현실이 자기 마음의 산물인지 궁금해한 적이 있는가? 이는 유아론과 일치하는 생각이다.
유아론의 주요 사상과 유형

작성자: 편집 팀

마지막 업데이트: 18 5월, 2023

유아론은 존재하는 유일한 것은 자신의 의식이라는 철학적 사상이다. 유아론은 ‘현실’이라고 부르는 모든 것이 마음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주장한다. 즉, 자기의식이 만들어 낸 내용 외에는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유아론의 철학적 입장이다.

이러한 사상은 르네 데카르트조지 버클리 같은 위대한 철학자들의 이론에 존재했다. 아래에서 유아론의 가정을 제시하고 어떠한 비판을 받는지 이야기하겠다.

유아론의 주요 사상

유아론이라는 용어는 ‘혼자’를 의미하는 라틴어인 ‘solus’에서 유래했다. 그리고 ‘ipse’는 ‘자신’을 뜻하므로 영어로는 ‘only oneself’가 된다.

따라서 이 단어는 자신의 의식만 존재하고 타인을 포함한 우주의 나머지 부분)은 자신의 마음이나 상상의 산물일 뿐이라고 믿는다.

자신의 존재만 확인할 수 있다

유아론에서는 확신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이 자기 자신의 존재라고 옹호한다. 그러므로 자신 외에 다른 것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것을 결코 증명할 수 없다.

자신의 경험은 사적이다

타인의 경험과 감각을 아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자신과 같은 경험을 하고 감각을 느끼는지 알 수 없다.

자아는 실제로 존재하는 유일한 것이다

외부 세계로 알려진 것은 자신에 대한 인식이다. 그래서 모든 것이 자신에 대한 인식으로 축소되고 그 외에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유아론의 르네 데카르트
데카르트는 유아론의 대표적 학자로 간주한다.

유아론의 주요 사상: 자신의 생각만이 진실이다

이 세상에는 개인과 그의 의식 외에는 아무것도 없으므로 자신의 생각만이 현실의 유일하게 참된 요소다.

객관적인 과학은 의미가 없다

모든 지식은 개인의 마음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외부 세계와 그를 지배하는 법칙을 객관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을 말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사물은 인식할 때만 존재한다

유아론에서는 사물은 주체가 사물을 생각하거나 인식할 때만 존재할 수 있다. 개인의 마음속에 있지 않을 때, 사물은 존재하지 않는다.

유아론의 유형

이 흐름 내에서 다른 유아론적 입장이 식별되고 유형학의 출현을 허용했다.

형이상학적 또는 존재론적 유아론

가장 급진적인 버전이며 존재하는 유일한 것은 자신의 의식이고 다른 모든 것은 그것에 의존한다는 전제를 지지한다. 이러한 유아론의 대표자는 즉각적이고 물질적인 실재의 객관적 존재를 거부한 조지 버클리다.

실재는 사람의 지각에 종속될 것이다. 다시 말해서 마음만이 사물의 참된 실존을 발견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다.

유아론의 유형: 영지학적 유아론

의식 외부의 존재를 반드시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유일하게 인식할 수 있는 것은 관념이나 감각 자체와 같이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의식의 내용은 유일하게 유효한 연구 대상이다.

진정한 지식은 이성을 통해 자신의 관념을 탐구하는 것이라고 단언한 데카르트의 유아론일 것이다. 이 경우, 의식에서 관념을 형성하고 지각하는 것에서 얻은 관념으로부터 사물을 안다.

같은 맥락에서 외부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에 의해 매개되고 제한된다고 옹호한 크리스틴 래드-프랭클린이 있다. 유일한 확신은 자신의 지각이며 나머지는 알 수도 없고 확신할 수도 없다.

방법론적 유아론

모든 사회적 의사소통과 독립적으로 그리고 스스로 진정한 지식에 도달할 수 있음을 확인한다.

공감적 유아론

타인의 경험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사회적 접촉에도 불구하고 항상 타인과 격리한다. 이 흐름의 가장 대표적인 지수 중 하나는 토마스 네이글이다.

유아론의 유형
사회적 관계 연구의 측면에서, 공감적 유아론은 타인의 실제 경험을 결코 알 수 없다고 단언한다.

유아론에 대한 비판

확신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자신의 존재이지만 지지할 수 없는 유아론적 주장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모든 현실을 생산하는 것이 자기의식이라면 왜 누군가 고통을 만들어 내기 위해 자신을 떠맡겠는가? 또 다른 비판은 언어에 관한 것이다. 타인이 마음밖에 존재하지 않는다면 왜 의사소통 시스템이 필요한가?

자연적이든 도발적이든 죽음에 관한 유아론적 생각에 의문을 제기할 수도 있다. 인간이 죽으면 마음은 살아남는가, 아니면 몸과 함께 죽는가? 그리고 누군가 자신을 죽이는 것은 상상의 공격인가? 그렇다면 왜 자기 자신의 삶을 끝내는가?

고통에 대한 질문에 유아론자는 스스로 일으키는 고통에는 무의식적 업보이든 새로운 감정을 경험하는 방법이든 목적이 있다고 대답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고통의 존재에 대한 또 다른 유아론적 반론은 지루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이 경우 경험한 고통은 자신을 즐겁게 하기 위해 발생한다.

유아론을 비방하는 사람들에게 언어는 실제로 존재하는 타인과 의사소통하는 역할을 하는 반면 유아론은 타인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므로 말하는 것을 상상하여 자신을 즐겁게 하는 언어를 발명한다.

유아론의 사상과 주관성

모든 유아론적 입장이 외적 존재를 부정하는 존재론 또는 형이상학적 입장만큼 급진적인 것은 아니다. 따라서 지식이나 사회적 관계와 같은 현실의 영역에서 유아론을 긍정하는 흐름을 찾을 수 있다.

어떤 경우이든 인간의 주관성이 삶에 얼마나 스며들어 있는지를 반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