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같은 질 분비물의 원인

맑은 물 같은 질 분비물은 가임기 여성이나 초기 임산부에게 흔하다.
물 같은 질 분비물의 원인

마지막 업데이트: 09 4월, 2022

물 같은 질 분비물의 원인을 알고 있는가? 가임기의 여성이라면 물 같은 질 분비물이 나오는 것이 정상이다. 달걀흰자와 같은 질감의 투명한 질 분비물은 한 달 중 임신 가능성이 가장 큰 날에 분비된다.

물 같은 질 분비물은 난자의 수정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분비물이 있으면 정자가 난자를 향해 더 쉽게 미끄러지듯이 움직일 수 있다.

난자가 난소에서 빠져나와 나팔관을 향해 이동하면 맑은 물 같은 분비물이 나오면서 하복부가 약간 아플 수 있다.

물 같은 질 분비물의 특징

맑은 물 같은 질 분비물은 한 달 중 임신 가능성이 가장 크다는 신호다. 초반에는 거의 물 같은 질감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농도가 진해질 수 있다. 농도가 진한 질 분비물은 배란이 일어나고 있다는 뜻이다.

물 같은 질 분비물은 수정을 촉진하는 것 외에도,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

  • 정화 메커니즘으로 작용한다. 질 분비물은 질관의 죽은 세포와 불순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조절 인자다. 질 분비물을 통해 질벽의 수분과 윤활의 균형을 적절하게 유지할 수 있다.
  • pH를 조절한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질 분비물은 보호 미생물의 성장을 촉진하는 질 pH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지만 물처럼 맑은 질 분비물은 언제든지 배출될 수 있다. 실제로 격한 운동을 하고 나서 질 분비물이 나오는 것도 생각보다 흔한 일이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물 같은 질 분비물의 원인

물 같은 질 분비물의 원인

이러한 질 분비물은 호르몬 변화와 관련이 있다. 여성의 성호르몬은 월경 주기를 유발하는 다양한 과정을 촉진하거나 억제하는 물질이다.

그중 에스트로겐은 질 분비물의 생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성호르몬이다. 배란이 일어나기 직전에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아지면 맑은 물 같은 질 분비물이 많이 나올 수 있다.

배란이 끝나고 나서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지면 분비물의 농도가 진해질 수 있다. 한편 질 분비물은 임신 초기와 후기에 나타날 수 있지만, 임신 중기에 경험하는 것은 흔치 않다.

문제가 있다는 징후

반투명한 질 분비물이 약간 끈적거리지만 이상한 냄새가 나지 않는다면 정상이다. 하지만 분비물의 농도, 색, 질감에 변화가 생기면 어딘가 문제가 있다는 징후일 수 있다.

일부 자료에 따르면, 질염의 최대 95%가 분비물에 변화를 일으킨다고 한다.

중점적으로 확인해야 할 질 분비물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냄새가 나는 분비물

냄새가 나는 질 분비물은 진균 감염이나 세균 감염의 징후이므로, 의료 전문가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임질, 클라미디아, 트리코모나스와 같은 성병이 원인일 수 있다.

또한 생식기 부위를 지나치게 자주 씻으면 질 세균총의 균형이 깨질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분비물에 냄새를 유발하는 진균 감염이나 칸디다증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색 변화

질 분비물의 색 변화는 흔히 감염의 지표이기도 하다.

  • 세균성 질염이 발생하면 냄새가 심한 회백색 분비물이 분비된다.
  • 칸디다증이 생기면 농도가 진하고 덩어리가 진 흰색 분비물을 경험할 수 있다.
  • 트리코모나스 질염(질편모충염)의 경우, 거품 같은 누런 분비물이 나올 수 있다.

피가 묻은 분비물

질 분비물에 약간의 핏방울이 비치거나 분비물 자체가 완전히 붉은빛을 띤다면 난자가 수정에 성공하여 아이를 가졌다는 첫 번째 징후 중 하나일 수 있다.

하지만 임신을 확인하려면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하거나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

물 같은 질 분비물의 원인

물 같은 질 분비물의 조치: 좋은 위생 관리가 핵심이다

질 분비물이 평소처럼 맑은 물 같은 모습이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양의 변화나 농도의 변화는 문제의 징후가 아니다.

하지만 색, 냄새, 질감에 변화가 있다면 어딘가 문제가 있다는 징후일 수 있으니, 산부인과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

생식기 부위의 위생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자. 실제로 질 세척제는 질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또한 질내 세균총에 변화가 생기지 않도록 면 속옷을 입고 팬티 라이너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 글은 어떤가요?
생식기 헤르페스의 초기 증상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생식기 헤르페스의 초기 증상

생식기 헤르페스의 초기 증상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때로는 마치 감기와 같은 느낌이 든다. 심지어 바이러스에 옮은 후에도 오랫동안 증상이 없을 수 있다. 성병에 속하는 생식기 헤르페스는 남녀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여성에게 더 흔하다.



  • Serrano, S. C. (2018, diciembre). Comportamiento del síndrome de flujo vaginal en mujeres atendidas en un Centro Médico de Diagnóstico Integral. SciELO. Recuperado 23 de diciembre de 2021, de http://scielo.sld.cu/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138-600X2018000400004.
  • Borras, V. E. (2010, diciembre). Síndrome de flujo vaginal. SciELO. Recuperado 23 de diciembre de 2021, de http://scielo.sld.cu/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138-600X2010000400013.
  • Orellana Escobar, N. (2019). Factores Personales Asociados a Sindrome de Flujo Vaginal en Mujeres en Edad Fertil que Acuden al Servicio de Obstetricia del Centro de Salud Aucallama de Mayo Agosto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