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용 비타민 섭취가 중요한 이유

임산부용 비타민은 임신 중 필요한 영양분을 제공하며, 임산부의 일반식을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임산부용 비타민 섭취가 중요한 이유

작성자: Edith Sánchez

마지막 업데이트: 09 8월, 2022

임산부용 비타민 섭취는 임신 중 식단을 보완하는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출산 전 비타민 섭취에 관한 많은 근거 없는 정보가 돌고 있다.

임신에 필요한 모든 영양분을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건강한 식습관이다. 임신 중에는 특정 영양분 섭취량을 늘려야 하므로, 임산부용 비타민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어떤 제품이 가장 좋을까? 혹시 위험성이 있을까?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자.

임산부용 비타민이란?

임산부용 비타민은 아기가 정상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 보충제다. 임신 중 필요한 일일 비타민과 미네랄을 제공하며, 식단을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일반식으로는 아기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필수 영양분 섭취가 부족할 수 있다. 특히 다음과 같은 건강상 문제가 있거나 섭취 제한이 있는 임산부에게는 더 중요하다.

  • 채식주의자
  • 유당 불내증과 같은 식품 불내증
  • 흡연 또는 음주
  • 식이 장애
  • 순환계 질환
  • 위 우회술 이력
  • 둘째 임신

임산부용 비타민 섭취의 중요성

임신 중에는 엽산, 칼슘, 철분, 오메가-3 지방산과 같은 영양분 필요량이 증가한다. 임산부용 비타민은 이러한 모든 성분을 올바른 비율로 섭취할 수 있다.

임산부용 비타민의 대표적인 성분은 엽산과 철분이지만, 몇 가지 비타민이 추가로 포함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임산부용 비타민 섭취가 중요한 이유

엽산

임신 전과 임신 초기에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면 무뇌증이나 척추뼈 갈림증과 같은 신경관 결손의 발병 위험이 최대 70%까지 줄어드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 외에도, 태아의 구순 구개열 또는 심장 문제와 같은 선천적 결함이나 임산부의 전자간증의 발병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합성 엽산은 천연 식품에 포함된 엽산보다 체내에 더 잘 흡수된다. 임산부용 비타민에는 대부분 합성 엽산이 포함되어 있지만, 성분을 한 번 더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철분

임신 중에는 많은 양의 철분이 필요하지만, 일반식으로는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기가 힘들다.

한편 임산부용 비타민은 철분 결핍을 보완하고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실제로 빈혈은 조산이나 저체중 출생의 위험을 높인다.

칼슘

임산부용 비타민에는 칼슘이 아예 없거나 소량으로 포함될 수 있으므로, 천연 공급원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칼슘은 뼈, 치아, 신경, 심장을 포함한 근육의 건강한 발달에 도움이 된다.

필수 지방산

칼슘과 마찬가지로, 필수 지방산도 모든 임산부용 비타민에 포함된 것은 아니다.

오메가-3, DHA(도코사헥사엔산), EPA(에이코사펜타엔산)와 같은 필수 지방산은 태아의 뇌, 신경계, 안구 조직 발달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임신 중에는 식품과 보충제를 통해 필수 지방산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 D

비타민 D는 임산부와 태아의 칼슘 및 인 수치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성분이다. 비타민 D 결핍은 구루병, 비정상적인 뼈 발달, 신체 발달 지연의 위험을 높인다.

또한 자간전증, 임신 당뇨병의 발병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임산부용 비타민을 구매할 때는 비타민 D가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임산부용 비타민은 언제 먹어야 할까?

엽산은 여성이 임신을 계획할 때부터 먹는 것이 좋다. 뇌와 척수로 발달하는 신경관은 임신 초기에 생기기 시작한다.

만약 임신 2개월 차가 될 때까지 임신 사실을 몰랐다면 그 사실을 알게 된 순간부터 바로 임산부용 비타민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

비타민은 임신을 계획할 때부터 챙겨 먹어야 한다.

임산부용 비타민 섭취와 관련된 부작용

임산부용 비타민은 대부분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30mg 이상의 철분을 섭취하면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다. 실제로 많은 양의 철분 섭취는 소화관을 자극한다.

임산부용 비타민은 자기 전이나 식사와 함께 먹는 것이 좋다. 만약 문제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보충제를 다른 제품으로 바꿔 보자.

한편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변비도 철분 섭취와 관련이 있다.

부작용을 피하고 싶다면 영양분 함량이 과도하지 않은 보충제를 챙겨 먹고, 섬유질이 풍부한 신선한 식품을 위주로 섭취하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임산부용 비타민 섭취가 중요한 이유

임산부용 비타민 섭취 시 고려해야 할 점

자신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제품을 확인하려면 의사에게 문의해야 한다. 주변에서 많은 의견을 줄 수 있지만, 가장 안전한 제품을 소개하는 것은 전문가의 몫이다.

일부 비타민에는 약초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약초의 효능을 뒷받침하거나 위험성을 확인하는 연구 결과가 없으므로, 이러한 제품은 적절하지 않다.

대부분의 임산부는 다음과 같은 영양분을 매일 섭취해야 한다.

  • 엽산: 400mg
  • 철분: 27mg
  • 칼슘: 1,000mg
  • 비타민 D: 200~600IU

의사가 처방한 방법이 아니라면, 임산부용 비타민을 먹는 동안 다른 보충제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임산부용 비타민은 식단을 보완하는 용도일 뿐, 식사를 대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꼭 알아 두자. 임신 중 문제를 경험하고 싶지 않다면 의사의 조언을 따르고 식사를 잘 챙겨 먹어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임신 중 섭식 장애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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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 중 섭식 장애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점

많은 여성이 임신을 살면서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시간이라고 표현한다. 하지만 모든 임신 과정이 항상 즐겁기만 한 것은 아니며, 심리 장애에 취약한 임산부도 적지 않다. 임신 중 섭식 장애에 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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