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수 얼룩을 지우는 방법

미네랄이 포함된 경수를 사용하는 집이라면 물 얼룩이 쉽게 생길 수 있다. 이 글에서 물 얼룩을 지우는 다양한 방법을 확인해 보자.
경수 얼룩을 지우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0 5월, 2022

물로 얼룩이 생길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실제로 물이 화학 원소와 만나면 물 얼룩이 남을 수 있다. 지금부터 경수 얼룩을 효과적으로 지우는 방법을 알아보자.

샤워기, 샤워부스, 유리와 같은 곳에 액체가 증발하면 하얀 자국이 남는다. 이는 물에 포함된 일부 미네랄의 흔적이며, 식초 또는 레몬과 같은 천연 제품이나 청소용품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제거할 수 있다.

경수 얼룩은 어떻게 생길까?

칼슘 또는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이 포함된 물은 얼룩을 남길 수 있다. 특히 탄산 수소염 농도가 높은 경수를 제대로 닦지 않으면 액체가 증발하면서 하얀 자국이 생길 수 있다.

경수는 세탁기 또는 식기 세척기와 같은 다양한 가전제품의 성능을 높이는 데 사용되지만, 미네랄 성분으로 인해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눈에 띄는 얼룩이 남는다.

경수 얼룩은 수도꼭지, 샤워부스, 도자기, 유리, 욕실 벽과 같은 다양한 표면에 생길 수 있다.

경수 얼룩을 지우는 방법

경수 얼룩을 지우는 방법 5가지

경수 얼룩은 심각한 문제가 아니지만, 계속해서 쌓이다 보면 잘 지워지지 않을 수 있다.

경수 얼룩을 효과적으로 지울 수 있는 천연 제품과 화학 제품은 다음과 같다.

1. 레몬즙

자연적인 방법으로 경수 얼룩을 지우고 싶다면 레몬즙을 사용해 보자. 레몬의 구연산은 자국을 부드러워지게 하여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신선한 레몬 1개의 즙을 짠 후 분무기에 넣고 물과 함께 섞어 보자. 완성된 레몬 물을 얼룩에 바르고 몇 분간 기다리면 얼룩이 옅어질 것이다.

아니면 레몬을 반으로 잘라 얼룩이 생긴 유리에 조심스럽게 문지른 후 유리 세정제로 남은 레몬즙을 닦아 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경수 얼룩을 지우는 방법: 치약

치약은 양치 외에도, 활용도가 높은 제품이다.

일부 물질 제거를 촉진하는 치약은 물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것이 더 간편하다.

청소용 솔이나 스펀지로 조심스럽게 문지른 후 치약을 섞은 물이나 유리 세정제에 잠시 담가 두었다가 물기를 깨끗하게 닦아 보자.

3. 식초

경수 얼룩을 가장 효과적으로 지울 수 있는 가정용품은 바로 백식초다.

백식초는 보통 물과 같은 비율로 사용하면 되지만, 얼룩이 잘 지워지지 않는다면 식초와 물을 6:4 비율로 혼합해 보자.

식초 물을 분무기에 담아 유리의 얼룩이 생긴 곳에 2~3번 정도 충분히 뿌린다. 그런 다음 식초 물을 천에 적셔 창문이나 유리를 조심스럽게 닦아 주고 얼룩이 지워질 때까지 기다려 보자.

식초 물이 어느 정도 마르면 창문 청소용 롤러나 흡수력이 좋은 키친타월로 잔여물을 닦아 내자. 유리에 식초 물이 남으면 새로운 얼룩이 생길 수 있으니, 물기를 꼼꼼히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청소 효과가 가장 뛰어난 식초는 증류식 백식초다.

4. 경수 얼룩을 지우는 방법: 베이킹소다

활용도가 높은 베이킹소다로 물 얼룩을 지우려면 식초와 함께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큼지막한 용기에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는다. 혼합물의 거품이 꺼지면 유리 제품을 담가 둔다. 그런 다음 청소용 솔이나 천으로 살짝 문지른 후 물로 헹구기만 하면 완성이다.

베이킹소다가 유리 표면에 더 잘 붙을 수 있도록 얼룩이 생긴 곳에 물을 미리 뿌려 두는 것이 좋다.

5. 에센셜 오일

레몬이나 오렌지와 같은 감귤류 과일로 만든 에센셜 오일은 건강에 좋은 제품일 뿐 아니라, 청소용으로도 효과적이다. 특히 경수 얼룩을 지우고 얼룩이 잘 생기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에센셜 오일을 물로 희석한 후 천이나 스펀지에 묻혀 얼룩이 생긴 곳에 문지른다. 몇 분간 기다렸다가 유리 세정제로 잔여물을 닦아내면 얼룩이 말끔하게 지워질 것이다.

경수 얼룩을 지우는 방법

경수 얼룩이 잘 생기지 않도록 하는 팁

경수 얼룩은 시간이 지날수록 잘 지워지지 않는 특성이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문제를 예방하는 것이 좋다.

  • 빠른 조치. 물 얼룩이 보이면 바로바로 행동에 나서야 한다.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씩 창문과 유리를 확인해 보자.
  • 연마성 제품. 연마 효과가 있는 천과 같은 청소용 제품이 있으면 잘 지워지지 않는 물 얼룩을 제거할 수 있다. 그린 스펀지, 스틸 울, 매직 블록은 마치 고운 사포와 같은 효과가 있다.
  • 예방. 물 얼룩은 애초에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창문과 유리에 물이나 청소용품이 닿은 후에는 물기를 바로 닦아 줘야 한다.
  • 강도 조절. 경수 얼룩을 제거할 때는 먼저 천연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천연 제품으로 얼룩이 잘 지워지지 않는다면 화학 제품과 연마성 제품을 시도해 보자.
  • 부식 방지. 유리 부식을 일으키는 제품과 혼동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 수도꼭지 및 샤워기 청소. 물 얼룩은 유리뿐 아니라 수도꼭지와 샤워기에도 생길 수 있다. 수도꼭지에 생긴 물 얼룩을 제거하고 싶다면 제품을 바르고 1~2시간 정도 기다렸다가 천으로 문질러 보자.
  • 타일. 벽타일에 생긴 얼룩은 레몬이나 백식초와 같은 천연 제품으로 청소하는 것이 좋다.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에는 화학용품을 사용해 보자

자연적인 방법으로 얼룩이 지워지지 않는다면 시중에서 판매되는 효과적인 얼룩 제거 제품을 구매해 보자.

이러한 제품은 제조사마다 사용법이 천차만별이니, 사용 지침을 꼼꼼하게 읽어야 한다. 또한 화학용품이 눈에 튀거나 손에 묻지 않도록, 보호경이나 장갑과 같은 보호 장비를 갖춘 상태에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This might interest you...
가습기를 청소하고 소독하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가습기를 청소하고 소독하는 방법

가습기는 특히 겨울철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전제품이지만, 가습기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가습기를 자주 청소하지 않으면 균이 증식할 수 있다. 가습기를 청소하고 소독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 보자.



  • Julián-Soto, F.,  La dureza del agua como indicador básico de la presencia de incrustaciones en instalaciones domésticas sanitarias. Ingeniería. Investigación y Tecnología [Internet]. 2010;XI(2):167-177. Recuperado de: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40412515004
  • Perez, Esteve, Cristina Barrera, and Luisa Castelló. “Productos Químicos Para La Limpieza En La Industria.” Upv (2017): 2–8. Disponible en: https://riunet.upv.es/handle/10251/83384
  • Marrero-Águila, Rigoberto, Zelaya-Reina, Arturo Ramón,  Evaluación de problemas de corrosión en tuberías de una central hidroeléctrica. Tecnología Química [Internet]. 2014;XXXIV(1):5-12. Recuperado de: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445543781001
  • Campos-Cruañes, Joan Baptista, Pac-Sa, Mª Rosario, Villamarín-Vázquez, Jose Luis, Bellido-Blasco, Juan, Puig-Barbera, Joan, Felis-Dauder, Carlos, Arnedo-Pena, Alberto, Artero-Civera, Adrián,  Dureza del agua de consumo doméstico y prevalencia de eczema atópico en escolares de Castellón, España. Salud Pública de México [Internet]. 2007;49(4):295-301. Recuperado de: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10648195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