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수와 연수의 차이점

물은 무기염의 함량에 따라 경수와 연수로 분류할 수 있다. 이 글에서 경수와 연수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경수와 연수의 차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25 4월, 2022

물의 경도는 특정 비율의 물에서 발견되는 칼슘과 미네랄의 양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다. 물은 이러한 화학적 특성을 통해 경수와 연수로 분류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집에서 먹는 물은 경수와 연수 중 무엇일까? 지금부터 경수와 연수의 차이점을 자세히 알아보자.

물의 특성은 물이 순환하는 지면의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물은 땅 밑으로 이동하면서 돌의 무기염과 접촉하며, 철, 스트론튬, 바륨과 같은 원소도 물의 경도에 영향을 미친다.

경수란?

경수는 미네랄 농도가 높은 물이다. 탄산칼슘의 비율이 높은 토양이 특징이므로, 일반적으로 해안가의 물은 경수다.

전문가들은 물의 경도를 측정하는 척도를 활용하여 32~54°HF의 경수와 54°HF 이상의 초경수를 확인했다.

경수는 일시적 경수와 영구적 경수로 나눌 수 있다. 일시적 경수는 탄산칼슘이나 탄산마그네슘으로 구성되어 있어, 끓이면 경도가 사라진다. 이에 반해 영구적 경수는 황산칼슘이나 황산마그네슘을 포함하고 있어, 가열 시에도 경도가 줄어들지 않는다.

연수란?

연수는 무기염 함량이 상당히 낮은 물이다. 연수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많이 축적되지 않은 암반이 특징이므로, 산이 많은 곳과 우물가에서 발견된다.

연수도 경수와 같은 방식으로 측정할 수 있다. 초연수는 7°HF 미만이며 연수는 7~14°HF다.

연수는 기계의 성능에 변화를 일으키지 않고 절약에 도움이 되므로, 산업계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실제로 대부분의 기업은 제조에 사용하는 수자원의 경도 지수를 자주 확인한다.

경수와 연수의 차이점

경수와 연수의 차이점

경수와 연수는 미네랄 함량 외에도 고려해야 할 많은 차이점이 있다. 연수는 세정에 적합하지만, 경수를 사용하면 칼슘 이온 또는 마그네슘 이완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비누 분자가 분해되므로 오히려 세제의 효능이 떨어질 수 있다.

한편 맛에도 차이가 있다. 경수는 무기염 함량이 높아 물맛이 강하게 나지만, 연수는 훨씬 더 가벼운 맛이 특징이다.

또한 피부 반응도 다를 수 있다. 연수는 피부결을 부드러워지게 하지만, 경수는 피부 건조와 자극을 유발할 수 있다.

경수가 집 안에서 일으키는 문제

경수는 가정에서 많은 문제를 일으키는 요인이다. 경수를 사용하는 집은 배관 파이프가 잘 막힐 수 있다. 또한 뜨거운 물을 틀면 배관에 쌓인 석회질 조각이 섞여 나올 수 있다.

석회질 농도가 높으면 수도꼭지, 싱크대, 세면대에 하얀 물때가 자주 생길 수 있다.

한편 가전제품의 내부에 무기염의 고체 잔여물이 쌓이면 기계적 손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 또한 세제의 효능이 떨어져 세제를 더 자주 구매해야 한다는 문제도 무시할 수 없다.

그 외에, 접시에 잘 지워지지 않는 비누 얼룩이 남거나 옷감의 색이 변할 수도 있다.

경수와 연수의 차이점

집에서 물의 경도를 확인하는 방법: 경수와 연수의 차이점

전문가들은 경도 분석기를 통해 물의 경도를 측정한다.

시험관에 물을 채우고 특수 액체를 몇 방울 떨어뜨리기만 하면 결과가 바로 나온다. 물이 파란색이 되면 연수이며, 붉은색으로 변하면 경수다.

그 외에 수돗물 한 병과 증류수 한 병으로 집에서 직접 테스트하는 방법도 있다. 수돗물과 증류수에 세제를 풀고 잘 흔들어 보자. 수돗물이 담긴 병에 거품이 많이 나지 않으면 집에서 사용하는 물이 경수라는 뜻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세계 물의 날을 기념하는 해시태그, #Water2Me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세계 물의 날을 기념하는 해시태그, #Water2Me

세계 물의 날을 기념하는 데에는 물이 인류를 포함한 모든 생명체에게 얼마나 소중한 자원인지를 다시금 떠올리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또한 현재 인류의 행동을 반성하고, 물을 보존하고자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도 알아야 한다.



  • Soto J. La dureza del agua como indicador básico de la presencia de incrustaciones en instalaciones domésticas sanitarias [Internet]. Oaxaca: Instituto Politécnico Nacional – Oaxaca; 2009. [citado 04 de julio de 2021]
  • Moreira A. Consideraciones actuales sobre el ablandamiento de agua [Internet]. Ecuador: Universidad Laica “Eloy Alfaro” de Manabí; 2016. [citado 04 de julio de 2021]
  • Neira M. Dureza en aguas de consumo humano y uso industrial, impactos y medidas de mitigación. Santiago de Chile: Universidad de Chile. Facultad de Ciencias Físicas y Matemáticas; 2006. [citado 04 de julio de 2021]
  • Facsa. La dureza del agua [Internet]. (S.L): (S.E); (S.F) [citado 04 de julio de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