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의 유형 및 특징

20 11월, 2020
조현병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일부는 환각을 일으키지만, 망상을 유발하는 유형도 있다. 또 다른 일부는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초래할 수 있다. 오늘은 조현병의 각 유형에서 두드러지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오늘은 조현병의 유형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조현병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다. 최근까지 이러한 정신 질환은 하위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현재는 모든 유형에서 두드러지는 특성에 따라 구별되는 5가지 질환이 있다.

하지만 모두 환각, 망상, 행동 및 사고의 변화 등 현실을 해석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다. 이 질환은 환자는 물론 가까운 주변인의 삶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환자가 자신의 행동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면 사회적 위험이 될 수도 있다. 오늘의 글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조현병과 그 특징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설명한다.

조현병이란?

앞서 언급했듯이, 일반적으로 만 20세 정도에 나타나는 정신 질환이다. 사람들이 다른 병리와 혼동하므로, 이는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전문가는 증상이 어린 시절이나 만 45세 이후에 나타나면 조현병을 앓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 질환은 감정, 행동 및 사고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증상은 다양하지만, 환각은 청각 및 시각적으로 자주 발생한다.

조현병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듣거나 보지 못하는 사람이나 음성 등을 인식한다. 이 증상은 일반적으로 생각에 변화를 일으켜, 환자가 전혀 말이 되지 않는 혼란스러운 방식으로 말을 할 수 있다.

또 하나의 일반적인 징후는 비정상적인 움직임이다. 예를 들면 팔을 지나치게 움직이거나 잠시 이상한 자세를 취할 수 있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이러한 운동 장애는 일부 유형의 특징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소아 정신 질환과 증상

조현병의 유형 및 특징

환각은 조현병의 일반적인 증상이다.

조현병의 유형

살라망카 대학에서 작성한 논문에 따르면, 조현병의 유형과 이 질환 자체의 수용은 비교적 최근에 이루어졌다. 고대에는 조현병 환자를 악마에 홀린 사람으로 생각했다.

이로 인해 심리학이 크게 발전했다고 볼 수 있다. DSM-5(정신장애진단 및 통계 편람의 5번째 개정판)가 발표되기 전에는 조현병을 5가지 유형으로만 구별했다. 이는 다음과 같다.

편집성 조현병

편집성 조현병에서 두드러지는 증상은 일반적으로 망상과 환청이다. <Electronic Medical Journal>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가장 빈번한 유형이다.

더 읽어보기: 불안으로 인한 이상한 증상 6가지

혼란형 조현병

혼란형 조현병이 있는 사람은 정서 능력에 변화가 생긴다. 이들은 모든 상황에서 적절하게 행동하는 것을 힘들어한다. 다시 말해, 억제되지 않으며 이상한 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자면 누군가 좋지 않은 소식을 전할 때 웃을 수 있다.

긴장형 조현병

모든 유형의 조현병 중에서도 가장 쉽게 알아볼 수 있다. 긴장형 조현병 환자는 움직이거나 얼굴에 표정을 드러내지 않고 오랫동안 가만히 서 있을 수 있다.

몸은 움직이지 않지만, 마음은 요동친다. 정신이 매우 바쁘게 돌아가면서 외부와의 연결이 끊어져 자극에 반응하지 않는다.

잔류형 조현병 및 미분화형 조현병

미분화형 조현병은 두드러지는 특정 증상이 없는 유형이다. 주로 다른 유형이 섞여 있다. 잔류형 조현병은 치료를 받더라도 특정 증상을 지속한다.

DSM-5에 따른 조현병의 유형

현재 DSM-5는 정신 질환 진단을 위한 표준 편람이다. 5번째 개정판에는 조현병의 유형과 관련하여 이전 판에 비해 많은 변경 사항이 포함되었다.

<Revista Iberoamericana de Psicosomática>의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하위 유형의 삭제가 주된 변화이다. 이들은 현재 질병이 시작될 때 두드러지는 증상을 알아내려고 한다.

따라서 조현병의 유형을 나열하는 대신, 진행 지정자를 명확히 한다. 심리학자나 정신과 의사가 조현병 환자를 더 쉽게 평가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이러한 방식을 따른다.

조현병의 유형 및 특징

질병의 새로운 분류는 의료 전문가의 접근 방식을 개선하기 위한 도구이다.

조현병 분류

요컨대, 조현병에는 편집성, 혼란형, 긴장형, 잔류형, 미분화형의 5가지 유형이 있다. 많은 사람이 이러한 분류를 없앴지만, 치료를 확립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어 여전히 사용하는 사람도 많다.

유의해야 할 점은 모든 유형이 심각하며 환자의 삶과 환경에 위험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인이나 가까운 주변 사람이 조현병을 앓고 있을지 모른다고 생각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자.

  • Esquizofrenia paranoide. Un acercamiento a su estudio a propósito de un caso. (n.d.). Retrieved September 12, 2020, from http://scielo.sld.cu/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684-18242018000400022
  • NIMH » La esquizofrenia. (n.d.). Retrieved September 12, 2020, from https://www.nimh.nih.gov/health/publications/espanol/la-esquizofrenia/index.shtml
  • Esbec, E., & Echeburúa, E. (2011). Artículo especial New criteria for personality disorders in DSM-V. Actas Esp Psiquiatr (Vol. 39).
  • Esquizofrenia y otros Trastornos Psicóticos: principales cambios del DSM-5 – Dialnet. (n.d.). Retrieved September 12, 2020, from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articulo?codigo=4906966
  • Esquizofrenia – Dialnet. (n.d.). Retrieved September 12, 2020, from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articulo?codigo=4018442
  • McCutcheon, Robert A., Tiago Reis Marques, and Oliver D. Howes. “Schizophrenia—an overview.” JAMA psychiatry 77.2 (2020): 201-210.
  • McCarthy-Jones, Simon, et al. “Occurrence and co-occurrence of hallucinations by modality in schizophrenia-spectrum disorders.” Psychiatry research 252 (2017): 154-160.
  • Ungvari, Gabor S., et al. “Schizophrenia with prominent catatonic features: A selective review.” Schizophrenia research 200 (2018): 77-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