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바증의 치료에 좋은 천연 요법

아메바증은 공기나 음식을 통해 감염되기 쉬우므로, 위생 관념을 철저히 하는 것이 가장 우선되어야 한다.
아메바증의 치료에 좋은 천연 요법

마지막 업데이트: 24 12월, 2018

이 글에서는 아메바증의 원인과 증상 및 증상 완화에 유용한 천연 요법에 대해서 다룬다. 아메바증은 대장에 기생충들이 서식하면서 생기는 질환이다. 보통 온대 기후에 사는 사람들에게 많이 발견되지만, 열대 지방에서도 매우 흔하게 나타난다. 개인적 및 공공적 차원에서 위생에 힘쓴다면 아메바증의 감염률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아메바증의 증상

아메바성 이질을 일으키는 병원체에 의해 발생하는 모든 감염을 가리켜 아메바증이라고 한다. 단, 설사 등 증상이 있을 때에만 아메바증이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감염이 되었음에도 증상이 없는 이유로 자각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병원체가 장에 심각한 질환을 일으키게 되면, 장 출혈, 위경련, 그리고 복통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 또한, 대변에 고름, 점액, 혈액 등이 섞여 나온다. 설사로 인해 피로와 체중 감소, 빈혈 등이 생기기도 한다.

아메바증의 또다른 증상으로는 발열 및 맥박의 증가이다. 대부분의 경우 설사를 비롯한 여러 증상들은 그 정도가 심하지 않지만, 지속되는 경우 건강을 약화시킬 수 있다.

가끔 다른 증상 없이 복통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아메바증은 대변 검사를 통해 살아있는 아메바나 낭종 등을 발견함으로써 쉽게 확인된다.

아메바증의 원인 

아메바증의 치료에 좋은 천연 요법

아메바성 이질을 일으키는 구체적인 원인은 바로 엔드아메바라고 불리는 미생물이다. 엔드아메바는 대변을 통해 몸 전체에 퍼지게 되며, 환자의 대변에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염된다.

장 중에서도 특히 대장의 점막을 공격하여 크고 작은 궤양 및 혈액 손실을 초래한다. 빈혈과 피로가 생기는 이유는 설사로 인해 혈액이 손실될 뿐만 아니라, 아메바가 적혈구들을 마구 잡아먹기 때문이기도 하다.

아메바증의 가장 대표적인 합병증으로는 간에 생기는 농양이 있다. 하나만 생기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때로는 여러 개의 농양이 형성되기도 한다.

아메바증이 제대로 치료되지 않는 경우, 수년간 혹은 평생 지속될 수도 있다. 만성이 되면 아메바증 자체가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가져오기 보다는, 합병증으로 인해 심신이 쇠약해지는 가능성이 더 크다.

아메바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천연 요법

오레가노

아메바증의 증상을 다스리는 데 오레가노를 이용할 수 있다.

오레가노는 염증을 가라앉히고, 소화를 촉진하며 치유 효과가 있다. 따라서, 설사와 같은 아메바증의 증상을 다스리는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또한, 예민해진 장을 보듬어 주기 때문에 복통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재료

  • 오레가노 1티스푼
  • 물 1컵

과정

  1. 물을 가열한다.
  2. 물이 끓어 오르면 불을 끄고 오레가노를 넣은 다음, 5분간 우려낸다.
  3. 하루에 세 번, 식사하기 20분 전에 마셔준다.

호박 씨

호박 씨가 아메바증 증상을 완화하는데 어떤 도움을 줄까?

베타 카로틴이 풍부한 호박 씨에는 구충 및 소독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아메바증의 치료에 크게 도움이 된다. 또한, 소화액을 조절하며 설사로 인해 예민해진 장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다.

뿐만 아니라, 호박 씨에는 비타민, 아미노산, 그리고 무기질이 많아 몸에 양질의 에너지를 가져다 주고, 몸에 해로운 점들은 줄이는 역할을 한다.

재료

  • 호박 씨 2티스푼
  • 물 1컵

과정

  1. 물을 끓인 후 식힌다.
  2. 식힌 물을 믹서기에 호박 씨와 함께 넣고 갈아준다.
  3. 매일 공복에 마셔준다.

강황

강황이 아메바증 증상을 다스리는데 줄 수 있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강황에 있는 항균, 항염, 항산화 효과는 기생충을 죽이고 장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아메바증을 치료하는 데 뛰어나다.

재료

  • 강황 1티스푼
  • 소금 1/4티스푼
  • 물 1컵

과정

  1. 물을 끓인 다음 강황을 넣어준다.
  2. 잘 섞은 후 5분간 그대로 둔다.
  3. 매일 공복에 마셔준다.

마늘

아메바증을 치료하는 마늘의 효능을 알아보자.

마늘 또한 구충 및 항생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아메바증을 치료하는 데 훌륭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마늘은 기생충을 퇴치하고 근절시키는 작용을 한다.

재료

  • 마늘 2쪽
  • 물 1컵

과정

  1. 마늘을 잘게 썰어 물에 넣은 다음 가열한다.
  2. 물이 끓어 오르면 불을 끄고 20분간 우려낸다.
  3. 마늘물을 일주일간 매일 공복에 마셔준다.

아메바증은 연령대에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따라서 자녀들이 놀이터에 다녀온 후나 일상적으로 가지고 노는 물건에 대해 위생을 철저히 해야 한다. 또한, 과일과 채소를 먹기 전에 제대로 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글은 어떤가요?
샤워할 때 저지르는 5가지 흔한 실수
건강을 위한 발걸음그것을 읽으십시오 건강을 위한 발걸음
샤워할 때 저지르는 5가지 흔한 실수

많은 사람들이 하루에 최소 한 번 샤워를 하는 것이 정상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실과 다를 수 있다. 샤워할 때 흔히 저지르는 다양한 실수를 알아보고, 앞으로는 유의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