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어 클라이머의 이점 및 훈련 팁

계단 오르기 운동을 좋아한다면 스테어 클라이머 운동에 주목해 보자!
스테어 클라이머의 이점 및 훈련 팁

마지막 업데이트: 26 7월, 2022

스테어 클라이머는 둔근, 엉덩이, 다리를 단련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 기구다. 이 운동을 하려면 정면을 주시한 채 가슴을 활짝 열고 척추를 곧게 유지한 상태에서 다리만 움직여야 한다. 일명 천국의 계단이라고 하는 스테어 클라이머의 이점을 잘 알고 있는가?

스테어 클라이머는 손잡이를 잡고 계단을 끝없이 오르는 기구이며, 최신 기종이라면 강도를 조절하는 디지털 패널이 있다.

스테어 클라이머를 하려면 준비 단계를 철저히 거쳐야 한다. 또한 자신의 몸 상태에 따라 운동 시간이 달라질 수 있다. 지구력을 발휘하여 일정한 리듬을 지키면 원하는 몸매를 가꿀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 스테어 클라이머의 이점과 발전을 위한 팁을 자세히 알아보자.

스테어 클라이머의 이점

스테어 클라이머는 복근, 둔근, 앞 허벅지와 같은 신체의 다양한 근육을 단련하고 강화하는 유산소 운동 기구다.

스테어 클라이머를 하면 좋은 점은 다음과 같다.

1. 스테어 클라이머의 이점: 심폐 지구력을 향상한다

스테어 클라이머를 자주 타면 심혈관 지구력을 높일 수 있다.

이 운동을 많이 할수록 심장 박동과 폐 환기의 효율이 높아져 혈액이 근육으로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전반적인 신체 지구력을 개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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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어 클라이머의 이점 및 훈련 팁

2. 즐겁게 운동을 할 수 있다

스테어 클라이머는 신체에 가해지는 충격이 적은 운동이므로,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TV 프로그램을 보면서 운동을 할 수 있다.

계단을 오르기만 하면 되므로, 음악과 같은 요소로 주의를 환기할 수 있다.

3. 스테어 클라이머의 이점: 근육 능력을 개선한다

다리 근육은 지구력을 높일 수 있다. 스테어 클라이머를 10분씩 타다 보면 다리 근육의 지구력이 높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스테어 클라이머를 하면 다리, 둔근, 허벅지 근육을 함께 단련할 수 있다.

4. 스스로 훈련을 조절할 수 있다

스테어 클라이머 기구에는 시작, 속도, 일시 중지 버튼이 달려 있다. 하지만 휴식이 필요하다고 느껴질 때만 운동을 중단해야 한다.

운동 강도나 속도를 직접 조절할 수 있지만,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시간을 정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5. 스테어 클라이머의 이점: 거의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다

스테어 클라이머는 운동 강도를 직접 조절할 수 있으므로, 운동 경력 또는 나이와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추천할 수 있다.

하지만 무릎이나 허리 부상이 있다면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니, 스테어 클라이머 운동을 피해야 한다. 새로운 운동을 시작하려면 전문가에게 문의하자.

6. 관절과 신체에 가해지는 충격이 낮다

계단을 오르는 것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하는 활동이므로, 적당한 강도를 유지한다면 관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무릎 부상이 있는 사람에게는 추천하지 않지만, 무릎이 건강한 사람이라면 계단 오르기 운동으로 무릎이 다칠 일이 거의 없다.

몸풀기 팁

스테어 클라이머 운동을 시작하려면 먼저 몸풀기 운동을 해야 한다.

제자리에서 가볍게 뛰거나 팔을 허리에 얹은 상태에서 골반을 천천히 좌우로 돌려 보자. 그런 다음 두 다리를 모은 채 손이 발끝에 닿도록 허리를 숙여 보자.

운동의 효율을 높이려면 발목, 종아리, 다리를 미리 풀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자리에 서서 두 발을 모으고 팔을 쭉 뻗은 뒤 몸을 아래로 굽혔다가 원래 자세로 돌아오는 동작을 5회 반복해 보자.

그런 다음 두 발을 모은 채 자리에 서서 까치발을 들었다가 천천히 내려 보자.

이제 의자에 앉아서 발목을 풀어 주는 스트레칭으로 몸풀기 운동을 마무리해 보자. 의자에 앉아 다리를 직각으로 유지한 상태에서 발목을 좌우로 돌려 보자.

이렇게 하면 시간이 총 5분 정도 소요된다.

스테어 클라이머의 이점 및 훈련 팁

훈련 팁

초보자라면 처음에는 10~15분 정도만 하는 것이 좋다. 스테어 클라이머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고 나서 시간을 5분씩 늘려 가다 보면 결국 40분까지 운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스테어 클라이머는 크로스핏과 같이 강도가 높은 운동 루틴에 포함할 수 있지만, 목표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어쨌든 운동뿐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발전할 수 있으려면 인내심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동작을 찾아 운동을 최대한 많이 반복하는 것이 관건이다. 훈련에 전념하다 보면 머지않아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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