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습관

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습관은 발달에 필수적이다. 아이가 바르고 건강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가르쳐야 할 습관을 알아보자.
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습관

마지막 업데이트: 28 5월, 2021

부모가 마주하는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아이가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습관을 심어 주는 것이다. 성인이 되어 원하는 일, 좋은 일을 할 수 있도록 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건강하고 긍정적인 습관을 심어 주어야 한다. 이는 어쩌면 부모의 주된 책임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습관이란 유사하거나 동일한 행동을 반복하여 얻게 되는 행동이다. 심리학에 따르면, 습관에는 제스처부터 개인적인 욕망의 만족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포함될 수 있다.

규칙적인 일과나 습관을 기르는 방법

자녀가 안정감을 느껴야 한다는 점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아이들은 각 활동 후에 어떤 일이 따르는지 알아야 한다. 예를 들면 저녁 식사를 하고 양치를 한 뒤 잠을 자는 일과 등이 있다. 아이가 마음의 안정을 느끼고 앞으로 다가올 일을 알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기분이 더 좋아지고, 안정감과 자신감을 느끼게 된다. 심지어 가정환경에서 더 많은 애정 표현을 할 수도 있다.

모든 가족 구성원의 행동 패턴이 같으면 아이에게 습관을 심어 주기가 훨씬 수월하다. 엄마, 아빠, 형제자매가 해야 할 일과 가족 내에서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가장 좋다. 아이에게 집에서 해야 할 역할을 부여하고 협력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하지만 안정적인 일과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자. 바디아 박사는 자신의 연구인 ‘3세 아동이 갖는 습관과 일과의 중요성‘에서 습관이 아이가 자주적으로 행동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언급한다. 습관을 들이면 아이가 일상생활에 대처할 수 있는 더 많은 도구를 가지는 데 도움이 된다.

자녀에게 심어 줘야 할 습관

독서와 새로운 것을 배우고자 하는 각오는 자녀에게 심어 줘야 할 좋은 습관이다.

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습관

항상 좋은 습관을 가르치고 나쁜 습관을 피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 가장 좋다. 부모로서 해야 할 중요한 일이며 자녀의 삶에서 전환점이 된다. 지금부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습관을 알아보자.

1. 아침을 비롯한 식사 거르지 않기

아침 식사는 분명 아이들에게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식사이다. 아이는 하루에 3끼를 먹어야 하지만, 생활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선사하는 식사는 바로 아침 식사이다.

아이가 아침을 먹지 않으면 신체가 대사 피로를 겪게 된다. 다시 말해, 일종의 ‘에너지 절약 모드’가 시작된다. 이는 집중력에 영향을 미쳐 조기 피로를 유발할 수 있다.

2. 매일 독서하기

독서는 감각을 개선하고, 지식 교환을 촉진하며, 집중력과 공감력을 발달하고, 세상에 대한 지식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된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아이에게 이야기나 소설을 읽어줄 수 있다. 하루에 책을 한 챕터씩 읽어 주면 아이는 항상 다음에 어떤 내용이 있을지 궁금해하게 된다. 아이에게 이러한 습관은 의무적인 것이 아니라 흥미로운 일이 되어야 한다.

3. 식품 라벨 확인

건강한 식단을 따르려면 섭취하는 식품의 라벨을 읽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자신이 섭취하고 있는 식품, 각 식품에 포함된 당분과 칼로리, 유통기한, 제조일, 성분 및 첨가물을 알 수 있다.

성분과 영양 정보를 읽어 보면 어떤 음식이 더 건강에 좋은지 비교해 볼 수 있다.

4. 이해심

아이가 타인의 행동으로 인해 참을성이 없거나 화를 낸다면 완벽한 사람은 없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일깨워주고 자신도 그러한 대우를 받고 싶은지 물어보자.

사람이 결점이나 약점을 갖고 있다고 해서 열등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이해시켜야 한다.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는 어려울 수 있는 활동을 잘하면 타인에게 이를 잘할 방법을 가르쳐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자.

5. 충분한 수면

나이는 수면 시간에 영향을 준다. 만 3~5세 아동은 하루에 10~13시간 정도 잠을 자야 한다. 한편 만 6~13세 아동은 하루에 9~11시간을 자야 한다. 충분히 잠을 자지 않으면 학업 성적이 떨어질 수도 있다. 또한 명확하게 생각하고 결정을 내리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6. 전자기기 사용 시간 제한

자녀가 TV를 시청하고 휴대 전화, 컴퓨터 또는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단속하자. 항상 하루 중 특정한 시간에 할 수 있도록 일정을 세우자. 이를 수행하는 좋은 방법은 자녀 보호 기능을 설정하는 것이다.

7. 신체 또는 교육 활동

자녀를 어릴 때부터 춤, 무술, 수영, 표적 사격과 같은 특별 활동에 등록할 수 있다. 아이가 신체 활동에 뛰어난 편이 아니라면 체스, 언어, 피아노 또는 미술 수업에 등록할 수 있다.

자녀에게 심어 줘야 할 습관

신체 운동은 아이에게 어릴 때부터 심어 줘야 할 좋은 습관 중 하나이다.

8. 손 씻기

손을 씻는 것은 좋은 습관 그 이상의 문제이다. 식사 전이나 화장실 사용 후에 손을 씻으면 오염을 방지하고 자녀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아이는 부모의 거울

아이의 모습에는 부모의 모습이 그대로 반영되며, 습관은 빨리 배울 수 없다. 반복과 다른 사람이 하는 모습을 보면서 배우게 된다. 자녀에게 습관을 가르치는 것은 우리를 훌륭한 부모뿐 아니라 훌륭한 인간으로도 만든다.

아이를 교육하는 도중에 좌절할 필요는 없다. 양육이란 끝이 없는 여정과도 같으니, 그 과정을 즐기고 미래의 자녀를 키우고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

이 글은 어떤가요?
청소년이 건강한 습관을 기르게 하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청소년이 건강한 습관을 기르게 하는 방법

청소년이 건강한 습관을 기르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세계보건기구(WHO)는 청소년기를 만 10세에서 19세 사이의 사람들로 규정한다. 이 시기는 지적인 인식 변화와 더불어 많은 신체적, 심리적 변화가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