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하통과 연하곤란의 차이

연하통과 연하곤란은 사람들이 혼동하는 경향이 있는 두 가지 용어이지만, 각각은 다른 문제를 나타낸다.
연하통과 연하곤란의 차이

마지막 업데이트: 09 4월, 2021

연하통과 연하곤란은 일련의 음식 섭취 관련 문제를 나타낸다. 하지만 이 두 개념에는 오늘 이 글 전체에서 논의하겠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많은 사람이 두 용어를 혼동하고 있는 게 사실이지만, 실제로 이 둘에 관해 더 많이 알게 되면 연하통과 연하곤란이 서로 관련이 있기는 해도 얼마나 다른지 깨닫게 될 것이다.

연하통이란?

연하통이란 무엇일까?

먼저 연하통(odynophagia)의 개념에 대해 논의해 보자. 연구 위 식도 역류 질환이 올바르게 지적했듯이, 이는 사람들이 음식물을 삼킬 때 발생하는 통증(고형 음식, 액체 또는 타액)을 나타낸다. 그 특성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가벼운 통증: 상황에 따라 증가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매우 가볍다.
  • 만성: 어떤 경우에는 삼키는 동안 통증이 만성화되어 치료해야 하는 심각한 질병을 암시할 수 있다.
  • 동시 수축: 해당 부위의 근육이 수축하여 통증을 유발한다.

원인

연하통은 일반적으로 인후염, 편도선염 또는 인후 부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타 감염과 같은 질병의 결과 때문에 나타난다. 하지만 연하통의 원인이 해결되면 이는 사라진다.

이는 이 고통스러운 삼킴이 만성화되는 다른 상황에서는 발생하지 않는다. 그리고 어쩌면 중대한 문제, 예를 들어 궤양과 같은 문제에 대한 경고 신호일 수 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을 공연히 걱정하기 전에 위에서 언급한 증상 중 하나가 있으면 의사를 만나 문제를 배제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방식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절한 치료를 시작할 수 있다.

연하곤란은 무엇일까?

연하 곤란은 무엇일까?

이제 연하통에 대해 조금 더 알게 되었으니 연하곤란(Dysphagia)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연하곤란의 경우 고체 음식과 액체 음식을 모두 삼키기 어렵다. 

사실 음식은 통과할 수 없기 때문에 목에 닿기 전에 여행을 멈춘다. 때때로 연하곤란 환자는 음식을 씹는 데 어려움을 겪어 일반적으로 “덩이” 또는 “덩어리”라고 하는 것을 형성할 수 있다.

연하곤란의 증상 중 일부는 연하통의 증상과 일치한다.

  • 삼키는 고통(연하통): 이는 음식이나 음료가 정상적인 여행을 할 수 없는 이유다.
  • 구체 감각: 이는 뻣뻣하고 단단한 인후 근육의 감각으로 인후가 좁아지는 불안증의 증상이다.
  • 쉰 목소리: 이는 해당 부위의 근육 수축 때문이다.
  • 역류: 삼키지 못하기 때문에 음식이 입으로 다시 나오게 된다. 따라서 목을 통과하지 못한다.
  • 구토: 삼키기 어려움 및 연하곤란이 유발하는 역류 때문이다.

원인

연하곤란의 원인 중 일부는 이완불능증(식도에 영향을 미치는 희소 질환), 식도염(음식 알레르기와 관련이 있을 수 있음) 또는 해당 부위에 있는 종양의 존재다.

또한, 이러한 증상으로 의사를 찾아가면 의사는 가장 먼저 연하곤란을 일으키는 이물질이 없는지 확인할 것이다. 어떤 상황에서는 음식 조각이 이 불쾌한 문제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연하통과 연하곤란을 예방하는 방법

이제 연하통과 연하곤란의 차이점을 살펴보았으므로 증상이 비슷해 보이더라도 이를 예방하는 방법을 아는 게 중요하다.

이를 위해 전문가들은 음식을 잘 씹고 삼키기 어려운 지나치게 많은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또한, 가능한 한 건강을 유지하고 이 상태를 유발할 수 있는 인두염이나 기타 감염을 피하려면 좋은 습관을 지녀야 한다.

마지막으로 모든 것이 정상인지 확인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의사를 만나는 것의 중요성을 빼놓을 수 없다. 궤양, 위식도 역류 또는 암을 조기에 발견하면 오랫동안 연하통과 연하곤란을 겪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허리와 목 통증을 쉽게 치료하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허리와 목 통증을 쉽게 치료하는 방법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 등은 이제 우리의 생활에서 빠져서는 안 되는 것들이다. 덕분에, 우리는 쉽게 정보를 얻고 주변 사람들과 관계를 유지할 수 있지만, 이런 기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허리와 목 통증이 쉽게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