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식기 여드름의 특징 및 원인

05 11월, 2020
생식기 여드름은 일반적으로 비키니 라인 제모로 인한 피부 병변이다. 하지만 더 복잡한 다른 원인도 있다. 생식기 여드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여성의 생식기 부위는 인체의 민감하고 섬세한 부위이므로 음모가 존재한다. 다시 말해, 음모는 생식기 부위의 최적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병원균의 접근을 막는다. 과장된 선전은 미관상 이유로 여성의 생식기에 난 음모를 제거해야 한다고 끊임없이 말하면서 제모와 같은 온갖 방법을 제공한다. 생식기 여드름의 원인은 흔히 제모 및 관련된 기타 시술이다.

면도기, 왁싱 또는 레이저로 외음부에 난 털을 제거하면 자극을 유발하여 모낭에 변화를 일으킨다. 제대로 된 방법을 따르더라도 항상 감염과 염증의 위험이 있다.

모낭의 특징

모낭은 털이 통로를 통해 진피 밖으로 자라나는 피부의 부속물이다. 털은 특정 지점에서 신체 표면에 도달하여 밖으로 튀어나온다.

털이 나오기 직전이 되면 이 통로가 더 좁아진다. 여기에는 체액을 분비하는 많은 땀샘이 있다. 예를 들면 항상 모낭을 수반하는 피지샘이 있다. 피지샘에는 호르몬에 크게 반응하는 지방 분비물이 있다.

마찬가지로 일부 땀샘은 사타구니, 겨드랑이, 가슴 밑 틈새, 볼기 사이 틈새와 같은 일부 해부학적 부위에만 존재한다. 이는 아포크린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농도가 진하고 냄새나는 분비물이 나온다.

더 읽어보기: 모낭염을 위한 홈메이드 치유법 5가지

생식기 여드름의 특징 및 원인

제모는 생식기 여드름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생식기 여드름의 정보

모낭의 깔때기 부위가 막혀 털이 안에 갇히게 되면 작은 돌기가 나타난다. 깔때기 부위가 매우 좁거나 많은 양의 지방이 생성되어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염증이 있을 때도 깔때기 부위가 막힐 수 있다. 물론 여드름이 생식기 부위에 나면 생식기 여드름이라는 사실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생식기 여드름은 질 여드름으로도 알려져 있지만, 그 이름이 완전히 정확한 것은 아니다. 많은 사람은 여성의 전체 생식기 부위를 질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질은 질 입구에서 시작하여 자궁 경부에서 끝나는 늘어날 수 있는 가상 공간을 의미한다.

이 공간은 모낭을 포함하지 않은 점막이 감싸고 있다. 따라서 질에 여드름이 생길 수는 없다. 한편 질내 병변은 우려할 만한 이유이므로, 즉시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외음부를 구성하는 질 입구(대음순, 소음순) 안을 감싸고 있는 일련의 주름이 있다. 생식기 여드름은 대음순과 불두덩 및 사타구니 사이의 음모에 변화가 생겨 발생한다. 사타구니는 생식기 부위의 위쪽 경계선이다.

생식기 여드름의 원인

이러한 여드름의 형성에는 습기, 열, 호르몬 또는 심지어 스트레스와 같은 다양한 원인이 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두드러지는 한 가지 원인은 바로 제모이다.

외음부 왁싱은 음모의 건강한 성장에 변화를 일으킨다. 그 후 모낭의 깔때기 부위에 염증이 생겨 털의 배출구를 막는다. 또한 제모는 피부에 상처와 손상을 유발한다. 이렇게 되면 박테리아가 유입되어 더 많은 염증을 초래하고 감염 위험이 커진다.

생식기 여드름은 피부의 가려운 알레르기 반응인 접촉성 피부염과도 관련이 있다. 이러한 문제는 비누, 로션, 방취제, 생리대, 탐폰, 약물 또는 심지어 속옷의 천과 같은 자극물에 노출될 때마다 발생한다. 사람마다 이러한 발생 가능 원인에 다르게 반응한다.

더 읽어보기: 건강을 지키려면 어떤 속옷을 입어야 할까?

생식기 여드름과 관련된 문제

생식기 여드름의 특징 및 원인

더 민감한 피부와 같은 음부의 제모 기술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여드름은 해를 가하지 않는다. 여드름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면도나 왁싱을 하지 않는 것이다. 그 대신 제모와 생식기 부위의 피부 관리를 위한 최상의 방법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전문가와 상담을 하자.

어쨌든 생식기 여드름은 매우 신경 쓰이는 문제이며, 얼굴 여드름처럼 제거하려고 하면 염증의 위험이 커진다. 또한 생식기는 훨씬 더 연약한 부위이므로, 쥐어짜거나 터뜨리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생식기 여드름은 잘못된 방식으로 다루면 계속해서 커진다. 다음과 같은 더 심각한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른 피부 병변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 전염성 연속종: 인간에서 인간으로 전염되며, 주로 어린 아동을 괴롭힌다. 성인에게 발생한다면 일반적으로 성병이 원인일 가능성이 크다. 중앙이 살짝 움푹 들어간 작은 돌기로 나타나며, 가렵지는 않지만 확실히 전염성이 있다. 또한 저절로 사라지는 경향이 있다.
  • 인유두종 바이러스: 생식기 부위에 사마귀를 생성하고 전염성이 높은 바이러스이다. 일부 유형은 자궁 경부암으로 진행될 수 있어 위험하다.
  • 단순 포진: 생식기 부위에 생긴 여러 개의 물집이며, 성가시고 통증이 있는 질환이다. 이는 치료 저항성 성병이다. 실제로 이 바이러스는 근절할 수 없으며, 첫 번째 증상이 나타난 이후로 평생 나타났다 사라졌다 한다.

생식기 여드름인지 확인하자

여드름으로 나타나는 성병과 같은 다양한 질환이 있다. 따라서 외음부 부위에 여드름으로 생각되는 문제가 발견되면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특히 가렵거나 통증이 느껴지거나 형태가 고르지 않으면 더 그렇다.

끝으로 음모는 전혀 비위생적이지 않다는 점을 잊지 말자. 오히려 민감한 피부를 보호하고 병원균이 될 미생물의 생성을 막는 장벽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음모를 제거해야 한다는 해로운 문화적 생각에 빠지기 전에 다시 한번 고려해 보자.

이제는 여성의 진정한 아름다움에 대한 생각에 변화를 줄 때이다.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추구해야 한다.

 

  • Restrepo R. Anatomía microscópica del folículo piloso. rev. asoc. colomb. dermatol. cir. dematol. [Internet]. 26 de febrero de 2019 [citado 5 de julio de 2020];18(3):123-38. Disponible en: https://revista.asocolderma.org.co/index.php/asocolderma/article/view/324
  • Granados, Pedro Mauricio Moreno. “Histofisiología del folículo piloso y su importancia para la medicina regenerativa.” Morfolia 9.1 (2017).
  • Ferrándiz. Dermatología clínica – 9788491132646 | Elsevier España. (n.d.). Retrieved July 5, 2020, from https://tienda.elsevier.es/ferrandiz-dermatologia-clinica-9788491132646.html
  • Adauy, Arlette, et al. “Quistes vaginales.” Revista chilena de obstetricia y ginecología 71.4 (2006): 252-258.
  • Machet, L., L. Martin, and L. Vaillant. “Infecciones bacterianas cutáneas superficiales foliculares y no foliculares.” EMC-Dermatología 52.4 (2018): 1-9.
  • Velázquez Mendoza, J. Dolores, et al. “Prevalencia de infección del sitio quirúrgico en pacientes con cirugía abdominal.” Cirujano general 33.1 (2011): 32-37.
  • del Tanago, Gómez González, et al. “Infecciones bacterianas de la piel.” Panorama actual del medicamento 41.406 (2017): 723-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