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박물관에 관심을 갖도록 하는 방법

아이들과 함께 박물관에 가는 게 힘든 일이 될 필요는 없다. 색다르고 알찬 하루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최고의 팁을 확인해 보자!
아이가 박물관에 관심을 갖도록 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7 12월, 2020

아이가 박물관에 관심을 가지기 원하는가? 그렇다면 이번 글을 놓치지 말자. 오늘은 교육적이고 다양한 가족 활동을 즐길 수 있는 몇 가지 유용한 방법을 소개한다.

박물관은 과학, 예술, 지식으로 가득한 공간으로 어린아이도 자신의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점점 더 많은 박물관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어린아이를 유치하기 위한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아이와 함께 박물관에 방문해야 하는 이유

아이들과 함께 박물관에 방문해야 하는 이유

박물관에는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이 포함되어 있으며, 아이가 자신의 열정과 관심사를 찾을 수 있도록 격려해 준다.

아이와 함께 박물관에 가는 건 부모와 선생님에게 약간의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활동이 될 수 있다. 그 이유는 처음부터 일부 어린아이들이 외출을 즐기는 것을 “거부하는” 듯 보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지루하다”, “거기 가면 할 일이 없다”, “어른들만 가는 곳이다” 등등의 말을 한다.

하지만 부모로서 우리가 물러나면 안 된다. 아이와 함께 박물관에 하는 건 재밌고 독특한 경험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박물관은 어린아이에게 완벽한 학습 기회가 된다.

거기에서 그들은 한 주제에 완전히 몰입하고 경험의 일부 발견을 즐길 수 있다. 물론 아이가 박물관에 대해 흥미를 느끼게 하고 배우도록 도와주어야 하지만, 무엇보다도 그들이 재밌어하는 게 중요하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어떻게 아이가 박물관에 관심을 가지도록 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아이가 박물관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 방법

아이가 박물관 방문에 대해 저항하지 않고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몇 가지 실용적인 팁이다!

1. 박물관 테마를 잘 선택하자

박물관에 관심을 두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박물관의 주제를 올바르게 선택하는 것이다.

만약 아이가 공룡을 좋아한다면 기다릴 필요가 없다. 지역 공룡 박물관을 방문하면 된다! 또한, 아이의 이가 빠졌고 마드리드에 살고 있다면 치아 요정 박물관을 방문할 수 있다.

아이가 어떤 테마에 관심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그것에 초점을 맞춘 박물관을 찾아보자. 그렇게 하면 방문하였을 때 아이가 그곳에 매료될 가능성이 커진다.

요즘에는 과잉 활동적인 아이도 관심을 두기에 완벽한 박물관들이 많이 있다. 그러니 지금 사는 도시에 어떤 박물관이 있는지 알아보자!

2.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자

2. 아이가 박물관에 관심을 갖도록 이야기 해주자 

아이의 관심사에 가장 적합한 박물관을 선택하자.

많은 경우 아이들은 그 이유를 알지 못한다. 이는 단순히 친구가 댓글을 달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생각해 보자. 아이들이 박물관은 어떤 장소이며, 그곳에서 무엇을 발견할 수 있는지 알고 있는가? 한 번도 가본 적이 없다면 그들은 아마 모를 것이다!

따라서 아이에게 박물관에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곳에서 할 수 있는 일 및 할 수 없는 일을 설명해 주어야 한다.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는 건 그들이 이 활동이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3. 경험을 공유하자

공감은 우리 삶의 각 단계에서, 그리고 특히 우리 아이에게 매우 중요하다. 아이에게 우리가 박물관에 갔었던 시간에 관해 이야기하고 그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려고 노력해 보자. 아이가 이미 박물관을 방문했고 지루해한다면, 우리가 했던 비슷한 경험을 공유하고 또 재밌었던 경험을 이야기해 줄 수 있다!

자녀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건 우리가 강력한 부모-자녀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런 식으로 아이는 이해받고 있다고 느끼고, 우리는 그들이 우리가 하는 말을 듣고 우리의 의견을 고려하도록 할 수 있다.

4. 여행을 준비하자

박물관에 관한 관심은 도착 전 준비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이를 위해 아이에게 몇 군데의 박물관을 제공해 주고 그 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자. 만약 기차 박물관에 갈 예정이라면 미리 그 박물관에 관한 이야기를 읽고, 아이와 함께 관련 영화를 보고, 이 주제에 관해 그들이 질문할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한다.

더 나아가 우리는 박물관에 있는 동안 할 수 있는 활동을 준비할 수도 있다.

  • 박물관에서 보게 될 내용에 맞는 흑백 이미지를 가져가 색칠해 본다.
  • 박물관에서 보게 될 내용에 관한 질문을 준비한다.
  • 그림, 기차, 공룡 또는 박물관에서 볼 수 있는 모든 것의 사진을 인쇄하여 아이가 발견한 것을 표시할 수 있도록 한다.

선택한 박물관의 웹사이트를 둘러보자. 요즘에는 많은 박물관이 인쇄 가능한 어린이 활동을 제공하여 방문을 더욱더 즐겁게 만들어 주고 있다.

5. 모험을 창조하자

5. 모험을 창조하자

박물관 방문이 일회성 여행일 필요는 없다. 대신 그와 관련한 모든 모험을 준비하는 게 좋다.

예를 들어, 함께 나가 어딘가에서 식사를 하고 박물관에 함께 간 다음 돌아와 공원에서 시간을 보내자. 이렇게 하면 박물관에 가야 하는 “압력” 없이 아이가 휴식을 취하도록 할 수 있다.

6. 기대치를 낮추자

오후 내내 박물관에서 시간을 보내지 않아도 된다. 아이가 그곳에서 편안하게 느끼는 게 중요하며 그렇지 않을 때는 집으로 데려가는 게 좋다.

자녀의 편안함과 즐거움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7. 배가 부르고 방광이 비어 있는 상태로 탐험하자

당연해 보이지만 배가 고프지 않고 화장실에 가고 싶지 않다면 아이는 더 많은 활동을 즐길 수 있다. 따라서 박물관에 들어가기 전과 탐험하는 동안 주요 요구 사항이 충족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8. 인내심을 가지자

이번 여행의 목적은 가족이 즐겁게 지내는 것이다. 이는 자녀를 위한 새로운 경험이므로 인내심을 갖고, 자녀의 질문에 답할 준비를 하고, 그들이 지루해하기 시작할 때 주의를 기울이며, 필요할 때마다 휴식을 취해야 한다.

이 글이 자녀의 박물관에 관한 관심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아이와 함께 도시 내 박물관을 방문하고 온 가족이 이 교육 활동을 즐겨보도록 하자!

이 글은 어떤가요?
가족 관계를 파괴하는 6가지 실수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가족 관계를 파괴하는 6가지 실수

우리는 부모님과 형제 자매들이 그 어떠한 일이 벌어지던간에 평생 그 곳에 있을 유일한 사람들이라는 것에 대해 절대 잊어서는 안된다. 이 때문에 특별한 가족 관계를 강화하는것은 중요하다. 가족 관계 는 당신의 사랑, 이해, 수용 및 지지의 주요 원천이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