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미백은 얼마나 오래갈까

환한 미소를 위한 다양한 치아 미백 기술이 있다. 이 글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과 결과의 지속 기간에 관해 설명한다.
치아 미백은 얼마나 오래갈까

마지막 업데이트: 24 7월, 2021

치아 미백에 대해 한 번쯤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아름답고 빛나는 미소는 점점 많은 사람이 관심을 두는 주제이다. 현재는 치아 미백 치료를 통해 치아를 반짝 빛나는 모습으로 관리할 수 있다. 그렇다면 치아 미백은 어떤 효과가 있고 또 얼마나 오래갈까?

갈수록 치아를 새하얗게 개선하는 방법이 더 많아지는 추세다. 치아 미백은 화학 물질을 사용하여 치아 표면에 생긴 색소와 얼룩을 제거할 수 있는 절차이다. 치과에서 치료를 받는 것도 좋은 대안이지만, 집에서 할 수 있는 제품도 있다.

이러한 제품의 효과와 지속 기간은 매우 다양하다. 오늘은 가장 흔히 사용되는 치아 미백 치료법과 지속 기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또한 효과가 더 오래 갈 수 있도록 하는 몇 가지 방법도 함께 살펴보자.

치아 미백은 얼마나 오래갈까?

치아 미백이 치아 표면의 얼룩을 제거하여 더 매력적인 미소를 지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라는 점은 이미 언급한 바 있다. 효과의 지속 기간은 얼룩의 유형, 사용된 제품, 방법, 환자의 습관에 따라 결정된다.

치아 미백의 효과는 오래 유지되지만, 영구적이지는 않다. 아래에서 가장 흔한 치아 미백 치료법과 일반적인 지속 기간에 대해 알아보자.

집에서 할 수 있는 미백 방법

여기에는 약국에서 구매하여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효과가 제한적인 미백 젤이나 페이스트를 많이 사용한다.

집에서 사용하는 치아 미백 제품의 경우, 전문적인 치료를 받지는 않지만 치과 전문가의 지침과 후속 진찰이 필요하다. 한편 자연적인 방법이나 일상 제품으로 만든 미백제는 아무 효과가 없거나 치아 구조에 손상을 줄 위험이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미백 치약

치약은 매일 양치를 할 때 사용하는 제품이지만, 여기에는 미백 효과를 선사하는 성분이 첨가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연마성 물질, 과산화수소, 과산화효소를 포함한다.

연마성 물질이 함유된 치약은 치아의 색을 바꾸는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표면에 남은 얼룩에만 작용한다. 한편 과산화물 함유 치약은 치아를 하얘지게 하고 얼룩을 제거할 수 있다.

제조업체에서는 미백 치약을 몇 주간 하루에 2회씩 매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효과를 보려면 2~6주 동안 꾸준히 사용해야 하며, 지속 기간은 3~4개월이다.

미백 페이스트를 계속해서 사용하면 효과가 더 오래갈 수 있지만 권장하는 방법은 아니다. 이러한 제품에는 자주 사용하면 치아 에나멜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잇몸과 같은 연조직에 자극을 일으켜 치아 민감성이 발생할 수 있다.

미백 페이스트를 꾸준히 사용하기로 했다면 손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에나멜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페이스트와 함께 사용해야 한다.

미백 구강 세정제

과산화수소가 포함된 미백 구강 세정제는 표면에 생긴 얼룩을 제거하고자 매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결과는 일반적으로 3개월 후에 나타나지만, 눈에 띄거나 오래가지는 않는다. 대개 전문적인 치료법의 결과를 오래가게 하거나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치아 미백은 얼마나 오래갈까

미백 구강 세정제는 치과에서 하는 다른 치료의 효과를 유지하고자 사용된다.

미백 펜

미백 펜은 작은 플라스틱 튜브 안에 들어 있는 젤을 어플리케이터로 치아에 바르는 제품이다. 치아에 물감을 칠하듯이 얼룩이 생긴 부위에 몇 초간 문지른 뒤, 젤을 삼키거나 입을 헹구지 않고 권장 시간 동안 기다려야 한다.

효과를 보려면 2일에서 일주일 동안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결과가 뚜렷하게 나타나거나 오래 유지되는 것은 아니다.

미백 스트립

미백 스트립은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결과가 오래간다. 효과를 보려면 스트립을 여러 차례 사용해야 하며, 결과는 최대 6개월까지 유지된다.

미백 스트립은 과산화수소 젤이 함유된 부착식 스트립으로, 얼룩을 제거하고 치아를 하얘지게 할 수 있다. 제품을 사용할 때는 포장지를 벗겨 거울을 보면서 치아에 스트립을 붙여야 한다. 효과가 나타나도록 제조업체에서 권고한 시간 동안 기다린 뒤 제거하면 된다.

스트립 제품은 최소 14일 이상 하루에 30분씩 사용하는 것이 좋다. 효과적이면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여러 브랜드 제품이 있으니, 잘 고려해 보자.

하지만 스트립을 잘못 사용하거나 권장 시간보다 오래 붙여 두면 에나멜 손상, 잇몸 자극, 치아 민감성과 같은 해로운 영향이 발생할 수 있다.

치과에서 하는 치아 미백 방법

치과에서 전문가가 하는 미백 치료는 일반적으로 집에서 하는 방법보다 결과가 즉각적이고 오래간다. 또한 사전 진찰을 통해 얼룩의 유형과 원인을 파악하여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치아를 세정하고 불소를 바르는 과정은 일반적으로 미백 치료의 일부로, 결과를 개선하며 치아 민감성과 치료 후 합병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전문가가 할 수 있는 치아 미백의 일부 대안은 다음과 같다.

콜드 라이트 램프

치과에서 받을 수 있는 치료법이며, 전문가는 구강 점막에 손상이 생기지 않도록 특수 물질로 점막 부위를 분리한다.

미백 젤을 치아 표면에 바른 뒤 제품을 활성화하고 효과의 속도를 높이는 콜드 라이트나 레이저를 쬔다. 또한 과산화수소 또는 과산화 요소와 같은 미백제를 고농도로 사용한다.

치료는 임상 사례의 필요에 따라 30~90분간 진행될 수 있다. 치료를 두 번 받아야 할 때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한 번의 치료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결과는 매우 효과적이며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구강 위생을 적절하게 유지한다면 효과가 1~3년간 이어질 수 있다.

집에서 사용하는 미백 젤 트레이

이는 치과 전문가가 치료 지침을 설명하고 환자가 집에서 수행하는 방법이다. 전문가는 외래 환자가 집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환자의 구강에 맞게 제작된 특수 트레이와 미백 젤이 포함된 키트를 제공한다.

치과 전문가가 처방한 제품은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제품보다 효과가 훨씬 강력하다. 따라서 의사가 올바른 사용법, 사용 시간, 빈도에 관해 설명해 줄 것이다.

일부 사례에서는 며칠 또는 몇 주간 몇 시간 내지 하룻밤 동안 사용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농도의 과산화물이 포함된 제품이 있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미백 젤 트레이 치료는 일주일 후부터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2~4주가 지나면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치료에 잘 협조하고 좋은 위생 습관을 유지하면 결과가 1년 이상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

복합 치아 미백

앞서 소개한 두 방법을 결합한 복합 치아 미백 치료는 다음과 같은 3가지 단계로 구성된다.

  • 1차 가정용 키트: 전문가가 제공한 미백 트레이를 집에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약 15일간 하루에 최소 4시간 이상 사용해야 한다.
  • 치과 미백 치료: 미백 트레이를 사용하고 나서 15일이 지나면 치과에 방문하여 약 45분간 진행되는 콜드 라이트 치료를 받아야 한다.
  • 2차 가정용 키트: 15일간 다시 가정용 키트를 사용해야 한다.

복합 치아 미백 치료는 결과가 오래가고 가장 좋은 방법으로, 환자가 치료에 잘 협조한다면 최대 3년 이상 효과를 볼 수 있다.

치아 미백을 해칠 수 있는 습관

몇몇 습관은 치아 미백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심지어는 색소 침착이나 얼룩이 이전에 존재했던 것보다 더 심하게 생길 수 있다.

  • 특정 음식 및 음료: 인공 색소 함유 식품, 커피, 차, 마테차, 레드 와인, 초콜릿, 토마토, 블루베리 소스 등을 섭취하면 치아의 백색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담배: 어떤 제품으로든지 흡연을 하면 치아가 누런색이나 갈색으로 착색될 수 있다.
  • 부적절한 치아 위생: 이를 제대로 닦지 않아 구강 속 박테리아 플라크의 축적을 촉진하는 것은 아름다운 미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구강 위생을 소홀히 하면 치석, 잇몸 염증, 충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여 치아 색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
  • 외상 또는 감염: 물리적인 타격을 받거나 치아에 감염에 발생하면 크라운의 색이 변할 수 있다. 치아 전체가 누런색, 파란색, 회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할 수 있다.
  • 나이 및 유전: 나이와 유전은 제어할 수 없는 요인이지만, 미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세월이 흐르면서 치아가 누런색으로 변하는 것은 고려해야 할 측면이다.

치아 미백의 효과를 오래 유지하는 비결

가정용 제품을 사용하든 치과에서 치료를 받든, 결과를 유지하려면 치료 후 관리가 필수적이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치아 관리를 하면 미백 효과가 오래 유지될 수 있다.

구강 위생

박테리아 플라크의 축적이 새로운 얼룩, 치석, 충치를 촉진한다는 사실은 이미 설명한 바 있다. 따라서 합병증을 피하고 하얀 치아가 돋보이는 미소를 짓고 싶다면 치아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식사를 하고 나서 하루에 2회 이상 양치를 꼼꼼히 하는 것이 좋다. 치아를 착색할 수 있는 음식을 먹었다면 양치를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하루에 한 번씩 치실도 사용해야 한다. 일부 치과 전문가는 미백 결과를 유지하도록 특수 치약이나 구강 세정제 사용을 권장하기도 한다.

식단과 습관

특정 식품의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면 미백 효과를 오래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카레, 사프란, 콜라, 커피, 차, 와인, 마테차와 같이 색소 침착을 유발하는 음식과 음료를 줄이거나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만약 피할 수 없다면 음료가 치아 표면에 닿지 않도록 빨대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감귤류 과일이나 식초와 같이 치아 에나멜에 손상을 유발하는 산성 식품 섭취를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담배는 누런색이나 갈색으로 치아를 착색할 수 있어 피해야 한다. 금연을 하지 않으면 미백 효과가 금세 사라진다.

치과 검진

미백 치료 후에는 치과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치아 미백의 경우, 치료를 받고 나서 민감성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이러한 합병증은 대개 일시적이며 쉽게 치료할 수 있다.

6개월에 한 번씩 정기 검진을 받아 구강의 전반적인 상태를 확인하면 추가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치아 미백은 얼마나 오래갈까

커피와 같은 음료는 치아를 변색하여 미백 치료의 효과를 떨어지게 할 수 있다.

치아 미백은 사전 평가가 중요하다

매력적인 미소를 위한 치아 미백 제품을 선택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요인이 있다. 제품에 포함된 성분이 치아와 잇몸에 민감성을 유발할 수 있다. 차거나 뜨거운 온도에 대한 불편한 감각은 대개 일시적이며 며칠 후에 사라진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다른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 잇몸과 연조직의 자극: 심하지 않고 일시적인 문제로 나타나며, 대개 가정용 제품을 사용할 때 발생한다.
  • 잇몸 미백: 제품의 성분이 잇몸 조직에 작용하여 해당 부위를 변색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 색으로 돌아온다.
  • 치아 조직 손상: 치아에 금, 균열, 충치가 있거나 에나멜이 얇고 마모가 심한 상태라면 미백제가 조직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심지어 치수 조직에 자극을 일으켜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뿐만 아니라 미백 제품을 치아 구조에 사용하는 것에 대한 위험성을 고려하면 치과 의사에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 전문가는 미백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구강의 전반적인 상태를 평가하고 각 사례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한다. 때로는 환자가 미백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만 간단한 구강 세정만으로도 미관상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이에 반해 구강에 건강상 문제가 있어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면 치과 전문가가 이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 다른 문제를 더 심해지게 할 수 있는 미백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먼저 구강 건강을 회복해야 한다.

치아 미백은 관리가 필수

치아를 하얗게 관리하는 데 선택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있으니, 굳이 노랗거나 착색된 치아를 숨기려고 애쓰지 않아도 된다.

미백 치료의 효과와 지속 기간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치아에 생긴 얼룩, 착색, 나이, 원하는 색조, 치료 유형이 결과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하지만 치료 중이나 치료 후 환자가 습관적으로 하는 행동과 관리도 많은 관련이 있다.

미백 치료를 하기 전에는 항상 먼저 치과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전문가의 조언으로 예방할 수 있는 위험 요인이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또한 치아 미백의 효과를 보려면 구강 건강 관리가 필수적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이 글은 어떤가요?
민감한 치아가 통증을 느끼기 쉬운 이유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민감한 치아가 통증을 느끼기 쉬운 이유

치아 구조는 우리가 말하고, 음식을 씹고 또 삼킬 수 있도록 잘 씹은 음식 덩어리를 형성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이것이 바로 민감한 치아가 고통스러울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방식으로 우리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유다.



  • Moradas Estrada, Marcos. “¿ Qué material y técnica seleccionamos a la hora de realizar un blanqueamiento dental y por qué?: protocolo para evitar hipersensibilidad dental posterior.” Avances en odontoestomatología 33.3 (2017): 103-112.
  • Jaramillo Moncada, Joel David. Blanqueamiento dental con peróxido de carbamida. BS thesis. Universidad de Guayaquil. Facultad Piloto de Odontología, 2019.
  • Begazo Gavilan, Brian Fernando. “Blanqueamiento dental a base de peróxido de hidrógeno al 35%.” (2020).
  • Pérez Villoslada, Luz Estephany. “Sensibilidad dentinaria después del blanqueamiento dental.” (2019).
  • Achachao Almerco, Kelly, and Lidia Yileng Tay Chu Jon. “Terapias para disminuir la sensibilidad por blanqueamiento dental.” Revista Estomatológica Herediana 29.4 (2019): 297-305.
  • Darriba López, Iria. “Factores técnicos que modifican el resultado del blanqueamiento vital ambulatorio, condicionando el grado de aclaramiento y los efectos secundarios.”
  • Bersezio, Cristian, et al. “Evaluación de la autopercepción de estética dental en pacientes tratados con dos modalidades distintas de blanqueamiento dental.” Revista Cubana de Estomatología 57.2 (2020).
  • Lantigua Palin, Carlos, and Alejandra Marie Rodríguez. Estudio sobre los daños físicos ocasionados en el esmalte frente a agentes químicos utilizados en las diferentes técnicas de blanqueamiento: revisión literaria. Diss. Santo Domingo: Universidad Iberoamericana (UNIBE), 2020.
  • Osorno Ruíz, Gema Jazmina. Estudio comparativo in vitro de la eficacia del blanqueamiento dental Clínico y Ambulatorio en piezas dentales extraídas realizado en las Clínicas Odontológicas UNAN-Managua en el periodo junio-octubre 2017. Diss. Universidad Nacional Autónoma de Nicaragua, Managua,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