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암 검사, ABCDE 테스트

ABCDE 테스트는 피부에 생긴 점이 흑색종인지 확인하는 검사이다. 흑색종이 의심되는 경우 바로 병원에 가봐야 한다. 
피부암 검사, ABCDE 테스트
Alejandro Duarte

검토 및 승인: 생명 공학 Alejandro Duarte.

작성자: 편집 팀

마지막 업데이트: 13 1월, 2023

피부암 검사인 ABCDE 테스트는 피부과에서 암으로 의심되는 점이나 피부 병변을 분석하는 검사이다. 국립 암 연구소(National Cancer Institute)에 따르면 피부암은 암 중에서 세 번째로 일반적인 유형의 암이다. 피부가 약한 사람들에게 잘 생기고, 90%는 직접적으로 자외선을 받는 게 그 원인이다.

자가 진단 및 정기적인 검진은 피부암 치료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기에 발견하면, 90% 는 치료가 가능하다. 

ABCDE 테스트는 중요한 진단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이 검사에서는 비대칭, 경계, 색, 지름, 변화 등의 용어가 사용된다. 의사는 해당 점이 무해한지 유해한지 구분하고, 피부암 중 하나인 흑색종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

ABCDE 테스트: 점에서 무엇을 확인할까?

피부암 검사, ABCDE 테스트
피부암은 조기에 진단하면 생명이 위험하지 않다.

암이 되기 쉬운 유형의 점이 있다. 원래 있던 점일 수도 있고 새로 생긴 점일 수도 있다. 하지만 새로 생긴 점의 경우, 흑색종이 될 가능성이 더 높다. 어떤 점이 괜찮고 어떤 점이 위험한 것인지 알고 싶다면 ABCDE 테스트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A for Anomaly (이례)

점의 모양을 보아야 한다는 뜻이다. 무해한 것은 보통 동그란 모양이며 대칭적이다. 반으로 접는다고 상상했을 때 양면에 같은 모양이 겹쳐지는 것이다. 그 반대로 흑색종은 비대칭적인 경향이 있으며, 특정한 모양이 없다.

B for Border (경계)

피부암 검사인 ABCDE 테스트
점의 모양이 이상하거나 색깔이 변하면 피부암일 수 있다.

두 번째는 점의 가장자리가 얼마나 규칙적인지에 관한 것이다. 가장자리에서 흑색종인지 아닌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점의 가장자리가 불규칙하거나 울퉁불퉁하며 경계가 불분명하면 흑색종일 수 있다. 

C for Color (색깔)

무해한 점은 점 색깔이 다 같다. 반면, 색깔이 다르다면 흑색종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갈색이나 검정색, 심지어 흰색이나 빨간색, 파란색인 경우도 있다)

D for Diameter (지름)

또 관찰해야할 부분은 점의 크기이다. 점의 지름이 0.64 cm 이상이면 흑색종일 수 있다. 양성이나 무해한 점은 크기가 작은 경우가 많다.

E for Evolution (변화)

점이 어떻게 변하는지도 관찰해보아야 한다. 색깔이나 크기가 점점 변하거나 점 주변에 다른 점이 생긴다면 흑색종일 가능성이 높다.

ABCDE 테스트 결론

매년 피부 검사를 하면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뭔가 이상하다고 생각되면 미루지 말고 바로 병원에 가보자.  피부암 검사인 ABCDE 검사 외에도 흑색종이나 다른 건강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몇 가지만 소개해보면 다음과 같다.

  • 부기
  • 가려움
  • 출혈

피부암 예방법

피부암 검사인 ABCDE 테스트
피부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부 유형에 맞는 선크림을 발라야 한다.

피부암 예방법은 햇볕을 받지 않고, 인공적인 UVA 광선을 피하는 것이다. 태닝을 하지 않고, 매일 선크림을 바르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암을 예방하기 위해 다음의 점을 기억하자.

  • 햇볕을 바로 받지 말자. 최소한 30 SPF 이상의 선크림을 사용해야 하고, 50 SPF 가 더 효과적이다.
  • 정오와 오후 5시 사이에는 햇볕을 쬐지 않는다. 특히 여름 정오에서 오후 5시 사이는 정말 햇볕이 따가운 때이다. 이때에는 햇볕을 쬐지 않도록 특히 더 주의한다.
  • 만 3세 미만의 어린이의 경우, 햇볕을 받지 않도록 조심한다. 어쩔 수 없이 외출해야 한다면 모자를 씌우고, 선크림을 바르고 외출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chadendorf, D., van Akkooi, A. C. J., Berking, C., Griewank, K. G., Gutzmer, R., Hauschild, A., … Ugurel, S. (2018). Melanoma. The Lancet. https://doi.org/10.1016/S0140-6736(18)31559-9
  • Castañeda, Paola Eljure, J. (2016). El cáncer de piel, un problema actual. Revista de La Facultad de Medicina de La UNAM.
  • Merino, M. (2005). Prevención del cáncer de piel y consejo de protección solar. Revista Pediatría de Atención Primaria. https://doi.org/10.1504/IJADS.2017.084312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