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과 간의 상관관계?

· 4월 28, 2016

두통에는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다. 편두통, 긴장 그리고 건강하지 못하고 독소가 쌓여있는 간과 관련된 고통 등이 그것이다. 오늘 이 글에서는 우리가 몸을 더 잘 가꿀 수 있도록 두통과 간의 관계를 설명하려 한다.

두통과 간 사이의 연관 관계는 뭘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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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이 건강하면 우리의 삶의 질이 높아진다. 하지만 우리는 가끔씩 소화 문제나 피로, 두통을 포함한 여러 증상을 느끼기 시작한다. 이는 작고 큰 장애의 포식일 수 있고, 이런 증상들을 무시해선 안된다.

두통이 어떻게 건강하지 못한 간과 연관이 있는걸까? 이 두통은 간헐적으로 발생하며, 관자놀이나 머리 뒷부분에서 강렬하게 느껴진다. 사람들은 종종 긴장과 관련된 두통과 이 두통을 착각한다. 하지만 복부의 통증, 포만감, 불편함, 입에서 나는 쓴 맛, 혀가 흰색이나 노란색으로 코팅이 될 때, 어지럼증이 동반된다면 간과 관련있는 두통일 가능성이 높다.

의사들은 또한 불면증과 아침에 일어나기 힘겨워하는 증상도 겪을 수 있다고 말한다. 여성들은 극심한 PMS 증상을 겪을 수도 있다.

대부분의 경우, 간이 건강하지 못하거나 독소로 가득차서 우리의 뇌와 사지에 에너지를 보내는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때 이 두통이 발생한다. 그 결과 우리는 통증과 피로를 겪는 것 이다.

어떻게 간을 잘 관리하고 이 두통을 피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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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식단 지침

  • 과식하지 말자. 배가 찰 때까지 먹는 것은 괜찮지만, 식사를 여러 번으로 쪼개 하루 종일 먹도록 하자. 건강한 신진대사를 유지하려면 아침을 거르지 말아야 한다.
  • 지방, 튀긴 음식, 정제 설탕, 술, 소금, 유제품 섭취를 줄이자. 그 대신 과일과 채소 섭취를 늘리자. 채소를 쪄 먹으면 영양소 파괴가 적어서 몸에 좋다.
  • 최고의 채소는 쓴 맛이 나는 푸른 잎 채소와 같이 리프레쉬한 채소다. 왜 그럴까? 이 채소들은 간을 가라앉혀 준다. 소염 작용이 간 기능을 향상시킨다는 뜻이다. 푸른 잎 채소들 중 아티초크가 그 중 최고이다.
  • 허브들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밀크 티슬, 생강, 민들레, 녹차 등은 모두 정화 성분이 있어 노폐물 배출을 돕고 간 기능 향상에도 좋다.

2. 행동, 감정 지침

이미 알고 있듯이, 우리의 생활 습관은 간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최소한 하루에 30분은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이 권장된다. 심장 박동만 높아지는 운동이라면 무엇을 해도 상관없다.

더군다나, 우리의 감정 상태도 점검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스와 불안의 수치를 낮추면서 건강과 행복, 하루의 즐거움이라는 우선 사항을 잘 지키자. 간단한 일이라도 몇 시간 정도 나를 위한 시간을 보내도록 노력하자. 공원에 앉아서 혼자 생각을 한다거나, 친구와 함께 커피를 마시는 간단한 일상이라도 좋다. 커피도 간에 참 좋으니까. 날 사랑해주고, 존중하고, 나를 위해주는 사람들과 함께 하자. 특정 사람과 거리를 두고 싶다면, 건강이 악화되기 전에 그렇게 하자!

사소해 보이는 것들이 쌓이고 쌓여 우리의 간 건강과 몸의 균형을 무너뜨릴 수 있다는 점 잊지 말자.

간과 관련된 두통을 피하기에 좋은 식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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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언제라도 시도할 수 있는 간단한 레시피를 소개한다. 아래의 음식들은 간을 돌보면서, 간 기능과 관련되어서 발생하는 두통 예방에도 좋다.

1. 아침

  • 레몬 반 개의 즙을 탄 따뜻한 물 한 잔
  • 통밀빵 1슬라이스와 무설탕 블루베리 잼
  • 사과 반 쪽과 견과류

2. 오전

  • 배 또는 사과 1개
  • 올리브 오일 몇 방울을 떨어뜨린 통밀빵 토스트와 녹차 한 잔

3. 점심

  • 구운 채소(브로콜리, 방울 양배추 등…)
  • 구운 흰살 생선
  • 큐브로 썬 파파야 한 그릇

4. 간식

  • 오트밀과 딸기 한 그릇과 물 한 잔

5. 저녁

  • 올리브 오일과 식초를 뿌린 삶은 아티초크
  • 올리브 오일, 소금, 월계수 잎으로 요리한 현미밥
  • 소화에 많은 에너지가 소요되는 샐러드는 저녁으로는 좋은 선택이 아니다. 그 대신 점심에 즐기도록 하자.

6. 자기 1시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