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가지 식품으로 단 음식을 끊어 보자

단 음식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설탕을 과도하게 섭취하는가? 이 글에서 소개한 식품을 식단에 추가해 보자.
5가지 식품으로 단 음식을 끊어 보자

마지막 업데이트: 17 1월, 2019

단 음식을 향한 욕구를 가라앉힐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는 놀라운 식품군이 있다. 설탕은 오랫동안 우리가 섭취하는 식단의 일부였지만,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때문에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식단에서 배제하려고 한다.

그러나 하루아침에 설탕을 완전히 끊는 것은 듣는 것만큼 쉽지가 않은 일이다. 의지가 매우 중요하지만 단 음식을 향한 강한 충동이 다시 느껴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러한 욕구를 퇴치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우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

오늘은 가장 좋은 5가지 식품에 대해 알아보자.

단 음식이 자꾸 생각나는 이유가 무엇일까?

5가지 식품으로 단 음식을 끊어 보자

단 음식을 향한 욕구가 나타나는 이유는 하루 중 특정한 시점에서 신체가 혈당이 떨어지는 것을 경험하기 때문이다. 두뇌는 당분을 보충하기 위해 신체에 신호를 보낸다.

그 결과 달달한 음식을 섭취하고자 하는 욕구가 느껴진다. 

이러한 유형의 식품을 갈망하는 이유는 당분이 즉각적인 포도당의 공급원이므로 뇌가 행복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과자가 생각나는 또 다른 이유는 스트레스이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처하면 위험에 대처하도록 신체를 준비시키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더 많이 분비된다. 이로 인해 더 많은 양의 에너지가 필요하여 다시 포도당을 요구한다. 즉, 단 음식을 찾게 된다.

과자를 먹으면 신체에 어떠한 일이 발생할까?

5가지 식품으로 단 음식을 끊어 보자

두뇌가 당분을 얻으면 더 많은 양의 엔도르핀을 생성하기 때문에 우리는 행복한 느낌을 받고 과다 활동을 경험한다. 하지만 정제 설탕이 들어간 음식에는 빠르게 흡수되는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그 효과가 매우 짧다.

혈중 내 과도한 당분은 고혈당증을 일으키며 인슐린 생성에 반응을 보인다. 이 과정은 포도당을 낮추어 신체를 처음으로 되돌린다.

문제는 바로 이것이 악순환이라는 점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인슐린이 혈당치를 안정화하는 데 선사하는 효과가 낮아진다. 그 결과 인슐린 저항성, 당뇨병 또는 비만을 앓게 될 수 있다.

단 음식을 끊을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는 식품

건강에 좋은 특정한 식품의 영양 성분은 건강에 해를 가하지 않고 단 음식을 향한 욕구를 잠재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실제로 다음과 같은 식품은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어, 정제 설탕 섭취와 관련된 문제가 발병할 위험을 낮춘다.

1. 계피

5가지 식품으로 단 음식을 끊어 보자

이처럼 훌륭한 향신료는 여러 가지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에센셜 오일과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다.

오랫동안 사람들은 당뇨병 및 기타 대사 질환을 예방하는 계피의 능력에 대해서 알고 있었다. 단 음식을 향한 욕구가 느껴질 때는 계피차를 섭취할 것을 추천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2. 호박

5가지 식품으로 단 음식을 끊어 보자

호박의 경우에는 과육 및 씨 모두 과자에 대한 강한 욕구를 막을 수 있다. 주된 이유는 탄수화물의 흡수를 늦추고 포도당이 급상승하는 것을 막는 영양분인 식이 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3. 당근

5가지 식품으로 단 음식을 끊어 보자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당근은 달달한 간식에 대한 욕구에도 탁월한 것으로 밝혀졌다. 당근은 당분이 혈액에 축적되는 것을 막을 뿐만 아니라 세포가 이를 연료로 사용하도록 촉진시킨다.

4. 귀리

5가지 식품으로 단 음식을 끊어 보자

어떤 식단에 넣어도 가장 완벽한 식품 중 하나는 바로 귀리이다. 실제로 영양분 함량으로 인해 귀리를 “곡물의 여왕”이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다.

귀리를 아침이나 간식으로 섭취하는 것은 에너지를 선사할 뿐만 아니라 단 음식을 끊을 수도 있다. 

5. 견과류

5가지 식품으로 단 음식을 끊어 보자

호두, 아몬드 그리고 모든 종류의 견과류는 식이 섬유와 단백질을 제공한다. 따라서 적절한 양의 견과류를 섭취하는 것은 단 음식에 대한 욕구를 퇴치하는 데 매우 좋은 방법이다. 또한 변비를 예방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체중을 감량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단 음식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설탕을 과도하게 섭취하는가? 이 글에서 소개한 식품을 식단에 추가해 보자. 영양가와 맛이 훌륭하며 혈당치가 불안정한 대신 포도당을 조절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혈당을 낮추는 식품들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혈당을 낮추는 식품들

혈당을 낮추는 식품들을 알아보자. 혈당 수치는 몸이 충분한 인슐린을 생성하지 못하거나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못할 때 증가한다. 그렇게 되면 어지러움이나 피로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극단적이거나 장기적인 경우 당뇨를 유발할 수 있다.



  • DiNicolantonio JJ., O’Keefe JH., Wilson WL., Sugar addiction: is it real? a narrative review. Br J Sports Med, 2018. 52 (14): 910-913.
  • Seo EH., Kim H., Kwon O., Association between total sugar intake and metabolic syndrome in middle – aged korean men and women. Nutrients, 2019.
  • Rebello CJ., O’Neil CE., Greenway FL., Dietary fiber and satiety: the effects of oats on satiety. Nutr Rev, 2016. 74 (2): 13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