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무트의 특성과 이점

오늘은 식단에 포함한 카무트의 특성과 이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이 곡물은 영양상 특성으로 최근 몇 년간 인기를 얻었다.
카무트의 특성과 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19 12월, 2020

카무트 또는 호라산 밀은 수년 전 아프리카에서 재배된 곡물이며 서서히 서양 식단에서 등장하고 있다. 카무트가 건강상 이점을 선사하고 수많은 영양분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밀을 대체할 수 있는 매우 매력적인 식품이다. 카무트의 특성과 이점은 무엇일까?

최근 많은 곡물 섭취에 관한 전문가의 입장이 바뀌었다는 점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는 밀과 같은 특정 식품을 좋은 선택권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정제 수준이 높기 때문이다. 그 대신 카무트를 비롯한 첨가당이 없는 통곡물 품종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카무트와 일반 밀의 차이점

카무트와 밀은 특정한 용도를 공유한다. 예를 들면 두 곡물 모두 파스타의 주재료가 될 수 있다. 하지만 현저한 차이가 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카무트는 훨씬 더 큰 곡물이지만 더 수월하게 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두 곡물의 주된 차이점 중 하나는 카무트의 단백질 기여가 더 높아 100g당 15g의 단백질에 이른다는 것이다. <Nutrients> 학술지의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영양분은 적절한 근육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라는 점을 꼭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시에 카무트는 더 많은 양의 비타민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중 비타민 A가 두드러진다. 비타민 A는 시력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선사할 수 있어, 황반 병리의 발병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탄수화물에 관해서는 밀과 카무트의 큰 차이점이 없다. 카무트 자체의 혈당 피크가 더 낮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말이다. 밀은 일반적으로 혈당치에 좋지 않은 매우 정제된 상태로 소비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혈당지수는 무엇일까

카무트의 특성과 이점은 무엇일까

전반적으로 사람들은 매우 정제된 밀을 섭취하므로 영양사가 카무트를 권장하는 경향이 더 많아지고 있다.

카무트의 특성과 이점

지금부터 카무트를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에 포함할 때 나타나는 특성과 이점을 살펴보자.

양질의 에너지를 제공한다

탄수화물은 특히 운동선수의 식단에 필수적이다. 혐기성 대사를 시작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며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는 역할을 한다.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은 탄수화물 필요량이 낮다. 하지만 건강에 아무런 해를 끼치지 않고도 여전히 식단에 포함할 수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려면 필요한 양을 설정하고 혈당 지수가 낮은 탄수화물을 선택해야 한다.

장 건강을 개선한다

카무트는 섬유질 함량으로 두드러진다. 이 물질은 장 건강을 증진하는 데 필수적이다. 실제로 <International Journal of Food Sciences and Nutrition> 학술지에 게재된 소논문에 따르면, 섬유질은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동시에 대장암의 위험을 줄인다.

식단에 수용성 섬유질과 불용성 섬유질을 모두 포함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 카무트는 불용성 섬유질의 좋은 공급원이므로, 귀리와 같은 다른 곡물에서 비롯되는 영양분을 성분의 베타글루칸으로 보완할 수 있다.

항산화제

카무트의 항산화 능력은 비타민 A 함량에서 비롯된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 영양분은 시력 건강을 보호하고 염증이나 유리기 형성을 퇴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러한 미량 영양소의 좋은 공급은 간 질환의 발병 위험 감소와도 관련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Nutrition and Health>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이 된다

식단이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에 제한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이미 언급한 바 있다. 하지만 섬유질이 지질 성분을 수정할 때 큰 역할을 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카무트는 엄청날 정도는 아니지만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을 매우 낮게 유지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다는 점에 유의하자. 과학계에서는 지질 단백질 수치가 극도로 높지 않다면 지질 성분만으로도 심혈관 질환의 좋은 마커가 된다는 속설이 잘못되었음을 밝히고 있다.

면역 기능을 개선한다

카무트에 포함된 미량 영양소 중에서도 아연에 대해 특별히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아연은 남성의 테스토스테론 생성을 조절하며 면역계가 적절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일상 식단으로 적절한 양의 아연을 섭취하면 전염성 질환에 걸릴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그 이점에도 불구하고, 카무트는 성분에 글루텐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두어야 한다. 따라서 일반 밀과 같이 셀리악병, 글루텐 알레르기 또는 글루텐 불내증 환자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그렇기는 해도 의료 전문가가 지시하지 않는 한, 식단에서 글루텐을 없애는 것은 좋지 않다.

카무트의 특성과 이점은 무엇일까

카무트는 비타민 A, 식이 섬유 및 아연을 중요한 비율로 포함하고 있다.

주방에서 카무트를 사용하는 방법

카무트는 여느 곡물과 마찬가지로 물에 삶아서 사용할 수 있다. 냄비에 넣기 전에 씻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포장지에 나와 있는 시간만큼 조리하고 나면 카무트 곡물은 식감이 더 부드러워져 반찬이나 샐러드의 주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

파스타나 빵을 만들기 위해 카무트 가루를 구매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재료를 사용한 레시피는 카무트 가루의 발효 능력과 관련된 복잡한 점이 있다.

갈수록 인기를 얻고 있는 카무트

카무트는 영양상 특성으로 인해 서양 요리에서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카무트를 자주 섭취하면 높은 정제 수준으로 눈에 띄는 일반 밀보다 훨씬 더 많은 건강상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카무트는 준비가 매우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다. 쌀 또는 퀴노아와 같은 거의 모든 단백질 음식과 곁들일 수 있다. 채소와도 매우 잘 어울린다.

카무트를 시도해 보고 식단에 정기적으로 포함할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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