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

1월 6, 2020
당근, 호박, 파파야 같은 주황색 과일이나 채소에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A를 섭취하려고 하는 경우 해당 식품을 잘 챙겨 먹도록 하자.

냉장고를 열어 찬찬히 보면 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이 있다. 비타민 A는 우리 몸에 중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어떤 식품에 비타민 A가 풍부한지 알아두면 유용할 듯하다. 비타민 A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시력을 유지해 준다는 점이다. 

이 글에서는 비타민 A를 충분히 섭취하는 방법과 비타민 A가 풍부한 음식이 어떤 것인지에 관해 설명한다.

비타민 A의 특성

비타민 A는 레티놀과 카로틴, 두 가지 형태가 있다. 레티놀은 동물성 식품에 함유되어 있고, 카로틴은 식물성 식품에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A의 주요 기능

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비타민 A는 여러 가지 신체 기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시력 유지: 시신경과 뇌가 소통하는데 필요한 물질을 제공한다.
  • 면역 체계 자극: 감염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 피부 건강에도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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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 A가 결핍되면 생기는 문제

비타민 A가 결핍되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

다음과 같은 식품에 비타민 A가 풍부하다.

  • 간: 특히 소와 돼지의 간
  • 당근: 주황색의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 A가 풍부하다. 비타민 A를 섭취해야 할 때 당근을 챙겨 먹으라고 조언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 고구마: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 멜론, 파파야, 망고: 당근과 비슷한 주황색의 열대 과일도 비타민 A가 풍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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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건강을 위해서 아침 식사나 저녁 식사를 할 때, 파파야, 망고, 메론을 곁들인 샐러드를 챙겨 먹도록 하자. 

 

  • Asociación Mexicana de Educación Deportiva. 5 beneficios de comer frutas y verduras. [Internet] (Consultado el 21/11/2018). Disponible en: https://amedweb.com/5-beneficios-comer-frutas-verduras/
  • David Grotto. Lo mejor que puedes comer (Colección Vital): De la A a la Z, la guía nutricional definitiva para llenarte de energía, de salud. Penguin Random House Grupo Editorial México, 2014.
  • Alfredo Entrala Bueno. Vitaminas: aspectos prácticos en medicina. Ediciones Díaz de Santos, 1995.
  • Prevention Magazine Health Books. Prevention’s Healing with Vitamins: The Most Effective Vitamin and Mineral Treatments for Everyday Health Problems and Serious Disease. Rodale,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