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 경련 예방 및 치료법

· 5월 26, 2016
근육 경련을 피하기 위해서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해야 하며, 경련을 멈출 수 있는 차를 마실 수 있다. 

이 글에서 근육 경련 예방 및 치료법에 관해 살펴보자.

걷는데 갑자기 움찔하면서 걸음을 멈추게 되거나, 다리를 칼로 찌르는 듯한 느낌 때문에 갑자기 깨는 경우가 있다. 경련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반사적으로 근육이 수축하는 것을 말한다.

좋은 소식은 정상생활을 바꾸지 않으면서 적용할 수 있고 통증이 없는 치료법과 기술이 있다는 것이다. 이 글에서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더 알아보자.

앞서 언급했듯 근육이 통제력을 잃고 움직이는 것을 말하는 근육 경련이 생기는 데는 많은 원인이 있는데, 가장 흔한 원인은 다음과 같다:

  • 지나친 수분이나 무기염 손실
  • 산소 및 혈액 순환 부족
  • 장기적 염좌
  • 젖산 축적 (운동선수에게 흔하게 발생)
  • 추운 곳에서 갑작스럽고 반복적이며 강렬하게 근육을 움직이는 것
  • 찬 물에 갑자기 닿는 것
  • 알코올중독
  • 체중 과다
  • 특정 약 복용
  • 신부전증
  • 근육 피로
  • 임신
  • 신진대사 장애
  • 칼슘 및 마그네슘 결핍
  • 비타민 부족
  • 잘못된 수면 자세
  • 일/공부 중 잘못된 자세
  • 정신적 긴장이나 불안
  • 근육 움직임 부족

위장 경련은 음식을 소화하기 위해 위로 혈액이 몰리는 것으로 인해 발생한다. 가만히 서 있지 않고 일어나서 걷거나, 운동이나 수영을 하면, 위가 아프기 시작하면서 경련이 온다.

손과 손목도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알려진 순환 장애로 인해 경련이 쉽게 발생하는 부위 중 하나로, 키보드 사용을 많이 하는 사람에게 잘 발생한다.

경련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부위는 다리이며, 위에 언급된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근육 경련 원인

다리 경련에는 두 가지 다른 증상이 있다. 하나는 경련이 일어나는 부분에 한한 국소적 통증이며, 다른 하나는 갑작스러운 통증이나 움찔거리게 하는 자극이 온 다음 아프기 시작하는 증상이다.

더 읽어보기: 목 경련 치료법

근육 경련 예방 및 완화를 위한 조언

경련이 생길 때 가장 좋은 것은 통증 완화를 위해 경련이 일어나는 부위를 가볍게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과 경련이 생긴 근육을 편안하게 하는 것이다.

물리치료, 마사지, 베개 없이 자는 것도 목과 어깨의 경련을 피하는데 아주 좋은 방법이며, 요가와 태극권도 전반적인 근육 경련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이 된다. 혈액이 근육과 조직에 산소를 전달하고 치유 및 영양공급을 할 수 있도록 하루에 30분 정도 운동을 시작하자. 

다리에 경련이 자주 발생한다면 쿠션이나 지지대를 사용해 벽에 다리를 올리고 있도록 하자. 다리 사이에 베개를 여러 개 놓고 자거나, 뜨거운 물이 담긴 병이나 열 찜질팩 등을 놓고 자도 좋다.

영양섭취는 근육 경련 예방 및 완화에 아주 중요하다. 오렌지, 아몬드, 브로콜리, 녹색 채소, 두유, 유제품과 같이 칼슘이 풍부한 식품과 견과류, 통곡물, 코코아, 콩, 해조류, 콩가루 등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도록 하자. 하루에 바나나를 한 개 먹고 몸에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것을 잊지 말자.

운동을 많이 한 경우에는,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물이나 스포츠음료를 마시고 운동을 할 때마다 충분히 스트레칭해야 한다.

근육 경련 예방 및 완화

기타 조언:

  • 온종일 물을 마신다
  • 헐렁한 옷을 입는다 (특히 바지 및 양말)
  • 취침 전에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한다
  • 이완 요법을 활용한다
  • 발목을 강화하는 운동을 한다
  • 걸을 때 뒤꿈치가 아니라 발바닥 앞쪽에 무게를 싣는다
  • 엎드려서 다리를 펴고 잔다
  • 천연 이뇨제를 먹는다
  • 근육 경련 부위에 근육 밴드를 감되 너무 꽉 조이지 않는다

더 읽어보기: 다리 경련을 줄이기 위한 5가지 팁

근육 경련 자연 치료제

다음에서 경련에 좋은 치료제들을 보자. 모두 집에서 만들 수 있는 천연 치료제로 효과가 아주 좋다.

치료법 1

Gingko-Biloba

재료

  • 은행나무잎 3스푼
  • 물 1컵

방법

은행나무를 물에 넣고 10분간 끓인 후, 불을 끄고 우린 다음, 걸러서 매일 마신다.

치료법 2

재료

  • 로즈메리 에센셜 오일 (솔잎이나 유칼립투스도 사용 가능)
  • 올리브유

방법

두 오일을 몇 방울씩 같은 양으로 섞고 손바닥으로 비벼서 열을 낸다. 열과 오일 성분이 통증을 완화할 수 있도록 근육 경련 부위에 바른다.

치료법 3

honey

재료

  • 꿀 1스푼
  • 사과식초 1스푼
  • 따뜻한 물 1컵

방법

칼슘이 몸 전체에 공급될 수 있도록, 모든 재료를 섞고 바로 마신다. (데지 않게 조심하자)

치료법 4

재료

  • 겨자씨 1티스푼
  • 물 1리터

방법

겨자씨를 물에 넣고 10분간 끓인다. 욕조에 따뜻한 물을 채운 후 겨자씨 끓인 물을 붓는다. 물이 식을 때까지 몸을 담그고 있는다. 

치료법 5

cinnamon-and-bay-768x576

재료

  • 월계수 잎 1줌
  • 계피 1꼬집
  • 물 1컵

방법

위의 재료로 차를 끓인 후 걸러내 따뜻할 때 마신다. 일주일 동안 매일 마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