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통증을 위한 오피오이드 치료

08 4월, 2020
오피오이드 처리를 통해 사람들은 강렬한 암 통증을 조절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은 수많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음으로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암 환자는 일반적으로 심한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 오피오이드 치료를 받는다. 종종 강렬하고 불능화할 수 없는 통증은 종양 자체의 압력으로 인해 발생한다. 다른 원인 중에서도 특정 치료 또는 면역계의 후속 변화로 인한 것일 수 있다.

오늘날 암은 가장 중요한 건강 문제의 하나다. 추정치에 따르면 매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이 질병 때문에 사망한다. 또한 치료를 받는 암 환자의 약 40%가 통증을 경험한다.

하지만 불행히도 암 말기 단계에서는 이러한 종류의 통증은 환자의 약 80%에게서 나타난다. 이는 해결하기 어려운 복잡한 상황이다. 그리고 각 사람은 특정 치료법에 반응하며 종종 여기에는 강력한 약물이 포함되기도 한다.

현재 과학자들은 이 분야에서 진전을 보이며 조금씩 새로운 치료 지침을 설정해 나가고 있다. 오늘 이 글에서는 암 통증을 위한 오피오이드 치료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암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

위에서 언급했듯이 암 통증 치료는 개인화되어야 한다. 따라서 의사는 암의 유형, 원인 및 통증 인식에 따라 각 환자에게 치료법을 적용해야 한다.

그러나 강도에 따라 암 통증을 치료하는 데에는 일반적인 패턴이 있다. 이 척도는 세계보건기구의 표준에 따라 진행된다. 다음의 약물 그룹은 통증 강도가 낮은 것부터 높은 것까지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 아세트아미노펜 및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약(NSAID)과 같은 간단한 진통제는 경미한 통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처방된다. 가장 흔한 약물은 이부프로펜과 나프록센이다.
  • 치료의 두 번째 단계는 중등도 통증이 있는 환자를 위한 약한 오피오이드이다. 이 그룹은 코데인, 트라마돌 또는 디하이드로코데인을 사용한다.
  • 의사는 매우 심한 통증에 강한 오피오이드를 처방한다. 그리고 치료에는 메타돈 또는 펜타닐이 포함될 수도 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건 모르핀이다. 불행히도, 환자의 절반 이상이 어느 시점에서 어느 시점에서 3단계 약물이 모두 필요하게 된다.
암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 

통증을 분류하기 위해 의사는 각 환자를 적절히 평가하고 통증 척도를 사용한다. 통증 척도는 통증의 다른 특성을 평가하여 경미한 상태와 견딜 수 없는 상태로 분류한다.

일반적으로 통증은 하나 이상의 메커니즘으로 인해 발생한다. 따라서 약물을 혼합하고 일치시켜야 할 수도 있다.

오피오이드 약물이란?

오피오이드 약물은 아편에서 획득한 약물이며 뇌 수용체 또는 오피오이드 수용체에 작용한다. 이들은 중추 및 말초 신경계에 분포되어 있다.

이 약물이 하는 일은 그 수용체에 합류하고 신경 자극을 억제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극을 늦춤으로써 통증 전달을 막는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에는 수많은 부작용이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우선, 모르핀과 같은 오피오이드의 대부분은 중독성이 있으며 의존성을 유발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환자들은 피곤함과 쇠약해지는 느낌을 더 많이 가질 수 있다. 또 다른 위험은 호흡기의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의사는 복용량에 매우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사람들은 의료 감독하에 이 약물을 사용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진통제의 일반적인 분류

암 통증을 위한 오피오이드 치료

암 통증을 위한 오피오이드 처리

2차 약물: 약한 오피오이드

위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이 단계에서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약물은 트라마돌과 코데인이다. 환자는 이 약물을 다른 방식으로 복용할 수 있는데, 통증 발생을 지연하거나 아니면 즉각적이고 직접적인 조처를 하기 위해 복용할 수 있다. 또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약(NSAID)과 같은 다른 약물과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코데인은 경구 섭취용이다. 그러나 간이나 신장에 문제가 있는 환자는 사용을 피해야 한다.

3차 약물: 강력한 오피오이드

이 약물은 암 통증이 거의 견딜 수 없는 경우에 특히 적합하다. 적용 방식은 매우 다양하지만, 모르핀이 가장 일반적이다.

또한, 모르핀에는 “진통제 한계”가 없다. 따라서 의사는 복용량을 변경할 수 있다. 그러나 과다 복용은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음으로 복용량 한계는 그 부작용에 의해 결정된다.

더 읽어보기: 오피오이드 약물의 용도

결론

암 통증에 대한 오피오이드 치료는 매우 복잡하다. 따라서 의사는 각 환자의 특성에 따라 이를 처방해야 한다. 보다시피, 항상 오피오이드 선택 및 이 치료에 대한 지침을 결정하는 주체는 의사여야 한다.

  • Farmacoterapia del dolor oncológico. Analgésicos y coadyuvantes | Farmacia Profesional. (n.d.). Retrieved October 18, 2019, from https://www.elsevier.es/es-revista-farmacia-profesional-3-articulo-farmacoterapia-del-dolor-oncologico-analgesicos-13114984
  • Uso de opioides en el tratamiento del dolor oncológico – BTA – CADIME. (n.d.). Retrieved October 18, 2019, from http://www.cadime.es/es/boletin_terapeutico_andaluz.cfm?bid=37#.XanYj-gzbIU
  • Tratamiento con opioides del dolor oncológico. (n.d.). Retrieved October 18, 2019, from http://scielo.isciii.es/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131-57682003000100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