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 수면 장애 원인 및 개선법

숙면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폐경기에는 수면 장애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폐경기 수면 장애 원인 및 개선법
Maryel Alvarado Nieto

작성 및 확인 의사 Maryel Alvarado Nieto.

마지막 업데이트: 22 1월, 2023

폐경은 월경이 완전히 멈춰 더 이상 임신할 수 없는 여성의 삶의 정상적인 단계다. 폐경기에는 수면 장애와 같은 일반적인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번 글에서는 폐경기 수면 장애 원인 및 개선법에 관해 알아보겠다.

우선 폐경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용어는 월경의 영구적 중단을 말하며 마지막 월경이 끝나고 12개월이 지난 후에야 인식할 수 있다.

50세 전후에 자연스럽게 나타나며 여성의 삶이 전환되는 동안 수면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

수면의 정의 및 중요성

수면은 외부 자극에 대한 인식과 반응이 모두 감소된 정상적인 상태다. 활동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사실은 유기체의 올바른 기능을 위한 결정적인 순간이다.

수면 중 다양한 신경 그룹의 활성화는 기억을 통합하고 체온과 면역을 조절하며 특정 신경 전달 물질 분비를 제어한다.

정상적인 수면 단계

일반적으로 수면은 REM과 NREM의 두 단계로 나뉜다. REM은 급속 안구 운동이 나타나는 수면 단계이고 NREM은 깊이 잠든 상태를 말한다.

NREM 또는 비렘수면은 4단계로 나뉘며 그중 깊은 수면 단계는 원기를 회복하는 요소로 간주한다.

수면 주기는 졸음 기간(NREM 단계의 1단계)으로 시작한다. 뇌파도(EEG)에서 관찰되는 파동은 여러 단계가 경과함에 따라 점진적으로 변화한다.

그 후, 빠른 안구 운동 기간에 들어가면 수면 주기를 완료하고 다시 반복한다. 각 단계는 밤새도록 다른 지속 시간을 갖는다.

폐경기 여성의 수면 패턴 변화

정상으로 간주되는 수면 패턴은 4~5회 수면 주기로 나누어진 8시간 수면으로 구성한다. 따라서 하루 중 나머지 16시간이 깨어 있는 시간이다. 잠든 상태와 깨어 있는 상태는 일주기 수면-각성 리듬으로 알려져 있다.

노인의 경우 깊은 수면 기간이 짧고 REM 단계가 감소하며 잠복기가 길어진다. 이에 따라 자주 깨고 전체 수면 시간도 감소한다.

이 때문에 일부에서는 갱년기 수면 장애가 여성 일상의 일부라고 생각한다.

더 읽어보기: 폐경기에 자신을 돌보는 방법

폐경기 수면 장애 신경내분비계
수면이 진행됨에 따라 뇌파가 변한다.

폐경기 수면 장애

폐경기는 배란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다양한 변화가 점차 나타난다. 이러한 변화는 다양한 신체 기능에 영향을 미치며 특징적 증상을 생성한다.

폐경기 수면 장애는 신경내분비계에 기인하므로 관련 메커니즘을 알아야 한다.

폐경기 호르몬 변화

폐경의 가장 잘 알려진 변화는 난소 부전, 즉 성호르몬(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을 생성하는 기관의 불능이다. 난소 성호르몬의 정상적인 효과 중에는 뇌하수체에 의한 성선자극호르몬(FSH 및 LH) 분비 조절이 있다.

성호르몬이 감소하면 뇌하수체에 대한 억제 효과가 발생하지 않아 성선자극호르몬(FSH 및 LH)이 많이 증가한다.

일부 학자는 FSH는 10~20배, LH는 약 3배 증가할 수 있다고 말한다. 한편, 인히빈(난소에서 생성되는 또 다른 물질)은 이러한 성선 자극 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하는 호르몬으로 인식된다. 난소는 폐경기에 위축되므로 인히빈이 뇌하수체 분비를 차단하지 않는다.

신경 전달 물질과 폐경기

신경계 조절을 담당하는 물질을 신경 전달 물질이라고 하며 폐경기에는 물질이 영향을 받는다.

우선, 노르아드레날린은 GnRH(뇌하수체에서 성선자극호르몬 생성을 자극하는 시상하부 물질) 분비에 관여한다. 노르아드레날린 분비는 폐경기에 증가하여 GnRH의 방출을 증가한다. 따라서 고나도트로핀도 마찬가지다.

폐경기의 수면 주기 수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REM 단계는 GnRH 분비와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폐경기 여성은 휴식 중에 깨어날 가능성이 더 높다.

반면 깊은 수면(NREM 단계)은 세로토닌 분비와 관련이 있다. 이 신경 전달 물질은 폐경기에 감소하여 깊고 편안한 수면이 어려울 수 있다.

폐경기 수면 장애 원인

여성 40% 이상이 폐경기 수면 장애를 경험하지만 이에 관한 문헌은 거의 없다. 이러한 어려움이 다른 장애에 부차적 증상이라는 주장도 있다. 따라서 수면의 질을 향상하려면 근본적인 원인을 관리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혈관 운동 증상

대부분은 폐경이 시작되기 몇 년 전부터 증상을 경험한다.

이 기간을 갱년기라고 하며 특히 안면 홍조 증상이 흔히 나타난다. 얼굴과 몸통에 영향을 미치고 땀을 흘리며 갑작스러운 파도 형태로 열감이 온다고 한다.

일과성 열감은 보통 몇 분 동안 지속되며 야간에 나타날 수 있는 수면 장애의 일반적인 원인이다.

정서 장애

불안과 우울증 또한 폐경기 수면 장애와 관련이 있는데 정서 장애가 위험 요인으로 간주되는 이유 중 하나다.

노화 과정에 따라 감정 기복이 심해져서 감정과 수면 사이의 연결을 설명하기가 더 복잡하므로 이와 관련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폐경기 수면 장애 정서 장애
약간의 걱정과 스트레스 증가로 갱년기를 경험한다. 기분 변화는 휴식에 영향을 미친다.

폐경기 수면 장애 관련 기타 위험 요소

갱년기 여성은 다음과 같이 수면을 변경하는 근본적 병리를 가질 수 있다.

관절염과 수근관 증후군과 같은 고통스러운 만성 질환의 발생 도 과소 평가해서는 안 된다. 또는 하지 불안 증후군 및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근본적인 수면 장애도 마찬가지다.

폐경기에 흔한 야간 빈뇨는 소변을 보기 위해 밤에 자주 일어나는 증상이다.

폐경기 수면 장애 개선법

폐경은 수면 장애와 관련이 있지만 일부 생활 방식을 변경하여 영향을 줄일 수 있다. 마찬가지로, 갱년기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호르몬 대체 요법 사용을 제안하는 연구가 있다.

그러나 폐경기 수면 장애를 개선하는 일반적 권장 사항은 아래와 같다.

  • 카페인 섭취를 줄인다.
  • 방을 시원하고 어둡게 유지하자.
  • 잠자리에 들기 최소 2시간 전에 저녁을 먹는다.
  • 알코올 및 담배와 같은 독성 습관을 제거한다.
  • 잠자리에 들기 전에 따뜻한 물이나 뜨거운 물로 샤워한다.
  • 매일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어나도록 노력하자.
  • 규칙적인 신체 운동을 하되 취침 시간에는 피한다.

편안한 휴식은 인체의 적절한 기능에 필수이니 수면 장애에 합당한 관련성을 부여해야 한다. 이는 폐경기를 포함한 다른 모든 연령에 적용된다.

이 글은 어떤가요?
폐경기에 체중이 증가하는 이유와 대처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폐경기에 체중이 증가하는 이유와 대처 방법

많은 여성이 폐경기에 체중이 증가하는지 궁금해 한다. 우선, 폐경기는 여성이 생리를 중단하는 시기로서, 보통 만 45세 이후에 시작되며 여성의 호르몬에 영향을 미친다. 이 단계에서 난소는 에스트로젠과 프로게스테론의 생성을 중단한다.



  • Domarus, A.; Farreras, P.; Rozman, C.; Cardelach, F.; Nicolás, J; Cervera, R.; Farreras Rozman. Medicina Interna; 19na Edición; Elsevier; 2020.
  • Hoffman, B.; Schorge, J.; Schaffer, J.; Halvorson, L.; Bradshaw, K.; Cunningham, G.; Williams. Ginecología; Segunda Edición; Mc Graw Hill Education; 2014.
  • González-Merlo, J.; González, E.; González, J.; Ginecología, Novena Edición; Elsevier Masson; 2014.
  • Acosta, G.; Trastornos del Sueño Durante la Menopausia; Sociedad Iberoamericana de Información Científica; 13 (2): 27 – 29; 2005.
  • Escobar, F.; Chica, H.; Cuevas, F.; Trastornos del Sueño Relacionados con el Climaterio Femenino y su Tratamiento; Revista Colombiana de Obstetricia y Ginecología; 59 (2): 131 -139; 2008.
  • Peralta, L.; Perturbación del Sueño y Climaterio; Revista Científica Dominio de las Ciencias; 3 (4): 662 – 671; 2017.
  • Martín, L.; Algunos Síntomas de la Menopausia y su Manejo; Trabajo de Fin de Grado; Universidad Complutense. Facultad de Farmacia; 2019.
  • Lampio, L.; Polo, P.; Polo, O.; Kauko, T.; Aittokallio, J.; Saaresaranta, T.; Efectos de la Menopausia y Síntomas Depresivos en el Sueño Mantenimiento de Insomnio por Sudores Nocturnos y Fogajes Parece Ser el Mayor Tipo de Insomnio en las Mujeres Posmenopáusicas; Revista Colombiana de Menopausia; 21 (1): 35 – 36; 2015.
  • Navarrete, R.; Bases Anatómicas y Fisiológicas del Sueño; Revista Ecuatoriana de Neurología; 15 (2 – 3); 2007.

본 콘텐츠는 오직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거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거나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