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발성 경화증에 대한 자기 치료

22 10월, 2020
최근 연구에 따르면 자기 요법은 다발성 경화증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이 글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최근 연구자들은 자기 치료(magnetic therapy)가 다발성 경화증의 증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했다. 이 주제와 관련한 연구는 거의 없지만, 치료 옵션의 사용에 관한 최근 연구에서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다. 자석 요법이라고도 하는 자기 치료는 정적 전자기장 또는 시간에 따라 변하는 펄스 전자기장을 포함할 수 있다.

공개된 증거에 따르면 이들은 다발성 경화증 환자의 혈액 순환과 신체의 산소 공급을 개선하는 듯 보인다. 이 내용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은가?

다발성 경화증에 대한 자기 치료 연구

다발성 경화증은 수초, 즉 신경 주위에 형성되고 신경 자극이 신경 세포를 따라 빠르게 전달되도록 하는 수초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 염증성 질환이다.

미국 국립신경질환뇌졸중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Neurological Disorders and Stroke)의 한 간행물에 따르면, 이는 젊은 성인들 사이에서 가장 흔한 신경 질환이다. 종종 만 20~40세 사이에서 발병하지만, 노인 및 어린이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현재까지 이 질병에 대한 확실한 치료법은 없지만, 발작을 줄이고 증상을 조절하며 환자의 삶을 향상하는 치료법은 있다.

전문가들은 여전히 치료 옵션을 조사하고 있으며 흥미로운 결과를 발견했다.

예를 들어, 임상 신경학 및 신경외과학회지(Clinical Neurology and Neurosurgery)의 연구는 다발성 경화증(MS)에 관한 자기 치료의 이점을 인식하고 있다. 특히 맥동 자기강이 감각 이상이나 핀과 바늘의 감각과 같은 MS의 일반적인 증상을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다발성 경화증에 대한 자기 치료 연구

다발성 경화증은 현존하는 가장 장애를 일으키는 질병 중 하나이므로 가능한 치료법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다.

더 읽어보기: 4가지 다발성 경화증

자기 치료는 다발성 경화증에 어떻게 작용할까?

앞서 논의했듯이 자기 치료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첫 번째는 팔찌, 신발 틀, 목걸이 및 기타 장치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정적 자석을 포함하는 정적 전자기장을 사용한다.

두 번째는 에너지파를 사용하여 신체가 고통에 직면하는 방식을 바꾸는 펄스 전자기장을 사용한다.

정적 자기 치료의 지지자들을 이 방법이 조직과 접촉할 때 자석과 전자기장의 영향으로 인한 통증을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이는 대체 의학에서 자주 사용되는 옵션이다.

그 부분에서 펄스 전자기장 치료는 신체의 이온과 전해질을 자극하는 전기 주파수를 제공하는 것 같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혈액 순환과 에너지를 개선하고 무감각, 저림, 통증과 같은 증상을 감소시킨다.

현재까지 전문가들은 이러한 치료법을 더 연구하고 입증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렇지만 펄스 전자기장을 이용한 치료는 더 나은 효과를 보여줌으로써 다발성 경화증 환자들에게 이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통증 연구 및 관리(Pain Research and Management)에 발표된 것과 같은 이전 연구에서는 이 요법이 통증, 염증 및 스트레스의 해로운 영향을 줄이는 데 사용될 수 있음을 발견했다. 그리고 이 요법은 편두통과 같은 상태를 치료할 수 있는 FDA의 승인을 받았다.

자기 치료는 다발성 경화증에 어떻게 작용할까?

다발성 경화증은 신경 질환이며, 그 증상은 사지와 같은 신체의 먼 부위가 따끔거리는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다발성 모기질종 증후군

다발성 경화증 치료는 다학문적이다

자기 요법이 다발성 경화증의 치료법은 아님을 분명히 하는 게 중요하다. 이 질병에는 여러 분야의 접근 방식, 즉 여러 의료 전문가의 참여가 필요하다.

전반적인 목표는 환자의 삶의 질을 유지하고 질병의 진행을 최대한 늦추는 것이다. 따라서 진단 후 의사는 발작을 줄이고 예방하고 진행 상황을 수정하기 위해 약물 복용을 제안할 수 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옵션이 포함된다.

  •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류
  • 오크레버스
  • 베타 인터페론
  • 글라티라머아세테이트산
  • 디메틸푸마레이트(텍피데라)

이 외에도 피로, 불면증 및 근육 이완을 조절하기 위해 약물이 필요할 수 있다. 그리고 치료에는 물리 치료, 영양, 심리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어쨌든 전문가는 질병의 진행 상황에 따라 치료 옵션을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자기 요법을 시도하고 싶다면 철저히 조사해 보고 훈련된 전문가를 찾아보자.

  • The National Institute of Neurological Disorders and Stroke. (2012). Esclerosis múltiple: Esperanza en la investigación. Disponible en https://espanol.ninds.nih.gov/trastornos/esclerosis_multiple.htm
  • Afshari D, Moradian N, Khalili M, et al. Evaluation of pulsing magnetic field effects on paresthesia in multiple sclerosis patients, a randomized, double-blind, parallel-group clinical trial. Clinical Neurology and Neurosurgery. 2016 Oct;149:171-174. DOI: 10.1016/j.clineuro.2016.08.015.
  • Thomas AW, Graham K, Prato FS, et al.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clinical trial using a low-frequency magnetic field in the treatment of musculoskeletal chronic pain. Pain Res Manag. 2007;12(4):249‐258. doi:10.1155/2007/626072
  • Pieber, Karin & Herceg, Malvina & Paternostro-Sluga, Tatjana. (2010). Electrotherapy for the treatment of painful diabetic peripheral neuropathy: A review. Journal of rehabilitation medicine : official journal of the UEMS European Board of Physical and Rehabilitation Medicine. 42. 289-95. 10.2340/16501977-0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