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키의 오류 이론: 도덕은 객관적인가?

맥키의 오류 이론은 도덕의 객관성을 부정하는 윤리적 입장으로 도덕이 사회적 구성물이라고 가정한다.
맥키의 오류 이론: 도덕은 객관적인가?
Maria Alejandra Morgado Cusati

작성 및 확인 철학자 Maria Alejandra Morgado Cusati.

마지막 업데이트: 27 10월, 2022

도덕은 인간의 행동 을 규제하고 어떤 행동이 옳은지 그른지를 결정하는 아주 오래된 개념이다. 맥키의 오류 이론 등 이 주제를 중심으로 도덕의 본질을 설명하려는 여러 토론과 윤리 이론이 있다.

1977년, 철학자인 존 L. 맥키가 제안한 이론은 사람들이 도덕적 판단을 할 때 체계적으로 실수한다고 가정한다. 도덕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주관적인 발명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맥키의 오류 이론 구성

맥키의 오류 이론은 모든 도덕적 판단이 거짓이라고 주장하며 도덕에 대한 회의적인 견해를 나타낸다. 인간의 판단에 일치하는 도덕적 사실이 없어서 행동의 옳고 그름에 관해 항상 오판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맥키는 도덕은 객관적이지 않고 어떤 행동 패턴을 수용하고 거부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사회적 구성이라고 주장한다.

다음에서 맥키의 오류 이론에 관한 예를 살펴보자.

재미로 강아지를 고문하는 일이 도덕적으로 잘못된 행동이라고 믿는 것은 틀린 판단이다. 객관적 관찰에 따르면 강아지의 고통만 보일 뿐 그러한 행동이 부도덕하다는 정확하고 객관적인 규칙이 없기 때문이다.

사건이나 행동의 도덕성은 감각이나 다른 측정 도구로 확인할 수 없다. 그러므로 선과 악, 정의와 불의 같은 관념은 인간의 주관적 창조물이다.

맥키의 의도는 도덕성을 제거하거나 쓸모없는 것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즉, 사실이 옳고 그름으로 분류되는 것을 중단하려는 의도가 아니다.

오히려 맥키는 도덕이 보편적으로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문제로 이해된다고 말한다. 인류의 진화 방향에 따라 윤리와 도덕이 끊임없이 재발명되어야 한다고 제안한다.

맥키의 오류 이론 진화

맥키의 오류 이론 주요 주장

맥키의 오류 이론을 뒷받침하는 두 가지 주장은 아래와 같다.

1. 상대성 이론

맥키는 도덕이 각 사회에서 확립된 상황, 시간 및 관계의 형태에 달려 있다고 주장한다. 한 문화에서 도덕적으로 옳다고 생각하는 것이 다른 문화에서는 옳지 않을 수 있다.

낙태나 사형에 관해 확립된 도덕적 판단에는 많은 이견이 있다. 나라마다 또는 주별로 그 법이 다른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2. 희소성의 논거

맥키는 도덕이 객관적이라는 생각에서 출발하면 외부에 완전히 다른 실체가 존재해야 하며 이를 설명하는 알려지지 않은 특성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더욱이 이러한 실체를 인지할 수 있으려면 이미 가지고 있는 것과는 다른 독특하고 도덕적이며 직관적인 지각 능력(감각)을 소유해야 한다.

그래서 도덕적 판단은 문화적으로 배운 것과 자기 경험과의 연관성에서 파생되는 주관적 반응이라고 말한다.

색상 인식과의 유추

맥키는 색상 인식에 자신의 이론을 비유하며 세계 자체가 인간이 인식하는 색상을 띄지 않는다고 말한다.

결국 색을 관찰할 때 실제로 인지하는 것은 물체가 흡수할 수 없는 빛의 파장에 대한 눈의 굴절이다.

따라서 색상은 물체의 고유한 속성이 아니라 빛의 반사에 대한 생물학적 시각 반응이다. 즉, 색채는 객관적 속성이 아니라 도덕적 사실처럼 주관적 속성이다.

색맹처럼 도덕적 속성도 객관적일 수 없다.

맥키의 오류 이론 색맹

맥키의 오류 이론: 도덕성의 주관성

요컨대, 맥키의 오류 이론은 도덕적 사실 자체는 없지만 인간 행동에 도덕적 속성을 부여하는 것은 사람들이라고 주장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도덕적 판단은 객관적으로 현실과 일치하지 않는다. 이에 동의하는가?

이 글은 어떤가요?
개인주의에 관하여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개인주의에 관하여

개인주의에 관해 잘 아는 편인가? 개인주의는 집단보다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는 철학적 관점으로, 개인의 목표, 욕구의 자유로운 행사를 촉진한다. 또한 개인적인 영역에서 사회, 국가, 기관의 극단적인 대입에 반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