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에서 말하는 행운의 식물 8가지

풍수에 따르면 특정 식물의 존재는 가정의 에너지 흐름과 환경 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번 글에서 풍수에서 말하는 행운의 식물 8가지를 알아보자!
풍수에서 말하는 행운의 식물 8가지

작성자: Jonatan Menguez

마지막 업데이트: 29 1월, 2023

공간의 조화로운 점유를 통해 에너지 균형을 찾는 중국 풍수에서는 식물을 배치하는 특별한 장소가 있다. 이러한 요소는 순수성, 생명 및 조화의 원천으로 간주한다. 풍수에서 말하는 행운의 식물 종류는 많다. 이러한 식물들은 집안의 에너지 흐름의 균형을 맞추는 필수품이다.

이러한 생각의 흐름에서 식물은 환경의 질을 개선하며 나쁜 에너지로부터 보호한다. 또 가정에 자연의 존재를 확립하고 공기를 정화하기도 한다.

풍수에서 행운의 식물 배치를 권하는 이유

풍수는 의식적 분배를 통해 긍정적인 영향을 전달하는 조화로운 공간을 마련한다. 기(氣), 즉 살아있는 존재의 무형적 특성은 나무, 금속, 불, 물, 흙이라는 다섯 가지 존재로 나뉘며 모든 배치는 위치와 방향을 고려한다.

식물은 자연, 조화, 환경 정화와 연결된 살아있는 요소다. 따라서 풍수에 맞춰 공간을 꾸미려는 집에서 느리지만 지속적인 성장과 적응력이 두드러지는 식물은 필수다.

이 상태는 자연과의 밀접한 관계를 나타내며 꽃과 향기를 통해 집을 아름답게 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광합성을 통해 공기를 정화하는 생명체라는 점이다. 동시에 그들은 조화를 전달하고 많은 사람에게 행운을 준다.

풍수에서 말하는 행운의 식물 8가지

풍수에 따라 긍정적인 에너지 흐름이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에너지 흐름을 가진 식물의 존재가 필수다. ‘풍수’에서는 식물이 있어야만 실내 공간에 행운을 불러오고 공기를 정화한다. 또한, 풍요와 성장의 상징이기도 하다.

반면에 집을 보호하는 목적과 관련된 정원수 등도 있다. 이러한 식물은 나쁜 에너지와 오염을 멀리한다.

1. 다육 식물

다육 식물은 일반적으로 두꺼운 잎 안에 많은 양의 물을 저장하는 것이 특징이며 테라스, 발코니 또는 정원과 같은 야외 공간에 존재한다.

풍수에서 다육 식물은 긍정적인 기의 생성에 기여한다. 선인장, 용설란 또는 알로에 속이 이러한 다육 식물에 속하며 도교 철학이 제시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발생하려면 외부 공간에 배치해야 한다.

2. 금귤 나무

행운의 식물 금귤
집 장식에 금귤 나무를 포함하자.

‘낑깡,’ ‘금감’으로도 알려진 금감은 중국이 원산지인 관목이다. 미학, 과일 및 기분 좋은 향기로 풍수에서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식물이며 실외에서도 배수만 잘 된다면 잘 키울 수 있다.

3. 풍수에서 말하는 행운의 식물: 포투스

스킨답서스로 잘 알려져 있으며 실내 식물로 인기 있는 종류다. 도교 철학에서공기를 정화하고 부정적인 에너지를 제거하는 능력 때문에 금귤을 구석에 설치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하트 모양의 잎사귀와 매달려 있는 연장선이 우아하며 관리가 매우 간편하다.

4. 피토니아

남아메리카 원산으로 잎이 화려하기로 유명하다. 노란색, 흰색 또는 붉은색 잎맥 때문에 장식용으로 매우 매력적이다. 풍수적으로는 피토니아가 장애물을 극복하려는 동기를 생성한다고 말한다.

프로젝트가 시작되거나 이동이 발생했을 때 배치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피토니아는 조명이 약한 환경을 견딜 수 있으며 기질이 건조할 때 물을 준다.

5. 루타

관목처럼 자라는 것이 특징인 루타는 나쁜 기운을 물리친다. 풍수에서는 부정적인 에너지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입구 근처에 두라고 한다.

6. 풍수에서 말하는 행운의 식물: 행운목

행운의 식물 행운목
행운목 성장을 제어하려면 조명이 필수지만 너무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는다.

열대 관목인 행운목은 좋은 운을 원할 때 가장 많이 찾는 식물이다. 미학적 수직 성장 외에도 공기 정화 및 수분 흡수에 이상적인 식물로 실내에서도 특히 북동향에 배치한다. 풍수에서는 행운목이 돈 운을 끈다고 한다.

7. 개운죽

개운죽은 이름만으로도 관심을 끄는 식물로 보통 북동쪽에 배치한다. 또한 건강, 행복, 활력을 상징하는 세 개의 줄기가 있는 개체를 선택하면 좋다.

8. 크라슐라 오보베이타

‘돈 나무’로 알려진 크라슐라 오보베이타는 아프리카에서 기원한 행운을 불러오는 식물이다. 풍수에 따르면 행운목과 같이 북동쪽 바깥에 놓아야 한다.

풍수에서의 식물 배치 주의점

풍수에서는 죽은 에너지와 연결되어 있다고 보는 인공 식물의 배치를 꺼린다.

말린 식물은 환경의 에너지 흐름을 방해하므로 절대 보관하지 않는다. 잎이 날카로운 종보다 둥근 종이 더 좋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ruun, Ole (2008). An Introduction to Feng Shui. Cambridge University Press. Disponible en: https://philpapers.org/rec/bruait-6
  • Toledo M, Camero R. E, Durán J, Villamizar D, , Contreras L.  Diseño y aplicación de una práctica de fotosíntesis para estudiantes de biología celular del IPC-UPEL. Revista de Investigación [Internet]. 2012;36(76):75-96. Recuperado de: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376140391004
  • Alan D.KleinM.D.1Neal S.PenneysM.D., Ph.D.1. Aloe vera.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 Volume 18, Issue 4, Part 1, April 1988, Pages 714-720. Disponible en: https://doi.org/10.1016/S0190-9622(88)70095-X
  • Carmen U., Beatriz E., & José Manuel V. “Las plantas en los libros de Conocimiento del Medio de 2o ciclo de primaria.” Revista Eureka sobre Enseñanza y Divulgación de las Ciencias 10, no. 3 (2013):329-352. Redalyc,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92028240003
  • Eitel, Ernest J., (1878). Feng – Shui: The rudiments os natural science in China. Disponible en: https://books.google.com.ar/books?hl=es&lr=&id=m2lbAAAAcAAJ&oi=fnd&pg=PA1&dq=feng+shui&ots=jWpUUWr4WV&sig=pfpSTSX_WkH2Yoc97sfvMYn2x8A&redir_esc=y#v=onepage&q=feng%20shui&f=false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