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크레아티닌 수치 및 치료

04 6월, 2020
낮은 크레아티닌 수치는 눈에 띄지 않는 병리학적 상태다. 따라서 의사는 이를 발견하기 위해 의심하고 검사를 해야 한다. 낮은 크레아티닌 상태의 가장 위험한 부분은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이 낮은 크레아티닌 수치를 보인다는 결론에 도달하는 건 쉽지 않은 일이며 이는 일반적인 사람들에게서 즉시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의사는 보통 이미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서만 이 수치를 측정하곤 한다.

크레아티닌은 혈액과 소변의 생화학적 매개 변수로 신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이는 신장병 전문의가 환자의 건강 상태에 대한 후속 조처로 사용하는 일반적인 검사 중 하나이다.

실제로 이 물질은 근육 대사에 의해 생성되는 폐기물이다. 따라서 근육 섬유가 작동할 때, 근육은 크레아티닌을 생성한다. 그리고 이 물질은 보통 신장과 소변을 통해 제거된다.

따라서 혈액과 소변에서 크레아티닌을 추적하고 또 측정할 수 있다. 혈액에서 최근에 생성된 근육 폐기물로서의 크레아티닌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소변에서는 우리 몸에서 얼마나 많은 양의 크레아티닌이 제거되었는지를 측정한다.

일반적인 상담 중에는 의사가 혈액 내 크레아티닌을 측정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신장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소변에서도 크레아티닌을 측정해야 한다.

이 목적을 위한 가장 적절한 방법은 바로 크레아티닌 청소율 검사다.

혈액과 소변 물질 수준을 비교하여 의사는 특정 이상을 감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소변에 크레아티닌 수치가 낮고 혈액에 수치가 높다면 신부전일 가능성이 높다.

 

크레아티닌 청소율

이 검사는 소변에서의 낮은 크레아티닌 수치를 탐지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검사 목표는 신장이 여과하는 혈액 크레아티닌의 양을 찾는 것이다.

결론에 도달하려면 의사가 혈액 및 소변 샘플을 채취해야 한다. 하루 24시간 동안의 소변을 수집한 다음 이는 분석을 위해 실험실로 전달된다.

그리고 거기에서 생화학자는 이 기술을 사용하여 사구체 거르기율이라는 공식을 적용한다. 수학 공식인 이 비율은 신장이 언제든지 가질 수 있는 여과 능력을 측정한다.

값은 분당 밀리미터로 표시되며 정상으로 간주하는 수치는 다음과 같다.

  • 남성의 경우 97~137mL/min
  • 여성의 경우 88~128mL/min
크레아티닌 청소율
의사는 낮은 크레아티닌 수치를 탐지하기 위해 하루 동안의 소변 샘플을 채취한다.

더 읽어보기: 신장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경고 징후

낮은 크레아티닌 수치의 원인

해당 검사를 수행하고 소변 샘플에서 실제로 크레아티닌 수치가 낮은 게 감지되면 의사는 다음을 의심할 수 있다.

  • 신장 손상: 이는 비뇨기 시스템의 심각한 문제다. 신장이 기본 혈액 여과 기능을 수행할 수 없고 혈액 내 독성 폐기물을 축적하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장병 전문의 및 기타 보완 검사의 즉각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 근육량 손실: 크레아티닌 수치가 소변과 혈액 모두에서 낮을 때는 근육 질량이 손실될 수 있다. 크레아티닌 수치는 근육 대사를 감소시킴으로써 줄어들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는 노인과 갑작스러운 체중 감량 기간을 경험하는 사람들에게 흔히 나타난다.
  • 식단: 단백질 섭취가 적으면 근육을 “먹이는” 원료가 없어진다. 따라서 근육 대사가 감소하고 크레아티닌 수치도 감소한다.
  • 임신: 임신 중 신장의 역학을 변화시키는 상황이 동시에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그 자체로 크레아티닌 생산은 생리적으로 감소한다. 그러나 또한 복잡한 요도 감염이나 자간전증 또는 자간을 유발할 수 있는 혈압의 변화로 인해 심각한 징후일 수 있다.
  • 자가면역질환: 중증근무력증(MG)과 같은 일부 자가면역질환 및 일부 근이영양증은 근육과 신장 모두를 공격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크레아티닌 수치가 떨어지기 전에 다른 변경된 매개 변수가 감지된다.
낮은 크레아티닌 수치의 원인

더 읽어보기: 신장농양의 치료

낮은 크레아티닌 수치의 치료

 

낮은 크레아티닌 수치의 치료는 전적으로 그 원인에 달려 있다. 식이 결핍이나 임신한 환자를 치료하는 방법과 신장 부전을 치료하는 방법은 다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신장 기능 부전을 경험하고 있다면 그 즉시 신장병 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 신부전으로 이어지는 일부 질병은 약물치료와 특별한 치료로 다룰 수 있지만, 다른 질병의 경우 불가피하게 투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임산부에게는 그 위험이 크다. 산부인과 전문의는 임산부에게 처방해도 괜찮은 특정 약물을 사용하여 신장 질환을 치료한다. 자간증이 임상상인 경우 매개 변수를 제어하기 위해 입원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식단에 단백질이 부족하거나 근육량의 손실이 있을 때면 영양 측면을 평가할 수 있다. 영양사들은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식사 계획을 세워줄 뿐만 아니라 근력 운동을 권할 것이다.

마무리하자면, 소변에서의 크레아티닌 수치가 낮을 경우 그냥 무시하면 안 된다.

그러므로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도록 의사와 그 징후를 꼭 추적하자.

 
  • Perazzi, Beatriz, and Margarita Angerosa. “Creatinina en sangre: calidad analítica e influencia en la estimación del Índice de Filtrado Glomerular.” Acta bioquímica clínica latinoamericana 45.2 (2011): 265-272.
  • Gorozobel, Chávez, Tola Torres, and Janeth del Carmen. “Aclaramiento de creatinina en orina de 2 horas vs 24 horas en pacientes con insuficiencia renal para estimar el filtrado glomerular, en el Hospital General Guasmo Sur en un periodo de 5 meses.” (2018).
  • Zenteno, Jorge, et al. “Correlación entre el aclaramiento de creatinina y la fórmula MDRD-4 en la estimación del filtrado glomerular.” Memorias del Instituto de Investigaciones en Ciencias de la Salud 9.2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