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 근무력증에 대한 모든 것

11 2월, 2020
중증 근무력증에 걸린 환자는 표정을 잃게 된다. 중증 근무력증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자.

중증 근무력증은 수의근의 약화가 특징인 자가 면역 질환이다. 이 질병은 면역계가 수의근을 움직이게 하는 근육 수용체를 공격하게 한다. 이는 신경과 근육의 연결을 방해하여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증 근무력증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중증 근무력증(Myasthenia gravis)의 이름은 ‘myasethenia’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으며 ‘극심한 근육 약화’를 뜻한다. 이는 대략 5,000명 중 1명꼴로 영향을 미친다. 모든 연령대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40세 이전과 남성의 경우에는 50세 이후가 더 흔하다.

중증 근무력증은 여전히 치료법이 없으며 신체를 매우 손상시키는 복잡한 질병이다. 그렇지만 특정 치료법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글에서 이 질병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설명하고자 한다.

중증 근무력증에 대한 모든 것

이 질병을 이해하려면 먼저 근육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근육은 신경으로부터 화학적 신호를 받는다. 일반적으로 수의 운동을 할 때 이러한 물질이 신경 종말로 방출된다. 이러한 물질은 근육 수용체에서 작용하며 원하는 강도와 정밀도로 움직임이 발생한다.

중증 근무력증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자

하지만 중증 근무력증은 면역계를 손상시키고 이러한 근육 수용체를 공격한다. 이는 화학 물질이 근육을 활성화하지 못하게 하여 근육 약화와 피로를 유발한다. 근육 약화는 활동 기간 후 악화된다.

중증 근무력증은 일반적으로 얼굴 표정, 저작 동작 및 연하 동작을 제어하는 것과 같은 근육에 영향을 미친다. 심지어 호흡기 근육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근육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요법 5가지

중증 근무력증의 증상

앞서 언급했듯이, 근육의 약화가 이러한 질병의 주된 증상이다. 이러한 약화는 근육을 반복적으로 사용함에 따라 악화되고, 휴식을 취하면 개선된다. 안타깝게도 증상은 대개 시간이 지나면서 악화되며 이 질병을 앓게 된 몇 년 사이에 꽤 심해질 수 있다.

이는 수많은 근육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가장 자주 영향을 받는 근육은 다음과 같다.

  • 눈 근육: 중증 근무력증을 앓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복시와 같은 시력 문제를 경험한다. 또한 눈꺼풀이 처지는 경향이 있다.
  • 많은 환자들은 말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비음이 섞인 부드러운 목소리가 난다.
  • 삼킴 과정: 이 질병은 저작 동작 또는 연하 동작과 같은 단순한 움직임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음식을 먹거나 음료를 마실 때 질식의 위험이 있음을 의미한다.
  • 얼굴 표정: 중증 근무력증 환자는 종종 정상적으로 웃지 못한다.
  • 사지나 목이 약화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환자가 걷거나 고개를 자연적인 자세로 유지하는 능력에 변화가 생겨, 고개가 옆으로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중증 근무력증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자

중증 근무력증의 진단

중증 근무력증을 진단하려면 먼저 의사가 모든 증상과 환자의 병력을 알아야 한다. 그다음 철저한 신체검사를 해야 한다. 또한 진단을 받기 위해 수많은 추가 검사가 요구된다. 예를 들어 의사가 근력, 근육 긴장, 반사 작용 및 조정력을 확인하기 위해 신경학적 검사를 수행할 수도 있다.

혈액 검사 또한 진단에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미 설명했다시피 자가 면역 질환이므로, 일반적으로 환자의 혈액에서 특정 항체가 발견된다. 또한 의사는 다음과 같은 다른 검사에 의지할 수도 있다.

  • 환자의 눈꺼풀이 처졌을 때 유용한 얼음 검사: 의사는 약 2분간 환자의 눈꺼풀에 아이스 팩을 올려 두고 나서 해당 부위에 움직임이 있는지를 분석한다.
  • 반복 신경 자극: 이 검사는 신경으로 전기 충격을 보내 근육을 자극하는지를 확인한다.

더 읽어보기: 혈액 검사는 얼마나 자주 받아야 할까?

결론

중증 근무력증은 근육 약화가 특징인 복잡한 질병이다. 눈, 사지 또는 호흡기 근육과 같은 신체의 다양한 부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환자의 생명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심각한 질병이지만 아직 치료법이 없다. 의사가 증상을 제어하는 데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처방할 수 있도록, 증상에 따라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 Orphanet: Miastenia grave. (n.d.). Retrieved September 10, 2019, from https://www.orpha.net/consor/cgi-bin/OC_Exp.php?lng=ES&Expert=589
  • Miastenia gravis: Síntomas, diagnóstico y tratamiento. (n.d.). Retrieved September 10, 2019, from https://www.cun.es/enfermedades-tratamientos/enfermedades/miastenia-gravis
  • Miastenia gravis: National Institute of Neurological Disorders and Stroke (NINDS). (n.d.). Retrieved September 10, 2019, from https://espanol.ninds.nih.gov/trastornos/las_miastenia_gravis.htm
  • Causas, síntomas, y el riesgo de miastenia gravis – American Academy of Ophthalmology. (n.d.). Retrieved September 10, 2019, from https://www.aao.org/salud-ocular/enfermedades/miastenia-gravis-causas-sintomas-y-el-ries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