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근육통은 장내 세균총과 관련이 있을까

17 6월, 2020
일부 연구에 따르면 섬유근육통은 장내 세균총에 있는 특정 박테리아의 높은 수준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그 증상의 강도에 관해서도 마찬가지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새로운 치료법을 생각할 기회이기도 하다.
 

장내 세균총은 절대적으로 매력적이며 지난 몇 년간 가장 흥미로운 연구 주제였다. 장내 세균총은 다양한 종류의 박테리아, 바이러스 및 곰팡이를 포함하여 장에 서식하는 미생물의 세균총을 말한다. 이 세균총은 몸에 없어서는 안 될 많은 목적을 제공한다.

장내 세균총은 음식을 제대로 소화하는 데 있어 필수적이다. 하지만 장내 세균총이 우리 신체에 하는 역할이 여기에만 국한되는 건 아니다.

세균총의 구성은 다양한 조건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비만과 같은 조건 말이다. 그렇다면 이 글에서 섬유근육통은 장내 세균총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어 만성 통증을 유발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섬유근육통이란?

섬유근육통은 인구의 약 3%에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질병이다. 실제로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훨씬 더 많이 발생하며, 일반적인 근육과 골격 통증이 특징인 만성 질환이다.

이 통증에는 눈에 띄는 원인이 없다. 또한 보통은 피곤함, 불면증 및 기분 변화가 동반된다. 그 원인은 뇌가 고통스러운 자극을 처리하는 방식의 변화인 것으로 보이며 자극이 심화된다.

의사들은 많은 환자에서 섬유근육통의 전형적인 증상을 유발하는 상황을 관찰했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나 감염이 이를 유발할 수 있음을 말이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최근까지 그들은 섬유근육통과 장내 세균총의 관계를 발견하지 못했다.

 
섬유근육통은 무엇일까?
장내 세균총은 인체에서 여러 목적으로 사용된다.

섬유근육통은 장내 세균총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

앞서 언급했듯이, 장내 세균총은 소화 시스템에 서식하는 모든 미생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미생물은 몸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박테리아, 곰팡이 및 바이러스를 말한다.

지난 몇 년 동안 연구자들은 장내 세균총이 몸과 상호작용한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즉, 세균총의 구성은 건강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왜냐하면 본질적으로 사람마다 그 구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맥길대학교(McGill University)에서 수행된 한 연구는 섬유근육통을 가진 사람들의 장내 세균총을 관찰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연구를 위해 그들은 156명의 여성의 표본을 사용했으며, 그중 77명은 섬유근육통을 앓고 있었다.

연구원들은 각 환자의 장내에 사는 박테리아의 종을 살펴보았으며, 어떤 박테리아가 각 사람에게 더 높고 낮은 농도를 갖는지 확인하려고 노력했다.

더 읽어보기: 섬유근육통에 좋은 아침 식사 메뉴

섬유근육통 환자의 장내 세균총 모습

 

연구원들은 섬유근육통 환자의 장내 세균총 구성에 많은 차이가 있음을 발견했다.

첫째로, 그들이 발견한 건 질병의 증상이 박테리아 비율의 변화와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증상의 강도가 장내 세균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음을 관찰했다.

즉, 예를 들어 많은 고통과 피로를 겪은 사람들에게는 더 많은 양의 특정 박테리아가 발견되었다.

그러나 해당 연구의 문제점은 장내 세균총의 변화가 섬유근육통을 유발하는지 또는 그것이 단지 병의 특징인지 명확하지 않다는 점이다. 실제로 이 연구는 통증 증상에 더 초점을 맞추었다. 장내 세균총에서의 같은 변화가 만성 통증이 있는 다른 질병에서 발생하는지도 조사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하면 실제적인 관련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섬유근육통은 장내 세균총과 관련이 있을까
섬유근육통 통증의 강도는 장내 세균총의 다른 구성과 관련이 있다.

더 읽어보기: 글루텐 프리 식단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결론

장내 세균총이 섬유근육통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은 광범위한 가능성을 열어 준다. 예를 들어, 연구자들은 사람들이 질병을 더 잘 통제할 수 있도록 치료법과 새로운 진단 방법을 개발해 낼 수 있다.

 

지금도 일부 상태를 치료하기 위해 장내 세균총의 변형을 활용하고 있다. 또한, 섬유근육통은 실제로 무력화될 수 있는 질병이므로 이러한 관련성은 섬유근육통을 앓고 있는 환자의 미래에 대해 희망을 제공해 준다.

 
  • García-García-de-Paredes, A., Rodríguez-de-Santiago, E., Aguilera-Castro, L., Ferre-Aracil, C., & López-Sanromán, A. (2015). Trasplante de microbiota fecal. Gastroenterologia y Hepatologia, 38(3), 123–134. https://doi.org/10.1016/j.gastrohep.2014.07.010
  • Minerbi, A., Gonzalez, E., Brereton, N. J. B., Anjarkouchian, A., Dewar, K., Fitzcharles, M.-A., … Shir, Y. (2019). Altered microbiome composition in individuals with fibromyalgia. PAIN, 160(11), 2589–2602. https://doi.org/10.1097/j.pain.0000000000001640
  • Malatji, B. G., Meyer, H., Mason, S., Engelke, U. F. H., Wevers, R. A., van Reenen, M., & Reinecke, C. J. (2017). A diagnostic biomarker profile for fibromyalgia syndrome based on an NMR metabolomics study of selected patients and controls. BMC Neurology, 17(1), 88. https://doi.org/10.1186/s12883-017-086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