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피부 관리의 중요한 측면

11 10월, 2020
신생아는 피부가 연약해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제대로 관리하는 방법과 사용해야 할 제품을 알아야 한다. 신생아 피부 관리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신생아 피부 관리 방법은 모든 부모에게 매우 중요하다. 건강한 아기의 피부는 저항력이 있는 장벽을 형성하므로, 적어도 생후 1년 동안 계속 발달한다. 그 결과 다른 연령층보다 외부 요인으로 인한 건조와 자극에 대한 민감도가 높다.

따라서 과도한 열이나 추위가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특정 제품은 공격적인 반응을 보일 수도 있다.

신생아 피부 관리

가장 먼저, 아기가 사용하는 세안제와 보습제는 내성이 좋고 각질층(표피의 가장 바깥쪽에 있는 층)에 변화를 일으키지 않는 것이 필수적이다. 출생 후, 피부는 민감하고 피부 장벽을 파괴할 수 있는 요인에 노출된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요인이 있다.

  • 타액
  • 비강 분비물
  • 소변
  • 대변 (변 효소 포함)
  • 먼지

이러한 요인에 매일 노출되므로, 최적의 피부 세안과 아기의 피부 장벽을 적절히 보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원칙을 따르는 것이 좋다.

위생

신생아의 피부 위생은 체온이 안정화될 때 시작되어야 한다. 출생 시 피부의 pH는 중성이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산성이 된다.

알칼리성 비누를 사용하면 pH가 일시적으로 증가하여 아기가 감염과 자극에 취약해진다. 따라서 중성 또는 저산성 무향 비누를 가장 적은 양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생후 2주 동안은 따뜻한 물로만 조심스럽게 씻겨야 한다. <Pediatric Dermatology> 학술지의 연구에 따르면, 과도한 온도, 지나친 비누 사용, 과할 정도로 자주 씻기거나 오래 씻기는 것은 건조한 피부(자극성 피부염)의 원인이 된다.

더 읽어보기: 집에서 피부 유형별 천연 비누를 만들자

신생아 피부 관리의 중요한 측면

적절한 위생은 신생아 피부 관리의 핵심이다. 향이 있는 비누 사용을 피해야 한다.

온도

아기의 피부를 좋은 상태로 관리하려면 주변 환경의 온도를 고려해야 한다. 온도가 너무 높으면 땀이 나거나 열이 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온도가 너무 낮아도 저체온증이나 지방층염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특히 여름철과 겨울철에는 온도 변화에 대한 적절한 보호가 필요하다. 미국 소아과 학회가 제공한 정보에 따르면, 생후 6개월 미만의 아기는 가능한 한 직사광선을 피해야 한다.

소독제

건강한 피부의 세안을 위한 소독제가 포함된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다. 피부 미생물 생태계에 변화를 일으키고 다른 미생물의 증식에 원인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피부는 알코올을 쉽게 흡수할 수 있어, 화상이나 피부 pH의 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

보습제

보습제는 신생아 피부 관리의 일부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아기가 사용하기에 적절한 방식으로 만들어진 제품이어야 한다. 이 제품은 목욕을 하고 나서 피부 보호 장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일주일에 두 차례 정도 사용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피부를 막는 일을 피하고자, 피부가 접힌 부분에 잔여물이 끼지 않도록 얇게 한 겹만 도포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그렇지 않으면 <The Journal of Investigative Dermatology> 학술지의 간행물에 자세히 나와 있는 것처럼, 온도 조절이 떨어지고 세균 집락이 형성될 수 있다.

배꼽 관리

잘린 탯줄은 일반적으로 생후 5~15일에 떨어진다. 탯줄이 떨어지고 남은 흔적은 상처가 되어 세균의 통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거즈나 보호물 없이 탯줄이 잘린 부분을 건조하고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또한 헐렁한 옷을 입고 기저귀로 배꼽 부위를 덮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소독제를 사용하는 것이 권장되며, 기저귀를 갈 때마다 도포해야 한다.

기저귀 부위의 피부 관리

기저귀 발진은 흔히 나타나며 대부분 아기에게 적어도 한 차례 이상 영향을 미친다. 기저귀의 밀폐된 환경 속에는 해로울 수 있는 복잡한 상호 작용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Indian Journal of Pediatrics> 학술지의 간행물에서는 기저귀 부위를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기저귀를 오랫동안 습한 상태로 유지하면 마찰이 증가한다. 따라서 피부가 짓무르면서 침투성이 높아지고 미생물이 성장한다.

더 읽어보기: 천 기저귀 사용의 장점 및 단점

신생아 피부 관리의 중요한 측면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는 것은 기본적인 신생아 피부 관리 중 하나이다. 그래야 기저귀 발진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요약

신생아 피부는 보호 장벽이 다 자라지 않아 더 연약하다. 따라서 최대한 위생적으로 청결을 유지하고 가장 적합한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요컨대, 아기의 피부 건강을 관리하고 알레르기 반응이나 감염의 위험을 줄이는 것은 우리의 책임이다. 또한 온도와 적절한 소독제 및 보습제 사용과 같은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 Oranges T, Dini V, Romanelli M. Skin Physiology of the Neonate and Infant: Clinical Implications. Adv Wound Care (New Rochelle). 2015;4(10):587-595. doi:10.1089/wound.2015.0642
  • Gelmetti C. Skin cleansing in children. J Eur Acad Dermatol Venereol. 2001;15 Suppl 1:12-15. doi:10.1046/j.0926-9959.2001.00003.x
  • Blume-Peytavi U, Lavender T, Jenerowicz D, et al. Recommendations from a European Roundtable Meeting on Best Practice Healthy Infant Skin Care. Pediatr Dermatol. 2016;33(3):311-321. doi:10.1111/pde.12819
  • Blume-Peytavi, Ulrike et al. “Recommendations from a European Roundtable Meeting on Best Practice Healthy Infant Skin Care.” Pediatric dermatology vol. 33,3 (2016): 311-21. doi:10.1111/pde.12819
  • Willis I. The effects of prolonged water exposure on human skin. J Invest Dermatol. 1973;60(3):166-171. doi:10.1111/1523-1747.ep12682082
  • Jindal AK, Gupta A, Vinay K, Bishnoi A. Sun Exposure in Children: Balancing the Benefits and Harms. Indian Dermatol Online J. 2020;11(1):94-98. Published 2020 Jan 13. doi:10.4103/idoj.IDOJ_206_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