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두증의 예방 및 치료

사두증은 외모에 나타나는 문제로 아기가 어린이, 청소년으로 성장함에 따라 자존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글에서 사두증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사두증의 예방 및 치료

작성자: Carmen Martín

마지막 업데이트: 25 8월, 2022

사두증의 예방 및 치료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사두증은 머리 얼굴 이상 증상 중 가장 흔한 증상이다. 아기의 두개골이 비대칭적으로 왜곡되는 증상을 말한다. 사두증이 생기면 두개골은 후두부 부위가 평평하게, 다이아몬드 모양과 비슷한 능형 모양이 된다.

사두증은 보기에만 싫을 뿐 아기 지적 능력의 발달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발병률은 꽤 높은 편인데 잘 때의 자세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항상 등에 업혀 자거나 항상 같은 쪽으로 돌아 누워서 자면 사두증이 생기기 쉽다.

수면 습관뿐만 아니라 출산 과정에서 이 장애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 산모 골반이 좁은 경우나 분만 중에 합병증이 생긴 경우가 그렇다.

사두증의 발생 이유

사두증이 생기는 이유는 아기의 두개골에 압력이 가해졌기 때문이다. 태아 발달 중에 생길 수도 있고 출생 후에 생길 수도 있다. 

소아과 의사들은 아기를 등에 업고 재우는 습관 때문에 사두증 발병률이 증가했다고 설명한다. 아기를 등에 업어 재우는 이유는 아기가 자는 동안 갑자기 영아 사망 증후군에 걸리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아기를 등에 업어 재우면 한 쪽에만 압력이 가해지게 되고, 이로 인해 두개골이 변형된다. 이와 비슷하게 아기띠도 사두증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사두증의 예방 및 치료

그리고 사두증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은 다음과 같다.

  • 조기 출산
  • 선천성 근육 기운목: 이렇게 되면 항상 두개골의 한 면에만 기대게 된다.
  • 자궁 안에서 부적절한 위치에 있었던 경우 
  • 출산 중 외상

더 읽어보기 : 출산 도중 질 파열

사두증의 증상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사두증은 보기에만 싫을 뿐 아기 지적 발달에는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다만, 얼굴과 두개골 비대칭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겉으로 더 드러나게 된다. 이로 인해 귀의 위치가 변형되며 이마에 돌출이 생길 수도 있다.

사두증은 아기 자존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다. 따라서 미리 예방하는게 좋고, 이미 생긴 경우라면 적절한 시기에 바로 조치를 취하는게 좋다.

사두증의 예방

아기를 등에 업어 재울 때에는 머리 방향을 바꿔주는 게 좋다. 아기가 잘 때 왼쪽으로 고개를 하고 잔다면, 시간이 조금 지난 후에는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려 주는 게 좋다. 

그리고 아기가 깨어 있을 때에는 잠깐잠깐 아기를 엎드려 두라고 조언한다. “터미 타임“은 아기를 엎드려 놓아 아기가 길 수 있는 힘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기법이다. 하지만 아기가 잘 때에는 아기를 엎드려 누이면 안 된다. 침대에 엎드려 눕혀도 되고, 다른 편안한 곳에 엎드려 눕혀 두어도 된다. 엎드려 눕힌 후 잠깐 그 상태로 놀게 하면 된다. 이때 눈을 떼지 말고 계속 지켜보아야 한다. 이렇게 아기를 엎드려 놀게 하면 아기 근육이 강화된다.

그리고 머리가 항상 같은 자세로 오랫동안 있게 하지는 말아야 한다. 아기를 팔로 안기도 하고 의자에 앉혀 두기도 하는 등 계속 다른 자세를 만들어 주는게 좋다. 이때 아기 두개골에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유의하도록 한다. 카시트 같은 곳에 아기를 오랫동안 앉혀 두면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카시트에 앉혀야만 한다면 중간중간 계속 휴식 시간을 갖고 아기 자세를 바꿔 주도록 한다.

또 다른 방법은 아기의 관심을 끌만한 것을 고개를 돌려야만 보이는 곳에 두는 방법이다. 매트리스를 약간 들어올려 살짝 세워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사두증의 치료

사두증 예방 및 치료

다음에서 소개하는 방법은 이전에 다른 방법을 시도해보지 않은 경우에만 유효한 방법이다.

두개골에 일정한 압력을 가하는 헬멧을 씌우는 방법이다. 변형이 생긴 쪽으로 머리가 기울어지지 않도록 막아준다. 헬멧은 정형외과적 성형 시스템으로 생후 3개월 부터 쓸 수 있으며 자주 확인을 해야한다. 

심한 경우에만 수술을 한다. 여러 가지 다른 방법을 시도했지만 효과가 없었던 경우, 마지막 수단으로 수술을 한다.

결론

아기에게 사두증이 생기지 않도록 평소에 예방을 잘 하는 것이 좋다. 간단한 운동 및 조치로 보기 싫은 이 문제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그리고 궁금한 점이 있거나 이상한 점이 있다면 병원에 가보아야 한다. 아기를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의사가 조언해줄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eformidades de la cabeza: la plagiocefalia postural | EnFamilia. (n.d.). Retrieved May 29, 2019, from https://enfamilia.aeped.es/temas-salud/plagiocefalia-postural
  • PLAGIOCEFALIA. Tratamiento niños de Plagiocefalia, braquicefalia y escafocefalia. (n.d.). Retrieved May 29, 2019, from http://www.plagiocefalia.es/
  • Vergara-Acevedo, S. E., & Criales-Cort??s, J. L. (2001). Plagiocefalia. Gaceta Medica de Mexico, 137(4), 371–372.
  • Esparza, J., Hinojosa, J., Muñoz, M., Romance, A., García-Recuero, I., & Muñoz, A. (2014). Diagnóstico y tratamiento de la plagiocefalia posicional. Protocolo para un Sistema Público de Salud. Neurocirugía, 18(6), 457–467. https://doi.org/10.1016/s1130-1473(07)70252-x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