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 궤양의 치료 및 예방

6월 10, 2018

구강 궤양의 치료 및 예방에 있어, 우선 이해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구강 궤양이 입 안에 생기는 궤양이나 열린 상처의 한 종류라는 것이며, 아주 아프다는 것이다. 구강 궤양은 흰색 혹은 노란색일 수 있으며, 보통은 연한 붉은색 공간으로 둘러싸여 있다. 이 궤양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서 생길 수도 있으며, 때로는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치과 치료 혹은 혀나 잇몸을 실수로 깨물었을 경우 입 안에 상처가 생겼을 때에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이 궤양들은 몸의 면역 (혹은 방어)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다고도 연관지을 수 있다. 이 구강 궤양을 어떻게 치료하고 예방하는지, 원인은 무엇인지를 알아보자.

구강 궤양은 왜 생기는 것일까?

  • 감정적 스트레스
  • 비타민 및 미네랄 섭취 부족. 여기에는 다음 성분이 포함된다: 철분, 엽산, 비타민 B12.
  • 호르면 변화
  • 생리 주기

남자건 여자건 누구나 구강 궤양을 앓을 수 있다. 하지만 이 병은 여자에게 더 일반적이며, 특정한 경우 유전적 이유일 수 있다.

구강 궤양의 증상

  • 붉은 고통스러운 점, 나중에 궤양으로 변한다
  • 노란 빛이 나는 궤양
  • 불편하고 때로는 열도 난다

구강 궤양의 고통은 보통 약 7일에서 10일간 지속되지만, 구강 궤양의 크기에 따라 심지어는 3주간 계속되는 경우도 있다.

구강 궤양을 예방하는 방법은?

구강 궤양의 치료 및 예방

이 구강 궤양을 예방하는 방법중 하나는 충분한 비타민과 철분을 섭취하는 것이다. 이 성분들은 동물성, 식물성 단백질에서 풍부하게 발견된다.

  • 비타민 B2: 이 비타민이 부족하면 입과 피부의 구석이 갈라지기 시작한다. 빵, 전곡, 녹황색 야채, 우유에 함유되어 있다.
  • 비타민 B3: 이 비타민을 섭취하면 구강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붉은 살,  흰 살 고기와 우유, 유제품, 계란에 함유되어 있다.
  • 엽산: 이 영양소가 부족하면 구강 궤양뿐만 아니라 빈혈까지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엽산을 과다복용하는 것은 해로울 수 있으므로, 영양제는 의사의 권고에 따라 복용하는 것이 좋다.
  • 비타민 B12: 이 비타민의 필요분을 얻으려면 해산물, 고기 및 유제품등의 동물성 음식 섭취가 권장된다.
  • 비타민 C: 이 비타민의 결핍은 구강 궤양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잇몸의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은 감귤류 과일과 다른 과일 및 야채들이 있다.

또한 구강 궤양에 도움이 되는 두 종류의 음식이 있다. 한 종류는 유산균이며 다른 한 종류는 오메가3가 함유된 식품이다. 둘 다 항균 효능이 있으며, 추가적으로 켄터키 대학의 연구 결과는 이 두 식품이 항생제 기능을 할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보여 주었다. 먹어야 도움이 되는 음식의 장점은 취하고, 인공적으로 강화되거나 조작된 음식은 피할 수 있다.

천연 유산균을 함유한 식품은 신선한 요구르트와 발효된 유제품이다. 오메가3이 풍부한 식품은 생선, 해바라기씨, 견과류 등이 있다.

기억해야 할 사항

영양분이 부족한 식사를 하고 있다면, 이런 궤양을 겪을 가능성이 높으며, 이로 인한 통증과 불편함을 완화할 방법을 이야기 하는 것도 중요하다.

미국 치과의사회는 대부분의 경우 이런 궤양은 자연스럽게 없어진다고 하지만, 이 증상을 더욱 빠르게 호전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

  • 구강 궤양을 위한 특정한 종류의 구강 세척제가 일반 상점에서 판매되고 있지만, 좀 더 순한 종류를 추천한다.
  • 집에서 만드는 구강 세척제는 소금 혹은 베이킹 소다를 물과 섞어서 쉽게 만들 수 있다.
  • 또 다른 방법은 물과 과산화수소를 섞는 것으로, 이 혼합물을 면봉으로 찍어서 궤양 부위에 직접 바른다.

이 모든 방법들을 더 빠른 회복을 위해서 필요한 만큼 자주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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