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경련통을 완화하는 방법

경련은 상당히 불편한 증상이다. 특히 앉아서 생활하거나 건강에 나쁜 생활 방식을 유지하면 다리가 자주 저릴 수 있다.
다리 경련통을 완화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9 4월, 2022

다리 경련통을 완화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는가? 다리 경련은 살면서 경험할 수 있는 가장 흔한 통증이다. 특히 앉아서 생활하는 편이거나 과체중이나 비만이거나 심혈관 질환이 있다면 다리가 자주 저릴 수 있다.

이는 운동선수, 임산부, 전해질 불균형 환자도 경험할 수 있는 증상이다. 다만 운동 후에 느껴지는 근육 결림과는 다른 문제라는 점을 알아 두자.

다리 경련이 있을 때 팔 굽혀 펴기를 하면 근육 수축이 심해질 수 있으니, 근육을 이완하는 방법을 시도해야 한다.

다리 경련통을 완화하는 방법

매일 신체 활동을 하면 경련의 빈도와 강도를 완화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걷기, 춤추기, 수영하기, 조깅하기 등 원하는 활동을 해 보자.

1. 마사지

경련 부위와 관계없이 마사지를 하면 경련통을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되므로, 몸을 더 편하게 움직일 수 있다. 또한 혈류를 자극하고 불편함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스트레칭을 조금씩 하면서 근육을 이완해 보자. 손으로 아픈 부위를 만지거나 테니스공이나 밀방망이와 같은 물건으로 문지르는 것이 좋다.

2. 다리 경련통을 완화하는 방법: 걷기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 것보다 조금씩 몸을 움직이면서 혈류를 활성화하여 통증을 완화하는 것이 좋다.

무리하지 말고 원하는 만큼 걸어 보자. 걷기 운동은 평소처럼 걸을 수 있을 때까지 천천히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온찜질

온열 패드가 있으면 경련이 있을 때마다 15분 내외로 찜질을 해 보자. 아니면 전자레인지에 찜질팩을 데우거나 수건에 뜨거운 물을 적셔서 사용할 수도 있다.

그 외에,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는 것도 경련통을 줄이는 데 좋은 기술이다. 아픈 부위를 물에 담그고 5분 정도 목욕을 즐겨 보자.

4. 편안한 자세

몇 시간 동안 한 자세로 컴퓨터 앞에 앉아 있다가 다리가 갑자기 저려 온다면 몸을 움직여 다리가 구부러지지 않았는지 확인해 보자. 자리에서 일어나 다리를 쭉 뻗거나, 소파에 눕거나, 앉는 자세를 바꿔 보자.

5. 다리 경련통을 완화하는 방법: 다리 올리기

다리 경련통을 완화하는 방법

다리를 위로 올리는 것은 밤에 잘 때 느껴지는 경련통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항상 종아리 밑에 쿠션이나 두툼한 옷을 깔고 잠을 자는 것이 좋다.

밤에 경련이 자주 생기는 편이라면 자기 전에 다음과 같은 운동을 해 보자.

  • 침대 발치에 머리를 대고 눕는다.
  • 다리를 들어 올려 벽에 올린다.
  • 피가 잘 통하도록 참을 수 있는 만큼 자세를 유지한다.

다리 경련의 원인이 진행성 하지 정맥류라면 다리 올리기가 통증 완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경련을 예방하는 방법

다리 경련통을 완화하는 방법

경련통을 줄이는 운동이나 기술 외에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경련을 예방해 보자.

  • 물 많이 마시기. 목이 마를 때마다 틈틈이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 적절한 옷 입기. 몸에 딱 붙는 옷은 혈액 순환을 방해하여 불편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바닥이 푹신하고 발바닥 받침이 있는 편한 신발과 종아리를 꽉 조이지 않는 양말을 신어야 한다.
  • 같은 자세로 오래 있지 않기. 앉아서 일하는 편이라면 가끔 의자에서 일어나 조금씩 걸어 다니고,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해야 한다. 또한 휴식 시간을 활용하여 스트레칭을 하고 몸을 움직이는 것이 좋다.
  • 온종일 앉아서 생활하기보다 건강하고 활동적인 생활 방식 유지하기.

다리 경련통을 줄이는 방법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의사에게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다.

지금까지 소개한 방법을 따르면 경련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외에도 물을 많이 마시고 운동을 하면서 경련통을 완화해 보자.

This might interest you...

O자형 다리의 원인 및 치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O자형 다리의 원인 및 치료

Genu Varum or Bowlegs: Causes and Treatment O자형 다리 또는 내반슬은 무릎이 선천적으로 또는 해부학적 문제로 휘는 현상이다. 다리가 O자로 휜 아이들은 무릎부터 발까지 그 간격이 심하게 벌어져서 문제가 된다.



  • Miller, T. M., & Layzer, R. B. (2005). Muscle cramps. Muscle and Nerve. https://doi.org/10.1002/mus.20341
  • Armstrong, S., & Cross, T. (2013). Exercise-associated muscle cramps. Medicine Today.
  • Minetto, M. A., Holobar, A., Botter, A., & Farina, D. (2013). Origin and development of muscle cramps. Exercise and Sport Sciences Reviews. https://doi.org/10.1097/JES.0b013e3182724817
  • Schmidt, F. P., & Körber, K. (2014). Efficacy of a massage roller combined with cooling lotion in the prevention of calf muscle cramps. Phlebologie. https://doi.org/10.12687/phleb2167-2-2014
  • M., L. F., H.D., K., & S., K. (2012). Treatment of muscle cramps: Neurologist practice patterns. Canadian Journal of Neurological Sciences.
  • Hawke, F., Chuter, V., Walter, K. El, & Burns, J. (2012). Non-drug therapies for lower limb muscle cramps.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https://doi.org/10.1002/14651858.CD008496.pu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