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 오염을 막는 3가지 방법

06 11월, 2020
이 글에서 음식 조리 시 생길 수 있는 교차 오염을 막을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간단한 방법으로 교차 오염을 피할 수 있다!

교차 오염을 예방은 셀리악병 같은 질병을 경우에 매우 중요하다. 섭취한 음식에 닿은 식품 또는 도구에 있는 알레르겐 또는 미생물에 의해 중독되는 현상을 말한다. 오늘은 교차 오염을 피하기 위한 일련의 팁을 제공하고자 한다. 그러면 식중독이나 알레르기에서 비롯된 급성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건강 보호를 위해서는 식품 보안 조치를 유지하는 것이 필수라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하자.

교차 오염을 막는 3가지 권장 사항

아래에 섭취할 음식을 취급할 때 고려해야 할 3가지 사항을 설명한다. 병에 걸릴 위험을 줄이기 위해 주의를 기울이자!

1. 익힌 음식과 익히지 않은 음식이 닿지 않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요리는 아프게 할 수 있는 음식의 미생물과 독소를 비활성화시킨다. 과학 연구에 따르면 저온이나 고온에서 아니사키스와 같은 선충을 죽인다.

하지만 조리된 음식을 유해균이 함유된 익히지 않은 음식과 접촉시키면, 균이 음식을 옮겨다니며 번식을 시작할 수 있다. 이것은 미생물학적 위험을 증가시키고 교차 오염을 일으킨다.

익히지 않은 식품을 보관할 장소를 따로 두도록, 요리를 한 음식을 위해 부엌에 항상 약간의 공간을 남겨두는 것을 추천한다. 아주 대표적인 예가 익힌 채소와 생고기나 회를 섞는 경우다.

이러한 관행은 특히 동물성 제품이 냉동 또는 위생처리가 되지 않은 경우 건강상의 위험을 수반한다.

교차 오염을 막는 3가지 방법
야채와 고기는 익히기 전에 서로 닿지 않도록 한다.

더 읽어보기: 셀리악병 환자를 위한 글루텐 프리 레시피

2. 같은 주방 칼로 모든 식품을 자르지 않는다

날것과 조리된 음식을 같이 두는 것이 좋은 생각이 아니라는 점과 마찬가지로, 식품들을 다루기 위해 같은 도구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교차 오염에 주의하지 않는 대표적인 예가 글루텐에 닿은 식기를 공유하는 것이다.

<Journal of Food Protection>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셀리악병 환자를 위한 음식 준비 시 도구를 항상 깨끗이 씻어야 한다. 게다가, 조리 도구들이 글루텐을 함유할 가능성이 있는 어떤 음식과도 접촉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인간에게 전염성이 있는 세균을 보유할 만한 식품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여러 가지 음식을 취급할 때, 이러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도구를 항상 깨끗이 씻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글루텐 프리 빵 레시피 3가지

3. 후라이팬, 냄비, 기름 또한 박테리아 전염을 일으킨다

조리 기구 취급에 주의해야할 뿐만 아니라 냄비, 팬 등 조리 도구를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소독해야 한다. 요리 후에 도구에 남아있는 박테리아나 알레르겐은 그곳에 놓은 음식을 통해 전염될 수 있다.

셀리악병은 이런 교차 오염에 가장 취약하다. 하지만, 또한 박테리아가 냄비나 팬에서 살아남아 그곳에 두는 음식과 접촉한 후에 번식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일어날 확률이 희박하다. 알레르겐이나 박테리아가 특정한 해를 끼치려면 충분한 양이 필요하다. <Journal of Food Protection>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박테리아 수가 충분하지 않으면 식중독이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다.

셀리악병을 앓는 사람들은 교차 오염을 피할 수 없다면 이런 상황에 노출된다. 이러한 환자들에게 자가면역 과정을 유발하는 데 필요한 단백질은 거의 없다.

교차 오염을 막는 3가지 방법
교차 오염을 막기 위한 이 방법들을 따르기 쉽지만,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다.

교차 오염을 예방을 위한 식품 위생에 주의하자

예방책 부족에 따른 식중독은 생각보다 흔하다. 이러한 이유로, 위험을 줄이기 위해 이 글에서 제안한 조언을 따르는 것이 필수적이다.

위생관념 과잉과 부족은 장기적으로 건강에 해롭다. 음식을 다룰 때는 어떤 위험한 행동을 피하도록 하자.

또한, 철저한 조리 및 냉동 과정은 식중독과 다른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많은 병원성 유기체를 비활성화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예를 들어, 생선을 매우 낮은 온도에 노출시키면 고래회충증을 비활성화한다.

여기서 설명한 기본 규칙을 반드시 준수하자. 또한 주방에서 사용하는 식기류의 품질과 위생 상태를 점검하여 음식을 취급하자. 어떤 예방책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다.

  • Podolska M., Pawlikoswski B., Nadolna Altyn K., Pawlak J., et al., How effective is freezing at killing anisakis simplex, pseudoterranova krabbei, and p. decipiens larvae? An experimental evaluation of time temperature conditions. Parasitol Res, 2019.
  • Studerus D., Hampe EI., Fahrer D., Wilhelmi M., Vavricka SR., Cross contamination with gluten by using kitchen utensils: fact or fiction? J Food Prot, 2018. 81 (10): 1679-1684.
  • Chardon J., Swart A., Evers E., Franz E., Public health relevance of cross contamination in the fresh cut vegetable industry. J Food Prot, 2016. 79 (1): 30-6.
  • Martínez, Francisco Jiménez. “El filtro de cocina: como factor de riesgo en la contaminación cruzada de los alimentos.” REDVET. Revista Electrónica de Veterinaria 15.5 (2014).
  • Calderón de Zacatares, Vilma Ruth. “Celiaquía: alternativas para una dieta libre de gluten.” Calderón de Zacatares, VR (2012). Celiaquía: alternativas para una dieta libre de gluten. El Salvador Ciencia y Tecnología, 17 (23), 11-15. (2012).
  • López, Miryan Susana, et al. “Promoción de la salud y educación alimentaria en celiaquía desde un enfoque bio-psico-social.” Revista Tekohá 1.4 (2018): 1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