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자연 치료법

갑상선은 신체의 작은 부분에 불과하지만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만약 갑상선의 기능이 저하되었다면, 심박수가 떨어지고 에너지 수치가 떨어지며 운동이나 육체활동을 해도 더 적은 에너지를 태울 것이다. 오늘 이 글에서는 갑상선의 문제를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갑상선 자연 치료법

마지막 업데이트: 02 12월, 2018

갑상선은 신체의 작은 부분에 불과하지만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만약 갑상선의 기능이 저하되었다면, 심박수가 떨어지고 에너지 수치가 떨어지며 운동이나 육체활동을 해도 더 적은 에너지를 태울 것이다. 오늘 이 글에서는 갑상선 자연 치료법을 소개한다. 

갑상선에 대해서 알아야 할 점

이런 증상들은 남성보다는 여성들에게 더욱 흔하며 특히 60대 이상의 여인들에게 많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30세 밖에 되지 않은 여성들에게서 갑상선 기능저하증 (가장 흔한 갑상선 문제)의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이 것이 유전적 문제인지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은 아이오딘 결핍이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

  • 피로
  • 설명되지 않는 체중 증가
  • 부은 얼굴이나 창백한 얼굴
  • 근육통
  • 쉰 목소리
  • 건조한 피부
  • 고 콜레스테롤
  • 무거운 기간
  • 관절 문제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들은 갑상선이 일반인보다 더욱 활발히 움직이는 것으로 신체는 T3과 T4 호르몬을 지나치게 생성하게 된다. 이 증상은 신체의 많은 수의 일반적인 과정들을 빠르게 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

  • 식욕의 변화
  • 현기증
  • 신경질
  • 심장 두근 거림
  • 과민 반응
  • 설사
  • 탈모
  • 불임
  • 수면의 어려움

갑상선 기능 향상을 위한 음식과 영양소

셀레늄

갑상선의 호르몬을 활발하게 해서 그 기능을 더 잘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브라질 너트 (하루에 한줌, 일주일에 5회)를 섭취함으로써 셀레늄의 섭취를 늘리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이 영양소의 다른 공급원은 내장 고기 (예를 들면, 간) 와 해산물이다. 하지만 조심할 것은, 너무 많은 셀레늄을 섭취해도 갑상선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이다.

아이오딘

갑상선 자연 치료법

아이오딘은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중요한 역살을 한다. 하루에 이 영양소를 150마이크로그램 (참고로 1 밀리그램은 1000 마이크로그램) 이상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 영양소를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경우 신체에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해조류와 아이오딘 첨가 소금이 아이오딘의 주요 공급원들이다.

아연

매사추세츠 대학의 연구원들이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적절한 수준의 아연이 부족한 여성들에게 갑상선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한다. 아연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 mg이며, 이 영양소는 세포수준에서 분비선 수용체를 돕고 DNA를 강하게 한다.

칼슘과 비타민D

갑상선 자연 치료법

갑상선 질병의 한 증상은 골밀도가 낮아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칼슘 (유제품에만 들어있는 것이 아니라 케일이나 시금치같은 잎사귀 야채에도 많이 들어있다)과 비타민D를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두

템페나 미소는 갑상선 호르몬을 억제할 수 있다. 그러므로 대두(가능하면 유기농으로)는 다른 어떤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치료제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대두는 피틴산과 체내의 영양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는 다른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콩 제품을 섭취할 때는 매우 조심해야 한다.

십자화과 야채

이 야채들은 가능하면 익히지 않고 먹어야 한다. 가장 좋은 식물들은 방울 양배추, 콜리플라워, 브로콜리등이다. 이 야채들은 아이오딘을 섭취하고 사용해서 갑상선의 과도한 반응을 진정시켜준다.

이 글도 읽어보자 : 갑상선 호르몬과 갑상선 문제

갑상선 자연 치료법

무엇보다도, 의사와 상담하고 혈액검사를 요청하는 것이 좋다. 약품 기반 치료를 받지 않기로 결정할 수도 있으며, 동종요법이나 자연요법을 선택해서 전통적인 식이요법을 처방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혈액검사는 언제나 당신의 TSH, T3, T4의 수준을 알아볼 수 있는 좋은 첫 단계이다.

또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다면 특정 음식의 섭취를 늘리는게 좋다. 

  • 아이오딘 함량이 높은 해조류(김,다시마, 대황)를 먹어보자
  • 비타민 A의 섭취를 늘리기 위해서 당근과 계란을 더 많이 먹자
  • 아연 섭취를 늘리기 위해서 참치와 시금치와 소고기와 닭고기를 먹어보자.

반연에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있다면 다음 음식들은 피해야 한다. 

  • 설탕
  • 가공 음식
  • 포화 지방
  • 정제 밀가루
  • 복숭아
  • 브로콜리
  • 호박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다면, 위의 리스트에서 과일과 야채의 섭취를 늘려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자.

어떤 차들은 티록신 수치를 올리도록 도와줄 수 있다. 예를 들어서 검은 호두나무 잎사귀로 만든 차는 갑상선을 자극하는 아이오딘을 함유하고 있는 반면에, 해조류로 만든 차는 몸의 신진대사를 제어하고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을 자극하며 혈액순환을 개선한다.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영양분들이 몸 구석구석을 더 잘 이동하면서 독소를 제거하게 하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도 좋다. 조깅이나 줄넘기나 자전거타기들은 훌륭한 방법들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유산소 운동이나 심혈관 지구력 운동이다. 당신의 마음에 드는 어느 운동이든 골라서 해도 된다.

요가나 명상 혹은 태극권 같은 이완 테라피를 연습해서 갑상선 기능을 통제하자. 특히 당신의 질병이 트라우마 우울증 혹은 아주 나쁜 소식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라면 더 필요하다. 이 방법은 갑상선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 혜택을 줄 것이다.

지금까지 갑상선 자연 치료법에 대해 설명했다. 갑상선 자연 치료법의 도움을 받으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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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건강과 갑상선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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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건강과 갑상선의 관계

장의 기능을 관리하는 것으로 갑상선의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는 사실 아는가? 이 글에서 장 건강과 갑상선을 직접적으로 해치는 요인들과 장 건강과 갑상선에 좋은 자연 치유법에 대해 설명해보려고 한다. 잘 읽어두었다 건강 관리를 잘 해보자.